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 간호학과> 여성건강간호학 실습 레포트(대상자파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1.05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여성병원에서 외래실습당시 보았던 대상자 파악입니다 ^^!
목차
`요실금
-history
-검사
-요실금 자가진단
-문헌고찰

`HPV
-주증상
-검사결과
-치료
-문헌고찰

`N/D
-입원력
-상황
-환자상태
-약물
-문헌고찰

`유도분만
-입원력
-상황
-환자상태
-문헌고찰
본문내용
⋅History
05년 요실금 진단받고 수술 했으나 최근에 다시 발병하여 집근처 산부인과에 갔으나, 요실금으로 진단 받고 수술 위해 보람병원 외래로 진찰받으러 옴.
⋅검사
* 소변검사
방광에 염증이 있는지 여부를 알기위해 소변검사 실시.
results) normal
* UD검사(uro dynamic study)
소변이 방광에 저장되어 배뇨 시 요도를 통해 배출되는 과정까지의 방광 및 요도의 기능에 대해 평가하는 검사.
ureflowmetry
Cytometry
urethralpressure profilometry
electromyometry
⋅UD검사과정 (1:30분 소요)
대상자에게 앞이 뚫린 바지를 입히고 쇄석위를 취하게 한다.
회음부를 소독하고 요도구와 항문에 서로 다른 카테터를 삽입한 후, 회음 주위에 전극을 붙인다.
생리 식염수를 카테터를 통하여 방광으로 주입시킨다. 소변이 마려울 때 말하라고 교육하고 소변이 마렵다고 하면 정말 못 참을 때까지 기다리라 한다. 이후 요도구 카테터를 제거하고 변기를 대주어 소변을 누이게 한다.
그 후 다시 요도구에 카테터를 삽입하고 생리식염수를 주입하면서 환자에게 힘주는 법과, 기침하는 법을 가르친다. 생리식염수가 차서 환자가 소변이 마려울 때 쯤, 환자에게 방금 교육한 힘주는 법과 기침하는 법을 2차례 씩 하게 한다. 이후 다시 변기에 소변을 누이게 한다.
모두 끝난 후 환자의 회음을 소독하고 기구를 정리한다.
⟹ 환자가 제대로 된 자세와 힘주는 법, 기침하는 법을 시행하지 않고 검사 시행 도중 카테터가 자꾸 빠져서 더 이상 검사를 진행할 수 없었다. (카테터를 자꾸 삽입하면 요도감염위험 있으므로)
문헌고찰
-정의: 하부요로의 기능적 단의인 방광과 요도괄약긍의 기능적 활성을 조사하고 ,그의 상호관계를 파악하는 검사.
-유용성:
1. 가종의 배뇨장애 (배뇨곤란 ,요실근, 신경인성 방광)등의 진단과 치료방침을 결정
2. 문진이나, 신체검사 방사선 검사 내시경검사등으로 알수 없는 하부요로의 생리적기능과 병태를 객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다.
3. 요의 저장과 배출에 관계된 생리적 또는 병리적 인자를 추정 확인하는데 꼭 필요한 요동학적 검사
* 하부요로의 기능을 검사하는 방법
1. ureflowmetry-배뇨행위를 기록
2. Cytometry-방광의 기능을 검사
3. urethral pressure profilometry
4. electromyometry -요도괄약근의 기능을 검사
1)요속측정 (Uroflowmetry)
-의의: 배뇨곤란을 호소하는 환자에서 배뇨근 수축장애나 방광출구 패쇄가 있는지의 여부판단
- 배뇨는 요속으로 표기되고 요속에 관여하는 3대 요소:
1. 배뇨근의 수축력
2. 방광출구의 저항
3. 배뇨량
→그러므로 요속이 정상이면 배뇨근 수축과 출구저항에는 뚜렷함 이상이 없음을 의미
-측정하는 방법:
1. 배뇨량과 배뇨시간 평균요속을 측정
2. peakometer를 이용한 방법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간호실습교육이 어떻게 변화되어야 하는가
  • 간호사 양성을 위한 간호학 교육과정은 이론교육뿐만 아니라 이를 근거로 올바르게 실천할 수 있는 실무능력을 함양하기 위한 실습교육이 필수적이다. 간호현장에서 이루어지는 실습교육은 강의실에서 배운 이론적 지식을 실제에 적용해 보는 이론과 실무의 가교 역할을 할 뿐만 아니라, 미래의 간호사로서의 실무 능력을 배양하는 필수적인 학습 기회이다. 실습 교육을 통해 학생들은 강의에서 획득한 지식을 실제 대상자에게 적용시켜 문제를 확인

