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론과대중매체] 여론의 측정(여론 조사와 언론 보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2.10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2. 여론조사의 역사와 현황
1) 여론 조사의 역사
2) 여론조사의 현황
3) 여론조사 방법
4) 여론조사와 언론보도

3. 문제점 및 해결방안
1) 사례로 보는 여론조사의 문제점
2) 해결방안

4. 여론조사와 관련된 이론

5. 해결방안

6. 미래전망

7. 참고문헌





본문내용
2. 여론조사의 역사와 현황

1) 여론 조사의 역사

조사연구의 시초는 고대국가의 세금징수나 징병을 목적으로 하는 호구조사로부터 기원을 찾을 수 있다. 로마시대에는 2~3년마다 로마시민들의 가치관을 조사했다는 기록이 있으나 본격적으로 여론이 정치적 힘을 갖게 된 것은 18세기부터이다. 학자에 따라 그 견해는 다르지만 프랑스 혁명이 일어난 1789년경으로 잡고 있다. 이때부터 여론의 중요성이 부각되었고 정치권력을 유지해가는 힘으로 일반대중의 여론이 강조되기 시작하였다.

1850년에는 선거여론조사가 아닌 일상태도와 가치관에 대한 여론조사가 이루어졌는데, 디보우(J. D. B. DeBow)는 23개국에서 표본추출을 하여 표준화된 면접절차와 전문적인 면접원 교육, 통계적 분석 등의 체계적인 조사방법을 사용하여 <결혼과 학교 다니기, 수입> 등을 비교하는 조사를 실시하였다. 1880년에는 실제 투표결과와 예측 사이의 차이를 비교함으로써 조사의 정확성에 대한 성찰이 일어나기 시작했으며, 1883년에는 테일러(C. H. Taylor)에 의해 출구조사 기법이 도입되어 조사방법에 많은 발전이 있었다.

오늘날과 같은 과학적인 방식으로 여론조사가 발전하기 시작한 것은 20세기 초 미국에서부터이다. 역사적으로 기록된 최초의 여론조사는 1824년 미국 대통령 선거에서 시작되었다. 당시 4명의 대통령 후보가 출마했는데 '해리스버그 펜실베니언'이라는 신문이 기자들을 현장에 내보내 여론을 청취해 여론조사의 결과를 신문지상에 처음으로 발표하였다. 기자들이 몇몇 사람에게 물어 조사한 결과는 잭슨 후보였는데 실제로는 다수표를 아무도 얻지 못해 의회에서 결선투표가 이뤄졌고 대통령에는 아담스가 당선되었다. 한마디로 첫 번째 여론조사는 참담한 실패의 역사였다.
참고문헌
* 관련 논문
강태영, <여론조사와 언론보도 : 허와 실> 연세대신문방송학과
안명규, <5.31 지방선거와 인터넷 언론 선거보도의 현황 및 과제> 2006 한국언론학회 2차

* 관련 서적
유우종, <여론조사의 비밀> 궁리출판사 : 2008.04.15
제프리 스톤캐쉬 저, 강흥수 역
<선거 여론조사 - 승리를 위한 유권자 마음읽기> 커뮤니케이션북스 : 2007.06.25

* 관련 뉴스
한종환 기자, 프라임경제 : 2009.10.20
김태정 기자 <네이버 검색 순위 조작해 1억여원 챙겨> 지디넷코리아 : 2009.10.05
이준기 기자 <[지경위 국각] 정부의 '엉터리 SSM보고서' 논란> 조세일보 : 2009.10.15
고재열 기자, <여론조사는 '마법의 지팡이'> 시사저널 868호 ; 2006.06.02
심형준 기자, <밴드웨건 효과냐 언더독 효과냐> 헤럴드경제 : 2009.10.20

