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 컴퓨터그래픽, 3D 게임, 3D, 입체] 3D 컴퓨터그래픽의 정의, 3D 게임의 기획 의도와 3D 게임의 국내, 국외 연구 동향, 3D 게임의 국내, 국외 엔진 동향 및 향후 3D 게임의 발전 방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0.09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3D 컴퓨터그래픽의 정의

Ⅲ. 3D 게임의 기획 의도
1. 기획 의도
2. 게임의 대상
3. 게임의 목적

Ⅳ. 3D 게임의 국내, 국외 연구 동향
1. 국내 연구 동향
2. 국외 연구 동향

Ⅴ. 3D 게임의 국내, 국외 엔진 동향
1. 국내엔진
1) 가이블 3D 엔진
2) MU 엔진
2. 국외엔진
1) GENESIS3D 엔진
2) UNREAL 엔진
3. Turbine 엔진

Ⅵ. 향후 3D 게임의 발전 방안

참고문헌

본문내용
PC 기반 하의 3 차원 게임은 크게 2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첫째는 둠을 대표적인 예로 들 수 있는 미로(Maze) 게임과, 둘째는 비행기, 탱크, 전함 시뮬레이션 의 시뮬레이션 (Simulation)게임으로 크게 나누어 볼 수 있다. 비록 최근에 등장한 그래픽스 가속기(Graphics Accelerator) 덕택에 PC 환경에서도 전투(Fight) 시뮬레이션 게임이 가능해지고 있으나 아직은 전용 그래픽스 가속기를 장착하고 있는 게임기나 게임 오락실에서나 접할 수 있고 널리 보급된 상태가 아니다. 위의 두 가지 부류 게임들의 공통점은 게임 플레이어들의 위치와 시선이 자주 변하면서 그에 따른 빠른 3 차원 배경(Scene)정보를 요구한다는 점이다. 따라서 일찍부터 비행 시뮬레이션 게임에서는 단순하나마 다각형 기반 하의 게임 제작이 이루어져 왔으나, 본격적으로 배경 전체를 모두 다각형으로 제작(저작)을 하고 그 가상 공간 사이를 걸어 다니는 게임은 미로 게임이 등장하면서부터이다. 이렇게 미로 게임이 등장하면서 다각형 기반의 렌더링이 필요함에 따라, 레이 캐스팅 렌더러(Ray Casting Renderer)라든지 BSP(Binary Space Partitioning) 렌더러 등의 방법이 게임 프로그래밍에 동원되게 되었다. 이런 구체적인 방법이 각 게임들에 어떻게 적용 되었는지 알아 볼 필요가 있다.

Ⅱ. 3D 컴퓨터그래픽의 정의

컴퓨터 처리에 의해 만들어진 화상이나 그를 위한 기술을 총칭하여 컴퓨터 그래픽(CG : Computer Graphics)라고 한다. Computer Graphics은 특히 광고디자인 분야에서 많이 사용하는데, 시간 절감과 표현하는데 있어서 무한한 가능성을 보여주며, 다양하고 좋은 효과를 얻을 수 있는 효율적이고 합리적인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Computer graphics이 적용되

참고문헌
장영달, 한국 컴퓨터게임산업의 현황과 발전전망, 1998
이교용, 컴퓨터 게임산업 육성방안, 1998
정기수, 게임 개발사 벤처기업 육성 전략, 1998
이진광, 첨단디지털 미디어의 발달과 게임산업동향
아리사와 소지, 제 2차 디지털 전쟁, 씨앤미디어, 2000
게임백서, 한국게임산업진흥원, 2002
정근원, 21세기 종합 예술로서의 컴퓨터 게임, 민족예술, 200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자기소개서] 자기소개서 127가지
  • 방안을 미리 준비하는 것이 중요하다. 최근에는 국내 기업도 영어로 면접을 보는 경향이 높아지고 있으므로 외국계 기업의 면접 방법을 숙지하는 것은 국내 기업의 면접에도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① 면접 평가 기준응시자의 인간성은 어떠한가? 경력, 학력 등의 기본적인 사항은 정확하게 전달하고 있는가? 질문의 의도를 정확히 판단하고 적절한 대답을 하고 있는가? 자신의 의사는 명확하게 표현하고 있는가? 업무에 대한 의욕은 어느 정도인가? 유

  • [유통관리사시험] 유통관리사2급모의고사및2006년~2008년2차시험및핵심요약
  • 정의된다 EDI(Electronic Data Interchange) .는 컴퓨터로 처리할 수 있는 표현형태로써 국내 국제 간 각 기업의 컴 EDI 퓨터 간에 비즈니스 문서들을 교환하는 것이다 따라서 국제적인 표준화를 .개발하여 이용자들의 불편을 최소화하여야 한다.12 영향전략을 사용하려 할 때 원천기업 이 목표기업 (source firm) (target firm)의 인식을 변경하려고 하는 경우와 그렇지 않은 경우가 있다 목표기업의 .인식을 변화시키려고 의도하는 경우의 영향전략은 정보교환(inform

  • 컨소시엄 이미지메이킹과 자기관리 족보
  • 향후 40년간을 ‘대고용(Great Employment)’의 시대라 일컬었다. 기업과 공장가정이 스마트 환경으로 바뀌면서 생활이 변화하면 과거엔 상상치 못했던 새로운 일(work)이 출현한다는 게 리프킨의 전망이다. 직업 난 열가지 일해요 저무는 ‘1인1업’ 시대프리랜서 연구원ㆍ강사ㆍ콘텐트 제작ㆍ행사기획 등 강석일씨의 직업은 다양하다. 김경록 기자교육콘텐트 개발자, 프리랜서 연구원, 스탠드업 코미디언, 성우, 이벤트 프로듀서, 행사 사회자, 스피

  • [사회학,정보통신] 게임산업의 현황과 활성화 방안
  • 게임이 아니라 대체적으로 손발 및 시각(눈)을 중심적으로 구현하여 게임을 플레이하는 패턴의 게임으로 1인틸 시점의 3D 슈팅게임인 퀘이크(Quake)과 언리얼(Unreal)등과 같은 게임이 액션게임이다. 또한 모탈컴벳(Motal Kombat) 및 철권(Tekken)등과 같은 격투게임도 이 장르의 범주에 속하기도 하며, 특히 액션게임은 손놀림과 시각을 조합하여 게임을 플레이하는 특성이 게임이다. 2) 전략 게임(Strategy Game)전략게임의 특성은 논리적 사고(Logical Thinking)와 기획(P

  • [경제학] 3D 산업 선점을 위한 한국의 발전전략
  • 3D기술과 산업은 막 태동하고 있어, 국내시장 조기형성과 전략적 기술개발을 통한 해외시장 선점을 위해「3D 산업 발전전략」수립2. 3D산업의 현황1) 해외 업체 동향□ 소니 등 일본 업체 - 3D TV 시장 주도 위해 반격◦소니, 파나소닉 등 일본 TV업체들은 LCD-TV 경쟁에서 한국 업체들에게 크게 밀리면서 이번 3D TV를 계기로 다시 한 번 시장을 주도하기 위해 공조체제를 통해 시장 확대에 나서고 있다.◦특히 소니는 기존에 가지고 있던 게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