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문학] 제망매가, 처용가, 누황사, 선상탄, 구운몽, 배비장전 작품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0.21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 하고 싶은 말
- 각 작품들에 대한 분석글입니다.
- 목차
-
1. 제망매가
(1) 현대역
(2) 배경설화
(3) 작자
(4) 작품해설
2. 처용가
(1) 현대역
(2) 작품해설
3. 누항사
(1) 현대역
(2) 작자
(3) 작품해설
4. 선상탄
(1) 현대역
(2) 저자
(3) 작품해설
5. 구운몽
(1) 작품내용
(2) 작자
(3) 작품해설
6. 배비장전
(1) 작품내용
(2) 작품해설
- 본문내용
-
(2) 배경설화
경덕왕 19년 경자 4월 1일에 두 개의 태양이 나란히 나타나 열흘 동안이나 없어지지 않았다. 그래서 나라에서 인연 있는 스님을 기다렸다. 그때 월명사가 선택이 되었다.
월명사는 도솔가를 지어 바쳤다. 이 노래를 부르자 태양의 괘변이 사라졌다. 월명사가 또 일찍이 죽은 누이를 위하여 제를 올리고 향가를 지어 제사할 새 홀연히 광풍이 일어 지전을 날려 서쪽을 향하여 없어졌다. 월명사가 항상 피리를 잘 불었다. 일찍이 달 발은 밤에 피리를 불며 문앞 큰길을 지나니 달이 가기를 멈추었다. 그러므로 그 길을 월명리라 하였다. 법사 또한 이러므로 이름이 알려졌다.
(3) 작자
<제망매가>는 <도솔가>와 더불어 작자가 월명사로 발혀져 있다.
월명사는 사천왕사의 승려로 피리를 잘 불어 월명리 연기설화에서 보면 달도 가기를 멈출 전도라고 했는데, 이렇게 재능이 빼어난 인물이기 때문에 <제망매가>를 지어 제사를 드리자 갑자기 광풍이 불어 지전을 서쪽으로 날려 죽은 누이에게 응답이 있었다고 하였다. 이러한 기적을 월명사가 경덕왕의 요청으로 두 개의 태양이 뜬 천재의 이변을 없애기 위해 지어 바쳤다는 <도솔가>의 기술성에서도 그 효능이 입증된다. <도솔가>를 지어 부르자 곧 하늘의 이변이 사라졌다. 월명사는 승려이면서 국선에 속해 있었으며 경덕왕의 요청에 향가를 지어 바쳤다.
"바람은 지전을 불어 저 세상에 가는 누이의 노자를 삼고, 부는 피리는 밝은 달을 움직 여항아를 살게 하도다. 도솔천이 하늘에 연하여 멀다고 하지 마라. 만덕화 한 곡조 노래 로 맞았으니."
<<삼국유사>>의 작자인 일연의 이 찬시에서, 바람에 날려보낸 지전은 누이의 저승길에 노자가 되고, 그 누이의 저승에서의 모습을 월명사가 피리를 불어 멎게 한 달 속의 항아에서 찾아보고 있다.
그렇다면 현실을 구분짓는 도솔천이 결코 멀다고만 볼 수 없다. 바로 이 <제망매가> 노래를 읊어 현실에서 죽은 누이를 볼 수 있기 때문이다.
월명사는 죽음에 세계를 바로 이 노래를 통하여 자기 곁에다 바짝 가까이 다가오게 하여 삶과 죽음의 인간관계를 향가의 시적 표현과 상징을 통해 설명하고 있다.
(4) 작품해설
<제망매가>는 향가의 가장 성숙된 형식인 10구체의 대표적 작품이다.
죽은 누이동생의 넋을 위로하기 위한 영재가이므로 현실과 사후의 내세를 잇는 고도의 정신적 연상이 작품의 의미망을 형성하고 있다.
1연은 삶에 대한 두려움, 2연은 죽은 누이에 대한 슬픔과 애정, 3연은 다시 비유를 통 한 허무감의 표출, 4연은 동기간의 이별을 되뇌임으로써 시상을 다듬고, 이러한 슬픔에서 헤어나 누이를 다시 만나 볼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5연에서 보듯이 열심히 도를 닦아 기다리는 길밖에 없음을 말하는 것이라 볼 수 있다. <제망매가> 가운데는 현실에서의 한 작가가 죽음의 문제를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가를 시적 언어와 비유를 통하여 표현하는 데 성공하고 있겠다고 하겠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나와 가족 - 만 5세 - 너는 특별하단다 - 동화 들려주기, 이야기 나누기
- 인간행동과사회환경-자기 자신의 삶과 현재의 습관, 성격, 문제 등을 깊게 성찰해보고 이를 토대로 지금까지 수업에서 다룬 이론가들 중 자신에게 가장 공감이 가는 이론가는 누구이며 어떤 점에서 그러한지를 상세하게 기술하십시오 다른 이론가들의 입장과 구별되는 어떤 점이 자신의 삶과 성향을 이해하는 데 보다 유용하였는지를 논리적이고 깊이 있게 서술하시오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만2세 (4세) 1년분량 부모상담일지,개별상담일지 5명 10페이지
- 관찰일지 만2세 1학기(3-8월) 10명
-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 요약정리
- 사회복지실천론_면담의 기술 중 하나를 선택하여 설명하고 활용하여 본인의 주변 인물 중 어려움에 처해 있거나 고민이 있는 사례에 대해 어떻게 면담할 것인지 서술하시오
- 만 5세(7세) 일일계획안
- 우리나라의 사회보장 수급권을 정의하고 보편적 성격의 수급권으로 변경하면 생길 수 있는 문제점을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다음의 상담 사례에 적용할 만한 상담 이론 및 기법을 제시하고, 모의 상담(총6회기)을 계획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