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과제]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2학년 유아사회교육 A형] 유아의 사회성 이론들에 대해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9.20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2학년 유아사회교육 A형] 유아의 사회성 이론들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2학년 유아사회교육 A형] 유아의 사회성 이론들에 대해 설명하시오.

<목 차>

Ⅰ. 사회성 발달이론

Ⅱ. 유아의 사회성 발달이론
1. 성숙주의 이론
1) 성숙주의의 배경과 기본전제
2) 성숙주의의 이론
(1) 게젤
(2) 몬테소리

2. 정신분석 이론
1) 프로이드의 심리성적 발달이론
(1) 주요개념
(2) 발달단계
2)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
(1) 기본가정
(2) 발달단계

3. 행동주의 이론
1) 행동주의의 배경과 기본전제
2) 행동주의 이론
(1) 스키너의 행동주의 이론
(2)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

4. 인지발달 이론
1)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
2) 비고츠키의 인지발달이론

5. 인본주의 이론
1) 제 3세력의 심리학
2) 로저스의 현상학적 이론

Ⅲ. 결어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유아의 사회성 발달이론

1. 성숙주의 이론
성숙주의는 아동발달이 아동의 내재적 요인에 의해 이루어지며, 교육은 아동의 발달 상황을 파악하는 데서 시작되어야 한다고 본다.

1) 성숙주의의 배경
(1) 이론적 배경
미국은 중세기 후반 뉴프론티어라는 서부 개척 시대를 지나 서서히 급진적 개혁주의의 방향으로 흘러가게 되었으며, 이러한 변화는 당시 미국인들의 생활전반에 큰 영향을 미쳤다. 이때는 정치, 경제뿐만 아니라 교육학, 심리학 분야에 이르기까지 많은 변화가 있었는데, 그 중 하나가 이전시대의 사상은 종말을 고하고 새로운 사조가 일기 시작한 점이다. 이러한 변화의 기폭제 역할을 한 것은 찰스 다윈의 『종의기원』이다. 다윈은 그의 저서를 통해 생명의 기원에 대한 고정관념 대신 변화, 적응, 개발, 생존 등과 같은 개념을 사용하였다. 이는 궁극적으로 동물과 인간사이를 가로막던 벽을 허무는 것이 되었으며, 동물의 학습과정이 심리학자들의 적절한 연구분야가 되는 길을 열어주기도 하였다. 즉 인간은 동물에서 진화하였으며, 동물의 연구결과는 곧 인간행동의 이해에 적용할 수 있다는 생각을 심어주었다. 또한 이전의 선헌적 내성법과 같은 주관적 방법보다는 과학적 관찰법과 같은 객관적 방법에 의해 인간의 존재를 규명하려는 움직임이 일어났다. 과학적 방법을 중시한 새로운 사조는 과학, 심리학, 철학, 교육학 분야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되었다. 미국의 유명한 심리학자 Stanley Hall(1844~1924)은 Dawin의 진화론에 Rousseau의 자연주의 철학을 접목시켜서 성숙 이론을 발전시켰다. 루소는 성선설을 믿었던 초기 성숙주의자인데, 그는 유아에게 만일 자연적 방법으로 성장할 수 있는 기호가 주어진다면, 유아는 자신의 잠재 가능성을 충분히 발달시킬 수 있기 때문에 교사와 부모들은 유아의 자연적 성장을 절대 방해하지 말하야 한다고 했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손민호(2005) 학습의 사회이론. 문음사
정옥분(2006) 아동발달의 이해. 학지사.
유효순, 홍순정(2003) 유아사회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최혜순(1997) 유아사회교육의 이론과 실제. 학문사
홍순정(2001) 유아를 위한 사회교육. 창지사
김광웅 외(2004) 아동발달. 형설
김태련 외(1999) 발달심리학. 박영사
이영, 조연순 공저(1999) 아동의 세계. 양서원
서봉연, 이순성(2000) 발달심리학 아동발달. 중앙적성출판사
이경영(1997) 유아를 위한 사회교육.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발달 A형] 인지발달이론에서 피아제의 이론과 비고츠키의 이론을 각각 설명하고, 각 이론이 시사하는 바를 적용할 수 있는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과제가 달라지지는 않지만 처음 과제를 접할 때 도움을 받으면 과제를 해결하기 더 쉬워진다. 효과적인 학생의 인지 발달을 위해서는 비계화가 학생이 독립적으로 해결 할 수 있는 수준보다 바로 위 수준인 근접발달영역에서 설정되어야 하고 이러한 비계화된 상호 작용 내에서 학생의 경험은 후속 발달에 매우 중요함을 강조하였다.3) 비고츠키의 인지발달이론에서의 학습의 특징Vygotsky의 이론에서는 유아가 양육된 사회의 역사와 그 사회에서의 유