* 인터넷 사이트
http://blog.naver.com/nagazaa?Redirect=Log&logNo=90005310512
http://blog.naver.com/easyfly?Redirect=Log&logNo=120054693233
반현 교수의 강의 카페 http://cafe.naver.com/hyunban/2377
한국조사협회 www.ikora.or.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디지털 미디어와 영상] 인터넷 신문 문제점과 해결방안
  • 조사한 결과, 57.8%의 응답자가 인터넷 신문이 생기고나서 인쇄신문 구독시간이 줄었다고 밝힘.(한국멀티미디어뉴스협회, 2009). 2010년 조사에서는 73.2퍼센트로 비율이 높아짐인터넷신문 SWOT분석장점대안적 매체로서의 가능성이 있음속보성검색성 - 시간 경과에 따라 뉴스의 가치가 급격히 떨어지지 않음쌍방향성 - 독자들의 반응 측정이 용이독자들에 관한 정보수집 가능독자들간의 의견 교환이 가능2) 약점외형적으로만 온라인 정보 서비스를

  • 방송보도의 역사, 방송보도의 구조적 특징, 방송보도의 양식, 방송보도와 여론조사, 방송보도와 민영방송, 방송보도의 윤리적 문제, 방송보도의 과제
  • 여론 조사의 기본적 요소1) 표집이론2) 표집오차3) 현대적 표본 추출 방법3. 과학적 방송 보도1) 방송 보도의 역할과 책임2) 여론 조사 보도 시 고려 사항Ⅴ. 방송보도와 민영방송Ⅵ. 방송보도의 윤리적 문제Ⅶ. 향후 방송보도의 과제1. 멀티미디어 취재도구의 보급2. 수용자 및 정보원과의 커뮤니케이션 방식 변화3. 다매체 작업환경의 구축 : 통합형 뉴스룸의 필요성4. 기자 개인 차원 : 새로운 기자 교육 모델의 필요성5. 디지털시대의 언론윤리

  • [방송론] 방송3사 뉴스 비교 분석
  • 방송 3사 뉴스 비교/ 분석한국의 뉴스인가? 미국의 뉴스인가?■ 뉴스 개관방송은 정보제공, 환경감시, 문화전수, 오락제공 등과 같은 매스미디어의 일반적인 기능을 수행하고 있고, 그 중에서 가장 핵심적인 기능은 새로운 사실을 발굴하여 널리 전파하는 보도기능이라 할 수 있다. 보도는 방송의 핵심이며 방송기관을 언론기관이라고 할 수 있는 근거 역시 방송매체들이 뉴스를 전달하고 있기 때문이다. ‘보도’는 대중매체를 통해서 사회에서 발

  • [연구조사방법론] 여론조사결과 보도와 제3자 효과 -`북한의 핵보유국 지위 인정`에 대한 이슈를 중심으로
  • < 연구조사 방법론 >여론조사결과 보도와 제3자 효과- ‘북한의 핵보유국 지위 인정’에 대한 이슈를 중심으로 - 목 차1. 서 론 11)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12) 연구의 구성 22. 이론적 배경 31) 선행연구 검토 32) 주요 이론적 배경 논의 4(1) 여론조사 4(2) 제 3자 효과 4(3) 타인 반응에 대한 지식 5(4) 이슈에 대한 태도와 동의도 5(5) 정보원 신뢰도 6(6) 인구 사회학적 변인 63. 연구방법 71) 연구문제 72) 조작적 정의 및 주요 변인 측정 8(1) 타인반응 지식

  • 매체의 발달과 정치구조의 변화의 문제 -미디어, 감시, 의사소통에 관한 철학적 문제
  • 매체의 발달과 정치구조의 변화의 문제 - 미디어, 감시, 의사소통에 관한 철학적 문제목차현대 사회에서 대중 매체가 선거에 미치는 영향대중매체의 기능 개괄 대중매체의 발달에 따른 부작용 성의 상품화, 외모 지상주의의 확산, 무의식적 주입 등의 사례를 통한 고찰결론현대 사회에서 대중 매체가 선거에 미치는 영향대중 매체 大衆媒體 신문, 잡지, 영화, 텔레비전 따위와 같이 많은 사람에게 대량으로 정보와 사상을 전달하는 매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