  • DorotheaEOrem Self Caretheory
  • 간호한다는 것은 실용적이고 교훈적인 예술이다.  1959년 보고서에서 orem은 건강과 관련해서 개인이 할 수 있는 자가 간호의 한계점으로 인해서 간호라는 것의 수요가 생겨났다고 밝혔다. orem은 이러한 사실로 인해서 간호라는 것은 지식과 실습의 분야인 간호의 적절한 목적을 파악할 수 있다고 본다. 매일 자가 간호에 대한 분야, 개인이 자가 간호를 하는 데 발생하는 한계점, 그러한 한계점을 돕는 방법 등에 대해서 설명했다. orem은 이후에 본인의 195

  • 가족건강간호학 2019년-본인 가족을 대상으로 한 가족간호과정 사례보고서 작성하기 가족사정 시 프리드만의 사정도구 사용 가족진단
  • 가족건강간호학 가족건강간호학 가족건강간호학 가족건강간호학 가족건강간호학 가족건강간호학 가족건강간호학 가족건강간호학 가족건강간호학 가족건강간호학 가족건강간호학 가족건강간호학 가족건강간호학 가족건강간호학 가족건강간호학 본인 가족을 대상으로 한 가족간호과정 사례보고서 작성하기 가족사정 시 프리드만의 사정도구 사용 가족진단 시: ICNP분류틀 적용 가족계획, 중재 및 평가계획 포함 프리드만 사정도구 사용 프리드만의

  • [간호][간호과학]간호의 정의와 속성, 간호의 중세역사, 간호의 근대역사, 간호의 질, 간호와 간호전달체계, 간호와 간호과학, 간호와 간호윤리, 간호와 간호의사결정, 간호와 간호교육제도, 간호와 간호지도자 분석
  • 간호지도자1. 도로시 린드 딕스(Dorothea Lynde Dix)2. 클라라 바톤(Clara Barton)3. 이자벨 햄톤 롭(Isabel Hampton Robb)4. 너팅(Mary Adelaide Nutting)5. 왈드 (Lilian D. Wald)6. 마호니(Mary Elza Mahoney)7. 가드너(Mary Sewell Gardner)8. 구드리치(Annie W. Goodrich)9. 스튜와트(Isabel Maitland Stewart)10. 도크(Lavinia L. Dock)참고문헌Ⅰ. 개요여성건강과 여성이슈(issue)가 간호학의 관심으로 대두되고 있으며 또한 간호학에서 양적 연구방법만이 아니라 질적 연구방법을 이용하여 대상자(특히

  • [CASE STUDY]자연분만(NFSD, noraml fullterm spontaneous Delivery) 케이스스터디
  • 간호를 알아보고자 본 연구를 진행하였다.2. 사례로 채택하게 된 동기Para 5-0-0-4의 엄마를 통해 자연분만에 대한 관심이 많을 수밖에 없었고 그에 따라 여성건강 간호학실습을 하기 전 가장 기대했던 것은 자연분만을 보는 것이었다. 실습을 시작한 첫 주에 이번 실습 조원 중 가장 먼저 가족분만을 보게 되었고 케이스 스터디를 통해 자연분만에 대한 더 자세한 내용을 알아보고 대상자파악을 통한 적절한 간호중재를 적용해보기 위해 자연분만을 사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