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산업에 있어서 문화가 미치는 영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0.24 / 2019.12.24
  • 2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Ⅰ. 서론
1. 문화의 개념
(1) 총체론적 입장에서 보는 문화의 정의
(2) 관념론적인 입장에서 보는 문화의 정의
(3) 문화의 정의에 대한 종합적인 견해
2. 문화 관광
(1) 문화 관광의 개념
(2) 문화 관광의 영향

Ⅱ. 본론
1. 문화가 관광에 미치는 영향
(1) 문화적 가치와 마케팅
(2) 하위 문화와 관광행동
(3) 스포츠 문화와 국제 관광
2. 문화와 관광
(1) 전통문화와 관광
(2) 음식문화와 관광
(3) 축제문화와 관광

Ⅲ. 결론
본문내용
공장에서 물건을 만들고 무역을 통하여 수익을 올리는 2차 산업이 주를 이루던 60∼80년대만 하더라도 관광이란 단어는 특정 계층(고소득층, 지식인층)만이 누리던 서비스에 불과하였다. 그러나 2차 산업의 고도성장과 함께 3차 산업의 비중이 늘어나면서 관광은 서비스 산업의 일환으로 성장하기 시작하였다. 산업의 발달로 절대적인 빈곤을 벗어나게 되면서 여가에 대한 필요성과 중요성이 높아지게 된 것이다. 여기에 교통·통신의 발달로 인하여 국제교류가 증대되고 다른 나라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이 높아지면서 오늘날 관광은 단순한 서비스 산업이 아닌 생활의 필수로 자리잡아 가고 있다.
특히 90년대 이후 시작된 세계화의 바람은 지구상의 모든 국가를 지구촌이라 부르며 이웃나라에 대하여 관심을 기울이고 협력할 것을 이야기하고 있는데 이러한 세계화의 물결은 관광을 급성장하도록 만든 주요 요인이 되었다. 사람들은 다른 나라에 대한 관심과 궁금증을 매체가 아닌 실제 방문을 통하여 해결하기 시작하였다. 세계화라는 구호아래, 이제 관광은 '굴뚝 없는 산업'으로 21세기 제 1순위의 산업으로써의 급성장의 궤도에 올라 있는 것이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내용에 있어 깊이가 있었으면 더욱 좋았을 것으로 봅니다. 참고문헌이 없어 보충자료 확보에 어려움이 있음
  • kwan2***
    (2007.01.28 23:34:41)
회원 추천자료
  • [한류열풍] 한류와 한류열풍 심층 분석
  • 미치는 영향은 아직 미흡“문화산업 파급효과” 단계 중 한류의 영향이 가장 적은 부분이 한국상품 구매효과한류로 한국문화산업 성장과, 국가이미지 개선, 관광수입 증대라는 직접적인 영향은 있었지만 유행에 민감한 소비재 수출에 미치는 영향은 아직까지 미흡한류열풍이 불기 시작한 지난 2001년부터 2004년까지 소비재 수출 증가율을 한류권과 비한류권을 구분하여 각각 상위교역국 4개국씩 분석해 본 결과 비한류 지역이 소비재 수출증가율이

  • 종교와 식음료와의 관계를 통한 서비스 경영 분석
  • 있어서 서로 다른 모습을 보이고 있다. 하지만 이것들이 전파되어지면서 비슷한 면을 보이는 점도 여러 가지로 보이게 된다. 음식은 다른 방법으로 고객에게 대접할 수 있다. 푸드 서비스의 양식은 각각 다른 나라의 문화의 영향을 받아서 대중적인 레스토랑의 서비스의 수준을 반영하게 된다. 각각의 서비스 양식은 고객의 식사 시 요구하는 것에 대하여 제공된다. 이것은 다른 나라에서 일반적으로 6가지의 서빙 양식으로 나타난다.1.카트서비스 이는

  • 교통이 우리 사회에 미치는 영향
  • 산업정책과 연계하여 정차 역 주변지역에 특화산업 클러스터를 형성 - 고속철도 정차역과 정부의 지방산업 육성 지역이 동일- 지자체는 각종 기반시설 확충과 주거환경 개선에 주력④ 연계 교통망을 조기 정비하여 고속철도 이용률을 제고- 고속철도 정차 역을 고속도로, 일반도로, 기존 철도, 공항, 항만 등과 연결- 지역 내 지역간 연계 교통망을 확충하고 정차 역 주변에 환승시설을 마련⑤ 고속철도로 생겨난 교통시설과 장비의 여유분을 물류

  • [조사방법] 영상물 배경지에 대한 관광객의 기대일치 정도가 재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향 -KBS 한국방송 1박 2일
  • 관광지 이미지 구축을 통해 지역경제를 발전시킬 뿐만 아니라 매력도 높은 관광지로서의 대한민국을 건설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모색할 것이다.2. 연구의 목적본 연구는 국내관광산업 발전에 영상매체, 특히 오락프로그램이 미치는 영향과 중요도를 파악하여, 현재의 부족한 점을 보안하고 정부와 각 지방자치단체들은 영상매체를 통한 관광지 이미지 구축을 통한 발전방안을 모색하는 것에 목적을 두고 있다. 또한 이러한 연구를 통해 현재 관광지

  • 우리나라 항공사들의 고객서비스 문제점 및 개선방안(1등 한 자료입니다)
  • 산업 기술직 노무직 기타 기타79 39 31 30 28 12 8 8 6 9 4331.6 15.6 12.4 12 11.2 4.8 3.2 3.2 2.4 3.6 17.210대 20대 30대 40대 50대20 78 55 55 428 31.2 22 22 16.8100만원 이하 101~200만원 201~300만원 301~400만원 401만원 이상105 58 54 18 1542 23.2 21.6 7.2 6제주도 수도권(서울/경기) 경상도 전라도 충청도 강원도120 77 34 9 6 448 30.8 13.6 3.6 2.4 1.6여행 비즈니스 친인척방문 휴양 기타115 46 55 15 1946 18.4 22 6 7.6가격이 저렴해서 타사의좌석이없어서 소속절차신속해서 서비스가좋아서 안전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