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체표현활동, 입체표현, 조소표현방법, 조소표현, 조소, 미술교육, 미술학습] 입체표현활동, 입체표현의 발달에 대한 견해, 입체표현의 발달과정, 입체형태로서의 조소표현방법, 미술교육(미술학습)의 방향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0.12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입체표현활동

Ⅱ. 입체표현의 발달에 대한 견해
1. 이길종의 견해
1) 맹목적 조형기(The Unintentionally Modeling Stage, 3˜5세)
2) 경단기(The Mud-Ball Stage, 5˜7세)
3) 상징기(The Symbolic Stage, 7˜9세)
4) 우발적 사실기(The Stage of Inceptive Realism, 9˜11세)
5) 분석적 사실기(The Stage of Analytic Realism, 11˜13세)
6) 억제기(The Stage of Restraint, 13˜15세)
2. 로웬펠드의 입체표현 발달에 관한 견해
1) 난화기(The Scribbling Stage, 2˜4세)
2) 전도식기(The Preschematic Stage, 4˜7세)
3) 도식기(The Schematic Stage, 7˜9세)
4) 또래집단기(The Gang Age, 9˜11세)
5) 의사실기(The Pseudo-Naturalistic Stage, 11˜13세)
6) 결정기(The Period Decision, 13˜17세)
7) 청소년기(Adolescent Art)

Ⅲ. 입체표현의 발달과정
1. 탐색적 유희기(4세 이하)
1) 유희기의 발달과정
2) 초기 인물형태의 탐색
2. 평면적 상징기(4˜8세)
3. 입체적 탐색기(8˜10세)
4. 입체적 사실 기(10˜12세)
5. 공간적 사실기(12세 이상)

Ⅳ. 입체형태로서의 조소표현방법

Ⅴ. 미술교육(미술학습)의 방향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입체표현활동
입체 표현에 대한 체계적인 접근과 표현 방법, 재료의 제시, 다양한 시각과 관점의 제시가 중요하다. 입체표현 영역에 관한 비교 분석한 연구를 바탕으로 하여 우리나라 입체표현 활동의 개선점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교과서의 질을 높여 독창적인 내용구성으로 학습자가 체계적이며 구체적인 학습을 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보다 자유로운 구성체계를 확립할 수 있다면, 각 지역사회의 실정에 맞는 내용구성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미술교육이 미술문화와 밀접한 관계를 갖고 있으므로 지역사회에서 활동하고 있는 미술가나 집단 미술 단체, 지역 미술의 흐름 등을 미술교육과정에 적용할 필요가 있다. 또한 교과서의 효과적인 편집과 디자인을 위해서도 구성, 판형, 쪽수, 색도 등 세부적인 사항까지 집필자의 창의성이 요구된다. 교과서 정책을 정부가 결정하는 방식에서 변화되어 보다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나 출판사에 의해 구성할 수 있는 체재로 전환되어야 할 것이다. 연구 개발 예산은 집필자 선정, 원고료, 삽화 및 사진 제작과 교과서의 외형적 체제를 결정하는 핵심요소이므로 교과서 연구 개발비를 대폭 증액해야 할 필요도 있다.
둘째, 재료와 매체에 대한 정확한 명칭과 용구 사용법에 대한 구체적 설명을 제시하여 자유로운 방법으로 자신의 세계를 적극적으로 표현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재료활용에서도 자연재료에 대한 활용을 높여 자연친화적인 마음을 갖도록 해야 할 필요가 있다. 특히, 우리나라는 사계절의 변화가 뚜렷하기 때문에 계절의 특성을 살린 재료를 선택해도 좋다. 삼면이 바다인 지역적인 특성을 고려하여 산촌과 어촌, 농촌, 도시의 특징에 따라 재료를 제시하는 것도 바람직하다. 또한 21세기의 시대적 상황에 맞게 컴퓨터, 비디오, 영화, 사진, 애니메이션, 건축 등의 현대적인 매체와 영역을 적극 도입하고 연구해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 강석, 아동미술지도를 위한 재료별 표현기-선생님 미술이 재미있어요, 2002
◎ 김춘일, 아동미술론
◎ 로웬펠드 브리테인, 인간을 위한 미술교육, 서울:미진사
◎ 박휘락, 미술감상과 미술비평교육, 서울:시공사, 2003
◎ 양경희, 열린 아동미술교육, 서울:학지사, 1997
◎ 이규선 외, 미술교육학 개정판, 서울:교육과학사, 2000
◎ 이명호, 창의적 아동미술 교육, 서울:창지사,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 미적 체험, 아동 미적 체험 활동, 미적 체험 활동, 미적 체험, 체험 활동] 아동 미적 체험의 개념과 아동 미적 체험의 필요성 및 아동 미적 체험의 내용 그리고 아동 미적 체험의 활동에 관한 분석
  • 교육풍토 등이 포함되어 있으나 여전히 개별학습과 자율적인 선택을 하기에는 제한조건이 있다. 아동미술 활동에서도 자발적인 동기에 의해서 진지하게 접근한다면 기술적인 표현 이전에 자유로운 표현의 확장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또한 현대미술이 추구하는 재료와 기법의 다양한 체험을 화면 위에 전개할 수 있도록 아동들이 재료를 다양한 선택 표현에 중점을 두어야 한다. 더불어 교사들이 창의력을 신장시키는 방안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과 정

