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공시제도에 대한 검토(증권거래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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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하고 싶은 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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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공시제도에 대한 검토 (증권거래법)
-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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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기업공시의 의의
2. 기업공시의 요건
3. 기업공시의 기능
4. 기업공시제도의 유형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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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기업공시제도의 유형
기업공시제도는 유가증권이 처음으로 유가증권시장에 공급되는 단계에서 모집․매출되는 유가증권과 당해 유가증권의 발행기업에 관한 사항을 공시하도록 하는 발행시장 공시제도와 유가증권시장에 공급된 유가증권이 투자자간에 이루어지는 거래와 관련하여 기업의 경영활동 내역을 공시하도록 하는 유통시장 공시제도, 그리고, 유가증권의 일반적인 매매거래 이외에 법인실체의 변동 및 기업 소유구조의 변동을 초래하는 내용 등을 공시함으로써 주주권 행사 등을 지원하기 위한 특수공시제도로 구분된다.
1) 발행시장 공시제도
① 기업등록제도 : 유가증권시장에 진입하고자 하는 법인에게 당해 기업내용을 간략하게 공시하도록 하는 사전적 공시제도
② 유가증권신고서․사업설명서 제도 : 유가증권을 모집․매출하고자 하는 법인으로 하여금 모집․매출하는 유가증권의 내용 및 발행회사의 사업․재무 등에 관한 사항을 공시하도록 함으로써 투자자의 합리적인 투자판단을 지원하는 제도
- 유가증권신고서 : 발행인이 유가증권의 모집․매출의 내용과 유가증권의 발행인에 관한 사항을 일정한 형식에 따라 작성한 서류로서 모든 청약권유의 근간이 되는 공시서류
-사업설명서 :유가증권신고서의 내용을 바탕으로 발행인이 작성하여 청약권유의 대상자에게 제공하는 청약의 권유문서로서 유가증권신고의 효력발생 전에 사용하는 예비사업설명서, 유가증권신고의 효력이 발생한 후에 사용하는 사업설명서, 사업설명서의 내용을 요약한 간이사업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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