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격행동, 공격적 행동, 공격성] 공격행동(공격적 행동)의 의미, 공격행동(공격적 행동)의 요인, 공격성(공격적 행동)의 유형, 공격행동(공격적 행동)의 예측과 치료, 공격행동(공격적 행동)에 대한 시사점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0.16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공격행동(공격적 행동)의 의미

Ⅲ. 공격행동(공격적 행동)의 요인
1. 좌절의 경험
1) 좌절은 반드시 공격을 유발하는가
2) 좌절은 공격의 필수적 선행요인인가
3) 정화가설은 지지되는가
4) 전이된 공격을 유발하는 원인은 무엇인가
5) 추동개념에 대한 요약적 평가
2. 매체의 노출
1) 모방이론과 공격성
2) 정서적 둔감화
3) 흥분과 폭력
4) 섹스와 폭력

Ⅳ. 공격성(공격적 행동)의 유형

Ⅴ. 공격행동(공격적 행동)의 예측과 치료
1. 예측
2. 치료

Ⅵ. 공격행동(공격적 행동)에 대한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공격성은 연구자가 강조하는 측면에 따라 다양하게 정의되고 있다. 그러나 이와 같은 정의들은 그 범주가 광범위하며, 의미가 모호하고 중복되기도 한다. 공격성에 대한 객관적이고 명료한 정의를 내리기는 어렵지만(Parke & Slaby, 1983) 대체로 다음의 두 가지 측면에서 어느 정도 합의점을 보인다. 첫째는 공격성을 결과적 측면에서 관찰할 수 있는 특성 및 그 행동의 효과만을 가지고 정의하는 방법이다. Buss(1966) 및 Parke와 Slaby(1983)는 공격성을 “다른 사람에게 상해를 입히는 행동”으로 정의하였고, Eron(1987)도 “타인에게 상처를 입히고 화나게 하는 행동”으로 보았다. 이러한 입장의 정의는 공격행동의 결과를 고려하여 공격성을 정의한 것으로, 측정하고 관찰할 수 있으므로 공격성으로 판단하는 준거가 명확하고 객관적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이와 같은 정의는 우연한 상황에서 타인에게 상해를 입힌 경우나, 명백히 공격적인 의도는 있으나 공격대상에게 신체적 상해를 입히지 않는 행동들을 설명하지 못한다는 한계를 지니고 있다. 둘째는 공격적 행위가 발생하는 상황의 선행조건이라 할 수 있는 행위자의 ‘다른 사람을 상해하려는 심리적 의도’에 중점을 둔 정의이다. Aronson(1988)은 공격성을 “자신 또는 타인에게 상처나 고통을 주려는 의도를 가지고 이를 목표로 하는 행위”라고 설명하며 공격자의 의도를 포함시켜 정의하였다.
또한 Baron과 Richardson(1994)은 공격성이란 “같은 종(species)의 구성원들 사이에서 발생하는 것으로, 유해한 자극을 가하려는 의도가 있어야 하며, 그 공격 행위가 대상에 의해 부정적인 것으로 지각되는 것”으로 세분하여 설명하면서 공격성의 의도를 강조하였다. 그리고 Crick과 Grotpeter(1995)은 “타인에게 상처를 주거나 해를 가하려는 의도가 있는 모든

참고문헌
◉ 김현택 외(1997), 생리심리학의 기초, 시그마프레스
◉ 류정숙(1994), 긍정적 자아개념활동을 통한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 증진에 관한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박덕규, 공격성의 진단과 처방, 교육신서
◉ 서위숙(2003), 인지적 행동수정 훈련이 아동의 공격성 및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효과, 춘천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상담심리전공
◉ 콘라트로렌츠 공격성에 관하여(1986),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 한규석, 사회심리학의 이해, 학지사
◉ 홍정주(1988), 아동의 감정이입과 공격성에 관한 연구, 원관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Skinner의 조작적 조건형성이론과 Bandura의 사회학습이론의 비교 연구
  • 의 단계8) 공격성의 사회화(3)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의 기본가정3.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이론과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의 비교(1) 두 이론의 공통점1) 관찰 가능한 행동에 초점을 두고 있는 과학적 연구2) 행동의 변화요인은 환경적 자극3) 가변적 속성의 인간성(2) 두 이론의 차이점1) 인간행동의 결정요인2) 인간의 합리성의 정도3) 인간 본성에 대한 관점III .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이론과 반두라의 사회 학습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및

  • 아동성범죄에 대한 사회적 담론구조 비판적 고찰 -가부장적 보호 관념에 의한 집합적 감정경험
  • 아동성범죄에 대한 사회적 담론구조 비판적 고찰-가부장적 보호 관념에 의한 집합적 감정경험-Ⅰ.서론Ⅱ.아동성범죄 담론 분석의 틀 1.범죄의 사회경제적 배경에 대한 고찰: 비판범죄학 2.집합심성에 대한 반역으로서의 아동성범죄: 뒤르켐의 법사회학3.집합적 감정경험Ⅲ.아동성범죄에 대한 우리사회의 담론구조1.사회적 담론구조의 지형 및 특징1)여론의 과격성(1)범죄자의 외모를 가지고 범죄 사실과 연결시키면서 공격하는 내용의 댓글(2)범

  • 장애인가족지원 장애 발생 가능성을 높이는 가족특성
  • 요인을 지닌 가족을 지원하기 위한 방안(☞시사점을 고찰 ☞학급, 학교, 지역사회 통합 협력 모델 논의 ☞가족에게 유용한 자원 제공)♥ 개요Ⅰ. 아동의 발달 단계에 따른 가족 위험 요인1. 위험과 회복력 • 가족 내의 위험요인을 확인해도 같은 가족 내의 개별아동에 대한 성과 예측 어려움• 환경적 요인은 가족단위보다는 개별 아동에게 독특하게 영향을 미침• 위험요인의 영향은 아동의 대처방법, 위험에의 노출 정도와 유형에 따라 달라짐•

  • 장애인복지-발달장애-
  • Ⅰ. 발달장애란발달장애란 아동발달의 전반적인 측면에 영향을 미치는 만성적이고 심한 장애조건으로 어려움을 겪는 아동들을 기술하기 위해 사용되는 일반적인 용어이다. 그와 같은 장애는 지각, 현실에 대한 평가, 충동성 통제 및 대인관계의 성공 등을 포함한 적응행동의 여러 가지 측면에 영향을 미친다.(Cummings 와 Finger, 1980)Ehlers 등(1982)은 발달장애를 22세 이전에 발생하여 유사한 처치방법과 지원서비스를 필요로 하는 일생동안 장애를 갖게 되

  • [인간과교육 공통]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 의 인간2) 사회적 역사적 존재로서의 인간3) 규범적 합리적 존재로서의 인간2.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1) 자아실현 가능성2) 성장의 과정에 있는 인간3) 자아개념(self-concept)4) 완전 기능인(fully-functioning person)3.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 고찰1) 스키너의 행동주의 인간관을 비판적 고찰2) 비고츠키의 구성주의 인간관을 비판적 고찰3) 반두라의 사회학습주의 인간관을 비판적 고찰4. 시사점Ⅲ. 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