  • [초등미술교육] 미술과 교수 학습 과정안(초등학교 중학년 입체표현)
  • 표현】 미술과 교수학습 과정안Ⅰ. 입체표현의 특성 및 초등학교 중학년의 입체표현발달1. 입체표현의 특성 및 교육적 의의1) 입체표현의 특성입체표현은 3차원의 재료를 표현매체로 활용하여 표현하는 것이다. 조소와 공예, 입체적 디자인, 건축 등이 입체표현에 포함된다. 입체표현은 공간의 점유와 들어감과 나옴, 가득참과 빔에 의한 구성을 의미한다. 그런 요인들의 교감과 대비, 계속적이고 상호간의 긴장, 그리고 마지막 형태에서 그것들의

  •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미술과 교육과정에 대한 생각
  • 표현활동을 통해 느낌과 생각을 창의적으로 나타낼 수 있도록 한다. 미술품에 대한 개인적인 반응이나 판단을 존중하고 창의적이며 비판적인 사고력을 가지도록 한다. 역사적, 문화적 맥락에서 미술을 이해하고 애호하는 태도를 가지게 하며 전통미술에 대한 자긍심을 길러 미술 문화 창조에 기여하도록 한다. 미술과 교과내용은 교과의 특성과 학생의 발달단계를 고려하여 미적 체험, 표현, 감상으로 나뉜다.2.목표7차 미술과 교육과정에서의 목표의

  • 초등미술교육 - 1 아동과 청소년 미술표현 발달단계
  • 1. 아동과 청소년 미술표현 발달단계 “아동들의 근육운동 지각능력이 발달하면서 형태 묘사력이 점차 정교화되고, 인지적, 사회적, 정신적 능력이 발달하면서 아동들이 자발적으로 상징체계를 개발하여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표현하면서 형태가 변화된다.” → 교사는 발달과정을 알고 과정에 맞는 동기부여와 수업방법을 계획해야 한다. ․ 아동 미술 발달에 대한 학자들의 견해 (* p.154 표 4-1 참고) 1. 아동과 청소년 미술표현 발달단계 1) 평면표현

  • 국어과,수학과 이야기중심교육(이야기중심학습), 사회과,과학과,도덕과 이야기중심교육(이야기중심학습), 미술과 이야기중심교육(이야기중심학습)
  • 활동3) 유의점Ⅳ. 과학과 이야기중심교육(이야기중심학습)1. 재미있는 과학 책 선정1) 선정 기준2) 선정된 재미있는 과학이야기2. 활용내용Ⅴ. 도덕과 이야기중심교육(이야기중심학습)1. 1차시 수업(인지적 측면 중심의 수업)2. 2차시 수업(정의적 측면 중심의 수업)3. 3차시 수업(행동적 측면 중심의 수업)Ⅵ. 미술과 이야기중심교육(이야기중심학습)1. 작품 제작과정(사례)2. 의의1) 통합적인 조소표현과 조형표현의 가능성2) 다양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