  • [방통대 교육학과 1학년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C형] 행동발달에 대한 반두라(A Bandura)이론의 특징과 장단점을 설명하시오
  • 사회학 이론에서는 이처럼 어떤 행동의 획득과 수행을 별개의 과정으로 보고 있다. 그러면 모델의 어떤 행동은 수행이 되고 어떤 것은 그렇지 못한가? 이 같은 물음에 대해 반두라는 동기과정과 강화과정으로 설명하였다, 관찰을 통하여 학습한 행동을 행동으로 옮기도록 유인 받게 되면 모델 행동에 주의를 기울이고 기억을 하도록 동기화 시킬 필요가 있다. 만약 동기가 없다면 주의, 파지, 운동재생과정들이 적절히 수행되지 않지만, 동기와 이런 과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C형] 행동발달에 대한 반두라(A Bandura)이론의 특징과 장단점을 설명하~
  • 사회학 이론에서는 이처럼 어떤 행동의 획득과 수행을 별개의 과정으로 보고 있다. 그러면 모델의 어떤 행동은 수행이 되고 어떤 것은 그렇지 못한가? 이 같은 물음에 대해 반두라는 동기과정과 강화과정으로 설명하였다, 관찰을 통하여 학습한 행동을 행동으로 옮기도록 유인 받게 되면 모델 행동에 주의를 기울이고 기억을 하도록 동기화 시킬 필요가 있다. 만약 동기가 없다면 주의, 파지, 운동재생과정들이 적절히 수행되지 않지만, 동기와 이런 과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교육학적 관점*지식의 계명(=교육을 통한 지식․규범․원리의 획득, 마음의 계발․발현)→ 세상을 보는 눈을 길러줌→인간다운 삶으로(=사회문화적 전통과 제도로의 입문)*개안수술: 맹인이 눈을 뜸/ 자유교육: 무지의 해방/ 성년식(피터스): 미성숙한 아동을 인간다운 삶의 형식으로 입문시킴*인간다운 삶으로 입문시키기 위한 교육내용: 지식의 형식(피터스)- 단편적인 지식X, 합리적인 마음의 발달O인간 경험의 다양한 이해 방식(학과별로) ④도야

  • [놀이지도 A형] 유아교육기관에서 실내 자유선택활동(놀이)을 교육적으로 운영하려고 한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논술하시오
  • 방통대 가정학과 4학년 놀이지도 A형 유아교육기관에서 실내 자유선택활동(놀이)을 교육적으로 운영하려고 한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논술하시오. Ⅰ. 서론Ⅱ. 본론1. 놀이의 개념1) 놀이의 개념2) 놀이의 의미3) 놀이의 기능(1) 신체성장과 기본 운동능력의 증진(2) 원만한 대인관계를 위한 사회성 발달(3) 다양한 감정 표출로 정서 순화(4) 언어능력 향상(5) 감각활동을 통해 인지능력 발달(6) 두뇌발달과 창의력 향상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