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심리] 제임스 파울러의 생애와 사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1.02 / 2019.12.24
- 2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제임스 파울러의 생애와 사상입니다.
- 목차
-
Ⅰ. 파울러의 생애
1. 연표
2. 생애
3. 저서
Ⅱ. 파울러의 배경
1. 신학적 배경
2. 심리학적 배경
3. 철학적 배경
Ⅲ. 파울러의 신앙발달이론
Ⅳ. 정리 및 전체비평
- 본문내용
-
파울러는 인간의 본질을 “의미를 추구하는 존재”로 보면서, “우리는 빵 만으로, 섹스만으로, 성공만으로 살지 못하며, 확실히 본능만으로도 살지 못한다. 우리는 의미를 요구한다. 우리는 목적을 요구하고, 일의 순서를 요구한다. 즉 우리는 큰 그림에 대한 이해를 가져야만 한다 라고 강조한다.
파울러는 ‘신앙’과 ‘의미’를 동일시한다. “신앙은 근원적으로 인간의 의미를 조성하고 유지하며 변화하는 것과 관계되며,” “하나님의 형상은 하나님, 자연, 그리고 다른 인간들을 향한 신앙과 신실함을 위해 선천적으로 주어진 능력이다” 이러한 파울러의 인간에 대한 이해는 과연 누구로부터 영향을 받은 것일까?
파울러는 하나님의 형상으로서의 의미를 다음 몇 가지 출처에서 가져온다.
첫재는 니버의 인간론 이해에서, 둘째는 피아제를 중심으로 하는 구조주의 발달 심리에서, 그리고 자신의 해석자의 집에서의 경험이다.
파울러는 신앙의 관계적 성격이나 삼각형태와 더불어, 의미 추구로서의 신앙의 보편성을 그의 스승인 니버에게서 직접 영향을 받았다. 니버는 “인간은 어떠한 대의 없이는, 어떤 헌신의 대상 없이는, 어떤 가치의 중심 없이는, 의미를 줄 수 있는 어떤 것이 없이는 살 수 없다”라고 했다. 니버에게서 우리는 파울러의 이론에 중심적맥을 이루고 있는 인간의 ‘보편성’과 ‘의미성’이 발견된다.
- 참고문헌
-
공적 신앙과 실천신학 - 리처드 아스머, 프리드리히 슈바이처 엮음: 대한기독교서회
신앙의 발달단계 (제임스파울러지음/ 사미자 옮김)
신앙발달이론의 교회교육적용에 관한 연구 :J. W. Fowler의 신앙발달이론을 중심으로 / 신현자 - 군포: 한세대 대학원,
2005021. Erikson, Erik H. Childhood and Society, 윤진·김인경 역『아동기와 사회』, 서울: 중앙적성출판사, 1988.
Fowler, James W., Stages of Faith, 사미자 역 『신앙의 발달 단계』. 서울: 대한예수교 장로회 총회 출판국, 1987.
Weaving the New Creation, 박봉수 역 『변화하는 시대를 위한 기독교교육』, 서울: 한국장로교출판사, 1997.
Kohlberg, Lawrence. The Philosophy of Moral Development, 김봉소·김민남 역 『도덕발달의 철학』, 서울: 교육과학사, 1985.
Loder, James., The Transforming Moment, 이기춘, 김성민 역, 『삶이 변형되는 순간』, 서울: 한국신학연구소, 1988.
Moran, Gabriel. Religious Education Development, 사미자역, 『종교교육발달』, 서울: 대한예수교장로회총회출판국, 1988.
Niebuhr, H. Richard, The Responsible Self, 정진홍 역, 『책임적 자아』, 서울: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1983.
Tillich, P. 『신앙의 다이내믹스』, 이병섭역 서울: 전망사, 1982.
박원호, 『신앙의 발달과 기독교교육』, 서울: 장로회신학대학교출판부, 1996.
정웅섭, 『기독교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 대한기독교출판사, 1981.
정정숙, 『기독교교육과정론』서울: 대한예수교장로회총회출판부, 198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만2세 (4세) 1년분량 부모상담일지,개별상담일지 5명 10페이지
- 관찰일지 만2세 1학기(3-8월) 10명
-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 요약정리
- 사회복지실천론_면담의 기술 중 하나를 선택하여 설명하고 활용하여 본인의 주변 인물 중 어려움에 처해 있거나 고민이 있는 사례에 대해 어떻게 면담할 것인지 서술하시오
- 만 5세(7세) 일일계획안
- 우리나라의 사회보장 수급권을 정의하고 보편적 성격의 수급권으로 변경하면 생길 수 있는 문제점을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다음의 상담 사례에 적용할 만한 상담 이론 및 기법을 제시하고, 모의 상담(총6회기)을 계획하시오
- [초등도덕교육론]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과 초등 도덕교육에의 적용
- [초등도덕교육론]콜버그의 도덕교육론-학교 현장에서 도덕발달이론의 교육적 적용-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