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칸트, 철학, 정언명법] 칸트의 철학(칸트의 도덕철학, 칸트의 법철학, 칸트의 종교철학), 칸트의 인식론, 칸트의 정언명법, 칸트의 법치국가, 칸트 역사철학의 비판적 논의, 칸트적 관점과 기독교적 관점의 비교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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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칸트의 철학
1. 칸트의 도덕철학
1) 이성적 존재로서의 인간
2) 정언 명령
3) 목적의 왕국
2. 칸트의 법철학
1) 재산법에 대해
2) 개인법과 가족법에 대해
3) 공법철학
3. 칸트의 종교철학

Ⅲ. 칸트의 인식론

Ⅳ. 칸트의 정언명법

Ⅴ. 칸트의 법치국가
1. 의무론적 윤리학(deontologische Ethik)
2. 법형이상학
3. 법의 원리(Rechtsprinzip) : 존엄과 자유
4. 법의 형식성과 일반성
5. 형식적 법의 국가

Ⅵ. 칸트 역사철학의 비판적 논의

Ⅶ. 칸트적 관점과 기독교적 관점의 비교
1. 원죄(原罪)
2. 구원(救援)
3. 기적(奇蹟)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칸트의 도덕 철학의 관건은 바로 선의지이다. 선의지란 옳은 행위를 오로지 옳다는 이유대문에 캑하는 의지로 이 세상에 있어서나 이 세상 밖에 있어서나 무조건적으로 선한 것은 오로지 선의지 밖에 없다고 말하고 있다. 칸트는 선의지 개발을 위해 선의지를 의무라는 개념으로 전개한다. 의무는 법칙에 대한 존경으로 우리 자신이 우리자신에게 자율적으로 부과하는 법칙이요 그것은 곧 실천이성의 명령이다. 도덕이란 이 실천이성의 법칙에 따르는 것이다. 칸트 도덕 철학의 핵심은 이처럼 자율적으로 주관적 의지에 의해 자기 자신이 자신에게 부과한 법칙을 객관적이고 보편적 법칙의 합일되게 행동하는 것이다. 따라서 칸트의 도덕 철학은 주관에서 객관으로 나아가려는 시도를 더욱 발전시킨 것이 최고선의 개념이다. 칸트가 말하는 최고선(最高善)의 개념은 인간의 모든 행위가 반드시 따라야만 하는 선의지나 덕을 지니고 있는 상태를 의미한다. 다시 말해 최고선이란 도덕률을 그 규정 근거로 하는 자유로운 의지에 있어서 성립하는 도덕성과, 그러한 유덕 생활에 적합한 행복성과의 합치이다. 최고선(最高善)은 덕을 지니고 있는 사람이 이 덕의 비율에 따라 행복을 누리는 상황을 의미한다. 따라서 덕과 행복 사이의 관계는 종합적인 연결관계이다. 그러므로 행복에 대한 욕구가 덕이 있는 행위를 하게끔 하는 동기이거나 아니면 덕이 있는 행위를 하려는 준칙이 필연적으로 행복(幸福)을 산출해야만 한다. 하지만 이 둘 중 어느 것도 사실상 참이 아닌 것처럼 보인다. 왜냐하면 행복(幸福)에 대한 욕구 때문에 도덕의 요구에 따르는 것은 결과적으로 자율의 원리에 위배되는 것이며 따라서 도덕성 전체를 완전히 파괴할 것이다. 또 인간의 행복은 최소한 부분적으로라도 자신의 의지의 통제를 벗어나 있으며 그래서 자연의 물리적 법칙에 의해 결정되는 요인들에 의존하고 있으므로 덕의 추구가 실지로 항상 인간에게, 그가 아무리 행복을 누릴 만한 자격이 있다 할지라도 행복을 가져다주리라고 기대 할 수는 없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강성률, 칸트철학에서의 인간적 자유에 관한 연구, 전북대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1990
배석원, 칸트 도덕철학체계의 비판적 해석, 1988
송경호, 서양철학의 산책, 선명출판사
임마누엘 칸트, 이원봉 역, 도덕 형이상학을 위한 기초 놓기, 책 세상, 2002
하영석 외, 칸트철학과 현대사상, 형설출판사, 1984
한단석, 칸트와 헤겔, 사회문화연구소, 2001
O.Do ring, 김용정 역, 칸트철학 입문, 중원문화, 19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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