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사회론] 일본의 신과 종교 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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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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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서론
II. 본론
1. 일본의 고대신화
2. 일본의 대표적인 신
3. 일본의 종교문화
(1) 일본 내에 있는 종교의 종류와 역사
(2) 일본의 종교문화
① 싱크레티즘(syncretism)
② 정령숭배사상
③ 가정의 종교와 개인의 종교
④ 절대성과 관용성
⑤ 「일본인」과 「신」은 기준이 없다.
4. 일본인의 종교관과 국민성
(1) 화(和)의 사상
(2) 다양성
(3) 집단주의 - “혼네(本音)와 다테마에(建前)”
(4) 실용주의 - “좋은 것만 취한다.”
(5) 폐 쇄 성 - “일본은 섬나라”
5. 예배문화
6. 신도의 특징
7. 신도이즘에 대한 신학적인 분석
8. 지역학적 관점에서 본 일본과 신도와의 관계
III. 결론
IV. 참고문헌
- 본문내용
-
3. 일본의 종교문화
(1) 일본 내에 있는 종교의 종류와 역사
▶ 불교
한국을 거쳐 중국으로부터 일본에 전래
불교와 신도가 하나로 혼합
교단을 확고하게 하는데 두드러진 발전, 정부와 결합하여 세속화
현재 : 7개 종계, 202개 종파 -> 대규모의 교세
- 본래의 성격이 많이 변화, 권위종교 특권종교가 되버림
- 남묘호렌교 : 근간에 두드러지게 성장한 불교의 일연종에서 분파
우리나라에도 상륙했으며, 다수의 신도를 보유
신도 수 : 전 인구의 70%에 해당
- 신자 수 : 1970년대에 들어서면서 계속 하강세
대표적 종파 : 일연계 37개 종파 - 3천만 명
정토진종계 - 1천 4백만 명
- 일본의 절들은 거의 대대로 물려받은 상속재산이고 많은 부를 누림
▶ 유교
- 중국의 문물을 배경, 불교에 가려 겨우 명맥 유지
도꾸가와 막부의 등장으로 정치와의 관련성으로 겨우 인식
유럽의 서구사상에 의해 점점 사라짐
일본의 사상계와 사회를 지배, 봉건체제에 의한 정치제도와 좋은 대조
유교인은 없지만, 일본인의 가치관, 윤리관에서 유교가 바탕
▶ 기독교
한국의 기독교 역사보다 훨씬 먼저시작 , 카톨릭이 최초의 기독교 전래
- 활발한 전도의 시기인 전성기, 일본정부의 박해와 탄압
메이지 유신까지 걸쳐서 오늘에 이름
개신교 선교 : 카톨릭 선교보다 약 300년이 늦은 시기에 전래,
140년의 역사
현재 : 기독교 인구가 전 인구의 1%정도만 명맥을 유지
(2) 일본의 종교 문화
① 싱크레티즘(syncretism)
총 신도 수
2억1천7백70만명
일본 인구의 91.6%가
신도계 신자인 수치
91.6%의 일본인들이 신사의 씨족을 모심
- 신사의 신자인 동시에 불교신자라는 사람이 76%
일본인들 대부분은 씨족 신을 모시는 우지꼬이자 불교도
- 일본은 종교의 자유가 보장되며 국교를 인정하지 않는 나라
종교법인에서의 많은 특혜와 예외 인정으로 다양한 종파와
신흥종교들이 등장한 나라
신도와 불교의 이중 신앙
- 신도국이냐 불교국이냐하는 대표종교의 모호성
- 일본을 불교국이라 말할 수도 있겠지만, 전쟁 후 하나의 종교로 인식되기 시작한 신도는 91.6%의 신자를 가지고 있고, 일본인의 생활 속에 존재
=> 일본은 불교국이자 신도국
② 정령숭배사상
모든 것에 가미가 깃들어 잇고 모든 것이 가미가 될 수 있다는 신도
절대적으로 선한 신이라는 기준이 없음
근본적인 일본인 정령숭배사상의 바탕
- “신(神)은 이들에게 무엇을 강요하지도 않고, 또 사람에게 신이 주장하는 가치와 행동을 요구하지도 않는다.” 다만 복을 내려줄 거라 믿고, 복을 빌기 위해 맹목적으로 신을 믿는 것
종교의식
- 향을 피우고 기도문을 써서 태우고 그 연기를 몸에 뿌리는의식 등
=> 천재지변이 많은 일본에서는 영생이 아니라 현세의 안락 자체가 관건이기에 이러한 종교문화가 뿌리내린 것
- 참고문헌
-
宗敎의 歷史 // 幸日出男외 2인 共著 //
경서원출판 // 1998
▶ 동양의 종교 // 조셉M, 키타가와 著 //
사상사 // 1994
▶ 현대일본종교문화의 이해 // 시마조노 스스무 著 //
청년사 // 1997
▶ 종교를 알아야 일본이 보인다.// 고이케 나가유키 著
// 철학과 현실사 // 1997
▶ 사진과 함께 읽는 일본, 일본인, 일본문화 // 정형 著
// 다락원 // 2004
사진 출처 : 네이버 이미지 검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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