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률, 확률의 계산, 확률변수, 연속형 확률변수, 이산형 확률변수] 확률의 정의, 확률의 계산과 확률변수의 의미, 확률변수의 종류 및 연속형 확률변수, 이산형 확률변수 심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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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확률의 정의

Ⅲ. 확률의 계산

Ⅳ. 확률변수의 의미

Ⅴ. 확률변수의 종류

Ⅵ. 연속형 확률변수

Ⅶ. 이산형 확률변수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전통적으로 수학을 과학에 도입한 입장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다. 하나는 우주 삼라만상 자체가 수학적으로 설계되어 있다는 것이다. 즉 자연현상은 수학적으로만 표현가능한 일련의 보편적 물리학적 원리에 의해 설계되었고, 따라서 자연현상은 양적법칙에 의해 수학적으로 기술되고 설명되어야만 한다는 것이다. 둘째로, 수학이란 인간의 감각경험이나 인간의 사고와는 독립적으로 존재하는 실체이며 독자적으로 진리인 구조를 지닌 가장 논리적이고 엄밀하며, 형식적인 체계라는 것이다. 즉 모든 여타지식은 감각경험에 의하나, 논리와 수학적 지식은 감각경험에 의존하지 않고 절대적, 독립적으로 주어진 인간외적인 확실한 진리라는 것이다. 따라서 수학적 기술에 의해서 과학적 지식은 비로소 엄밀성과 진리성을 회득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생각들이 19세기부터 와해되기 시작했다. 19세기 전까지의 유클리트 기하학은 그것이 선험적으로 절대적인 참이며 모든 수학적 지식의 확실성은 유클리트 기하학에 기초함에서 주어진다고 믿어왔다. 그러나 19세기에 이르러 비유클리트 기하학의 발견, 새로운 대수의 발견, 새로운 곡선의 발견 등은 그 이전까지 수학적 지식의 엄밀성, 확실성의 기초라고 생각했던 유클리트 기하학과 전통적 대수학을 무너뜨리게 되었다. 이에 따라 어떤 현상이건 수학으로 표상, 표현하는 한 그 현상에 대한 진리가 발견되리라는(왜냐하면 수학이 진리의 집합체라고 생각했으니까)생각, 그리고 수학으로 표현되는한 오류가 없고 의심할 수 없는 추론에 의해 결론이 내려지는 과학이 가능하며, 그 과학적 지식은 오류가 없는 우주의 진리가 된다는 소박한 옛 신념이 급격히 허물어지게 되었다.
이것은 수학의 기초를 뒤흔드는 위기이었다. 수학자들은 이 위기를 극복하기위한 노력을 경주하였다. 그들은 수학적 분석과 기하학을 산술에 기초시키려했고, 다음에는 집합론에, 다음에는 논리학의 법칙으로 환원시키려 했다.

참고문헌
○ 교육부(1997), 수학과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 1997-15호
○ 강행고(1997), PET(Probability Experimental Tool)를 이용한 확률 개념의 교수·학습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 마일즈 홀랜더, 통계마인드 길들이기
○ 신양우(2000), 기초 확률론, 경문사
○ 안승철·이재원·최원(2000), 수리통계학의 이해, 교우사
○ 우정호·이경화(1996), 확률 개념의 교수학적 변환에 관한 연구, 대한수학교육학회 논문집, 6(1), 125-144
○ 클라인.M, 박세희 역(1984), 수학의 확실성(Mathematics:The loss of certainty), 민음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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