[미술] 현대미술의 거장 파블로 피카소 비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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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Pablo Picasso (1881~1973)

Ⅰ. 입체주의

1) 입체주의(cubism)란?

2) 입체주의의 형성 (20c 파리의 시대적 배경)

3) 입체주의의 시발점- 세잔느의 영향

4) 입체파 운동의 단계

Ⅱ. 피카소의 생애와 시대별 예술 작품

1) 청색 시대 (1901~1904)

2) 장밋빛 시대 (1904~1907)

3) 니그로 시대 (1907~1909) - 아프리카 민속품에서 조형언어를 빌려온 시기


4) 분석적 큐비즘 (1909~1912) - 사물로부터 형체를 분리해 재조립

5) 종합적 큐비즘 (1912~1918) - 미술에서 최초의 콜라주를 등장시킴

6) 분노의 시대 (1936~1945) - 억압에 대항하는 작품관

◆작품의 소장


◆작품 제작 배경

◆작품의 상징

◆작품속 내용과 의미 분석

◆작품의 평가

7) 대가들과의 대결 (1955~1973)
Ⅲ. 피카소에 대한 비평

본문내용
2) 입체주의의 형성 (20c 파리의 시대적 배경)
큐비즘은 1907-14년 사이에 아주 빠른 속도로 발전했다. 1914년부터 대략 1925년까지는 큐비즘 양식으로 그림을 그리는 화가들이 아주 많았다. 그러나 이 후기 단계에서는 이미 그 이전 단계에서 어느 정도 기대되었던 것 말고는 양식상의 혁신이 거의 없는 것과 다름이 없었었다. 1920년대 중반에 이르면 유럽의 미술계 전반에 위기가 나타나기 시작했으며, 큐비즘도 예외는 아니었다. 결국 큐비즘이 한 세대의 화가들 전체에 지배적인 영향을 미쳤던 20년 가까운 시대가 끝나고 말았다.
그러나 큐비즘은 대략 1912년까지 전적으로 파리만의 현상이었다. 사실 그것은 역사, 지리, 문화적인 제반 이유 때문에 20세기 초 세계의 어떤 도시도 파리에 비견할 만한 탁월한 미술 활동을 자랑할 수
없었다. 파리는 서유럽의 중앙부에 위치하고 있었기 때문에 젊은 화가들과 작가들 중의 가장 재능 있


*주지적 : 이성, 지성, 합리성 따위를 중히 여기는 것.

*타블로( tableau ) :프랑스어로 라틴어의 판을 의미하는 것에서 유래하여 종종 판그림이라 번역되지만, 오늘날에서는 여러 가지 의미로서 예술학, 미술사의 분야, 또는 화가들 사이에서 사용되고 있다. 타블로에는 우선 그림이 그곳에 그려지는 지지체 즉 기본 바탕면을 가리킨다. 또 한편으로는, 작품으로서 최종적으로 완성된 것을 가리키기도 하며 근대적인 의미에서는 미적대상으로 충족된 오브제를 가리키기도 한다.

는 부류가 쉽게 스페인, 이탈리아, 독일, 러시아 그리고 미개발 국가들을 떠나 이 문화의 성도(聖道)로 이주해 왔다. 파리는 이들에게 당대의 가장 재능 있는 동료들의 도전이라는 자극과 위대한 미술 박물관들뿐만 아니라 도덕적, 지적 자유의 전통도 제공해주었다. 또한 이들이 부르주아 계급의 박해를 받지 않고 사회 외곽에서 경제적으로 살 수 있도록 예술가들만의 공동체를 제공해 주었다는 점에서도 여타의 유럽 도시들과 달랐다.
20세기 전반의 파리에는 수많은 젊은 천재들이 모여 있었고, 이들은 ‘비판적인 지적 대중’을 구성했다. 이런 분위기 속에서 일련의 폭발적 문화 혁명이 일어났던 것이다.


3) 입체주의의 시발점- 세잔느의 영향
세잔느는 인상주의에서 출발하지만 후에는 인상주의를 뛰어넘어 20세기 회화의 새로운 기틀인 입체주의를 탄생시킨다. 그가 피카소 및 미술사조에 끼친 영향들을 알아보겠다.

세잔느는 대상의 형태와 색채 사이의 관계를 탐구하고자 했고, 자신의 작업에 방해가 된다고 생각될 때는 전통적인 원근법을 과감히 무시해버렸다. 또 한편으로는 회화 각 부분의 상호관계 혹은 전체적인 균형을 유지하고자 했다. 즉, 화면의 각 부분을 인위적으로 조절함으로써 화면 내에 조형적 질서를 이루어 냈다.
또한 세잔느는 시각적 단편들을 마치 모자이크의 단편처럼 취급하여 그림 속에 이 조각들을 하나의 구조적 전체로 짜 맞추려고 했다. 1880년 이후의 세잔느의 모든 그림에서 하나 하나의 세부는 대개 이러한 모자이크적인 구조를 보여준다. 이 방법은 입체주의자들에게 커다란 영향을 주었다. 입체주의자들은 세잔느의 방법을 2차원 평면과 3차원 공간의 모순을 해결하는데 사용하여 대상을 여러 조각으로 해체해 다시 종합하려 했다. 즉 여러 시점에서 본 사물의 시각적 단편들을 모아 하나의 평면에 재조립하여 한 것이다. 마티스가 세잔느에게서 풍부한 색채와 빛나는 표면을 발견했다면 '피카소'는 세잔에게서 또 다른 측면, 즉 평면을 기하학적 단편들로 처리하는 법을 배웠다. 마티스가 대상에서 색채를 해방했다면 피카소가 대상에서 형태를 해방한 것이다. 피카소는 세잔느와 같이 사람이나 자연의 모습을 원통이나 원뿔, 구 등의 기하학적인 모양으로 단순화시킬 수 있다고 보았다. 이는 세잔느의 이지적, 분석적인 형식이 피카소에게 영향을 미친 것이다.


4) 입체파 운동의 단계
입체주의 운동은 보통 다음의 세 단계로 구분된다. 제1기는 전기 입체주의, 제2기는 분석적 입체주의, 제3기는 종합적 입체주의이다. 이 세 단계를 거치는 입체주의의 전개 과정에 있어서의 두드러진 특성은 야수주의와는 정반대로 명석한 논리에 의해 뒷받침되고 있다는 사실이며, 또한 바로 그 논리성이 입체주의 회화의 기본적인 특성이기도 하다.
(1) 세잔적 큐비즘 (1907~09) - 초기 큐비즘, 세잔과 흑인조각의 영향, 기하학적으로 단순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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