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격행동, 공격적 행동, 공격성] 공격행동(공격적 행동)의 의미, 공격행동(공격적 행동)의 요인, 공격성(공격적 행동)의 유형, 공격행동(공격적 행동)의 예측과 치료, 공격행동(공격적 행동)에 대한 시사점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0.16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공격행동(공격적 행동)의 의미
Ⅲ. 공격행동(공격적 행동)의 요인
1. 좌절의 경험
1) 좌절은 반드시 공격을 유발하는가
2) 좌절은 공격의 필수적 선행요인인가
3) 정화가설은 지지되는가
4) 전이된 공격을 유발하는 원인은 무엇인가
5) 추동개념에 대한 요약적 평가
2. 매체의 노출
1) 모방이론과 공격성
2) 정서적 둔감화
3) 흥분과 폭력
4) 섹스와 폭력
Ⅳ. 공격성(공격적 행동)의 유형
Ⅴ. 공격행동(공격적 행동)의 예측과 치료
1. 예측
2. 치료
Ⅵ. 공격행동(공격적 행동)에 대한 시사점
참고문헌
- 본문내용
-
공격성은 연구자가 강조하는 측면에 따라 다양하게 정의되고 있다. 그러나 이와 같은 정의들은 그 범주가 광범위하며, 의미가 모호하고 중복되기도 한다. 공격성에 대한 객관적이고 명료한 정의를 내리기는 어렵지만(Parke & Slaby, 1983) 대체로 다음의 두 가지 측면에서 어느 정도 합의점을 보인다. 첫째는 공격성을 결과적 측면에서 관찰할 수 있는 특성 및 그 행동의 효과만을 가지고 정의하는 방법이다. Buss(1966) 및 Parke와 Slaby(1983)는 공격성을 “다른 사람에게 상해를 입히는 행동”으로 정의하였고, Eron(1987)도 “타인에게 상처를 입히고 화나게 하는 행동”으로 보았다. 이러한 입장의 정의는 공격행동의 결과를 고려하여 공격성을 정의한 것으로, 측정하고 관찰할 수 있으므로 공격성으로 판단하는 준거가 명확하고 객관적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이와 같은 정의는 우연한 상황에서 타인에게 상해를 입힌 경우나, 명백히 공격적인 의도는 있으나 공격대상에게 신체적 상해를 입히지 않는 행동들을 설명하지 못한다는 한계를 지니고 있다. 둘째는 공격적 행위가 발생하는 상황의 선행조건이라 할 수 있는 행위자의 ‘다른 사람을 상해하려는 심리적 의도’에 중점을 둔 정의이다. Aronson(1988)은 공격성을 “자신 또는 타인에게 상처나 고통을 주려는 의도를 가지고 이를 목표로 하는 행위”라고 설명하며 공격자의 의도를 포함시켜 정의하였다.
또한 Baron과 Richardson(1994)은 공격성이란 “같은 종(species)의 구성원들 사이에서 발생하는 것으로, 유해한 자극을 가하려는 의도가 있어야 하며, 그 공격 행위가 대상에 의해 부정적인 것으로 지각되는 것”으로 세분하여 설명하면서 공격성의 의도를 강조하였다. 그리고 Crick과 Grotpeter(1995)은 “타인에게 상처를 주거나 해를 가하려는 의도가 있는 모든
- 참고문헌
-
◉ 김현택 외(1997), 생리심리학의 기초, 시그마프레스
◉ 류정숙(1994), 긍정적 자아개념활동을 통한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 증진에 관한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박덕규, 공격성의 진단과 처방, 교육신서
◉ 서위숙(2003), 인지적 행동수정 훈련이 아동의 공격성 및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효과, 춘천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상담심리전공
◉ 콘라트로렌츠 공격성에 관하여(1986),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 한규석, 사회심리학의 이해, 학지사
◉ 홍정주(1988), 아동의 감정이입과 공격성에 관한 연구, 원관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문학] `사랑손님과 어머니` 작품속 시점표현, 소설과 영화의 비교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사랑하는 우리가족 가족을 위해서 우리는 무슨 일을 할 수 있나요
- 만5세 이야기나누기활동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나와 가족 - 만 5세 - 너는 특별하단다 - 동화 들려주기, 이야기 나누기
- 인간행동과사회환경-자기 자신의 삶과 현재의 습관, 성격, 문제 등을 깊게 성찰해보고 이를 토대로 지금까지 수업에서 다룬 이론가들 중 자신에게 가장 공감이 가는 이론가는 누구이며 어떤 점에서 그러한지를 상세하게 기술하십시오 다른 이론가들의 입장과 구별되는 어떤 점이 자신의 삶과 성향을 이해하는 데 보다 유용하였는지를 논리적이고 깊이 있게 서술하시오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만2세 (4세) 1년분량 부모상담일지,개별상담일지 5명 10페이지
- 관찰일지 만2세 1학기(3-8월) 10명
-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 요약정리
- 사회복지실천론_면담의 기술 중 하나를 선택하여 설명하고 활용하여 본인의 주변 인물 중 어려움에 처해 있거나 고민이 있는 사례에 대해 어떻게 면담할 것인지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