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의 서사적 기능과 그 의미 <구운몽>과 <옥루몽>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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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 론

2. <구운몽>에 나타난 음악의 실제와 기능

3. <옥루몽>에 나타난 음악의 실제와 기능

본문내용
<옥루몽>에서는 음악을 통하여 주요 인물의 무능을 풍간하는 경우도 있다. 벽성선이 탄주한 다양한 음악에서 그 실태를 확인할 수 있는데, 여기에서 활용된 음악은 역사적인 교계를 유발하는 악곡이 대부분이다. 따라서 음악을 연주하면서 황제의 실정을 지적하고, 선정에 힘쓸 것을 기존 악곡과 고사에 의탁하여 은연중에 강조하고 있다. 직설적인 표현을 피하고 상대인물의 위신을 담보한 가운데 자신의 충정을 드러낸 경우이다.
실제로 황제는 로균과 동홍이 구사하는 다양한 음악에 침혹하여 정사를 제대로 돌보지 않는다. 그저 음악을 중심으로 풍류만을 좇아 직언하는 충신들마저도 유배를 보내고 만다. 양창곡도 황제의 실정에 대하여 충언을 하다가 유뱃길에 오른다. 이제 간신인 로균과 동홍은 그 정도가 더해 마침내는 전국에서 음악을 잘하는 사람을 모집하기에 이른다. 음악인을 모아 풍류와 신선놀음을 강화하려는 목적에서이다. 이 와중에 벽성선은 윤씨부중에서 축출되어 유리하면서 자신의 쓸쓸한 심사를 단소에 담아 표출한다. 그런데 그 소리가 청아하기 그지 없자, 음악을 잘한다는 이유로 징발되어 로균에게 압송되어 온다. 벽성선은 그곳에 마침 황제가 암행하였음을 알고는 각종 기악을 탄주하면서 음악이 긍정적으로 활용되어야 함을 밝힘은 물론, 황제의 실정을 우의적으로 드러내고 있다. 나아가 간신 로균과 악론(樂論)을 펼쳐 그가 군왕을 잘 모시지 못함도 지적하고 있다. 즉 그녀는 비파․생황․죽적․갈고․거문고․철발 등의 악기로 역사적 의미를 갖는 악곡을 연주면서 황제의 정책이 잘못되었음을 우의적으로 지적하고 있다. 이 일로 인하여 황제는 자신의 실정을 수긍하고 선정의 길로 들어선다. 이처럼 음악은 원하는 바를 간접적이지만, 역사적인 고사를 들어 분명하게 표출하는 데에서도 유용하게 활용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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