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진단] 조직진단의 개념, 조직진단의 성공요인, 조직진단과 대상집단, 조직진단과 피드백, 조직진단과 정부, 조직진단의 실태, 조직진단을 위한 자료수집, 남원시의 조직진단 사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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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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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개요
Ⅱ. 조직진단의 개념
Ⅲ. 조직진단의 성공요인
Ⅳ. 조직진단과 대상집단
Ⅴ. 조직진단과 피드백
1. 피드백 자료의 성격
2. 피드백 과정의 특징
3. 성공적인 피드백의 요건
Ⅵ. 조직진단과 정부
Ⅶ. 조직진단의 실태
Ⅷ. 조직진단을 위한 자료수집
1. 수집방법의 장단점 비교
1) 면접(Interview)
2) 설문조사(Survey)
2. 면접 절차 및 요령
1) 도입
2) 구체적인 질문 응답
3) 마무리
4) 바람직한 질문들
3. 설문지 설계 방법
1) 설문의 목적
2) 설문의 어투
3) 반응(응답)형식
4) 설문지의 길이
5) 설문업무의 구성
4. 표본추출 및 실사
Ⅸ. 남원시의 조직진단 사례
1. 과정국면
1) 진단팀과 단체장과의 관계
2) 진단자와 의뢰조직 관련 부서와의 관계
3) 진단자와 일반공무원 집단과의 관계
4) 언론
2. 해석과정
1) 진단에 사용된 모형 및 주요 변수
2) 해석과정에서의 특징과 문제점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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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개요
우리나라의 경우 정부는 비록 조직진단이라는 명칭은 사용하지 않았으나, 실제로는 이미 오래 전부터 조직진단에 해당하는 분석작업을 실시하여 왔다. 이러한 선행 진단사례들은 모두 기능·기구·인력 등 조직구조적 측면에 치중하고 있으며, 조직의 전체 국면을 종합적으로 분석하지 못하고 있다. 이러한 진단 결과가 조직의 각 구성요소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분석도 이루어지기 어려우며, 진단을 토대로 한 변화가 조직 전체적 차원의 발전이나 역량 강화로 연결되기도 어렵다고 하겠다. 이러한 조직구조적 측면을 중시하는 진단은 조직의 전반적인 특성을 분석·평가할 수 없으며, 조직에 대한 잘못된 평가와 결론을 내릴 수 있는 위험성을 안고 있다. 조직진단에 대한 단편적인 접근방법은 조직 구성요소간의 상호의존성을 고려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조직의 전반적인 특성을 파악하지 못함으로 인해, 조직에 많은 문제를 야기할 수 있다. 조직은 다양한 구성요소들이 상호 밀접하게 연계되어 있는 체제이기 때문에, 어느 한 요소에 대한 변화는 다른 모든 요소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조직구조라는 특정 측면만을 진단의 대상으로 하여 조직을 분석하는 경우 조직의 전체적인 모습에 대하여 충분한 이해와 분석을 하기 어려울 뿐만 아니라 진단에 따른 처방이나 대안의 모색이 실제 조직의 상태를 제대로 반영하기 어렵게 된다. 따라서 이제는 조직구조적 측면만을 중시하는 진단에서 탈피하여, 조직과 구성원 모두를 포괄하고 행정조직의 특성을 반영할 수 있는 진단방법을 개발하여야 할 것이다.
Ⅱ. 조직진단의 개념
조직의 변화와 발전을 추구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 단계로 이루어진 조사과정이 필요하다. 이 글은 김상묵의 글을 바탕으로 하여 보다 발전시킨 것이다. 이 가운데 가장 중요한 단계가 조직진단(organizational diagnosis)이다. 조직진단은 조직설계의 대안을 설정하고 변화 방안을 제시하기 위하여 조직을 조사하는 특별한 분야라고 할 수 있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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곽선화(2003) : 조직개발과 설계, 삼영사
남원시(2003) : 남원시정 조직진단연구
목진휴(2002) : 한국정부조직개편의 평가와 향후 추진방향, 한국행정학회 추계대회 발표논문
오석홍(2003) : 조직이론, 박영사
조성한(1997) : 정부조직에 대한 진단기법 개발, 한국행정연구원
황윤원(2002) : 행정학원론, 형설출판사
황규대 외(2001) : 조직 행동의 이해, 삼영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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