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심리] 제임스 파울러의 생애와 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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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제임스 파울러의 생애와 사상입니다.
목차
Ⅰ. 파울러의 생애
1. 연표
2. 생애
3. 저서
Ⅱ. 파울러의 배경
1. 신학적 배경
2. 심리학적 배경
3. 철학적 배경

Ⅲ. 파울러의 신앙발달이론

Ⅳ. 정리 및 전체비평
본문내용
파울러는 인간의 본질을 “의미를 추구하는 존재”로 보면서, “우리는 빵 만으로, 섹스만으로, 성공만으로 살지 못하며, 확실히 본능만으로도 살지 못한다. 우리는 의미를 요구한다. 우리는 목적을 요구하고, 일의 순서를 요구한다. 즉 우리는 큰 그림에 대한 이해를 가져야만 한다 라고 강조한다.
파울러는 ‘신앙’과 ‘의미’를 동일시한다. “신앙은 근원적으로 인간의 의미를 조성하고 유지하며 변화하는 것과 관계되며,” “하나님의 형상은 하나님, 자연, 그리고 다른 인간들을 향한 신앙과 신실함을 위해 선천적으로 주어진 능력이다” 이러한 파울러의 인간에 대한 이해는 과연 누구로부터 영향을 받은 것일까?
파울러는 하나님의 형상으로서의 의미를 다음 몇 가지 출처에서 가져온다.
첫재는 니버의 인간론 이해에서, 둘째는 피아제를 중심으로 하는 구조주의 발달 심리에서, 그리고 자신의 해석자의 집에서의 경험이다.
파울러는 신앙의 관계적 성격이나 삼각형태와 더불어, 의미 추구로서의 신앙의 보편성을 그의 스승인 니버에게서 직접 영향을 받았다. 니버는 “인간은 어떠한 대의 없이는, 어떤 헌신의 대상 없이는, 어떤 가치의 중심 없이는, 의미를 줄 수 있는 어떤 것이 없이는 살 수 없다”라고 했다. 니버에게서 우리는 파울러의 이론에 중심적맥을 이루고 있는 인간의 ‘보편성’과 ‘의미성’이 발견된다.
참고문헌
공적 신앙과 실천신학 - 리처드 아스머, 프리드리히 슈바이처 엮음: 대한기독교서회
신앙의 발달단계 (제임스파울러지음/ 사미자 옮김)
신앙발달이론의 교회교육적용에 관한 연구 :J. W. Fowler의 신앙발달이론을 중심으로 / 신현자 - 군포: 한세대 대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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