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신학] 칼빈 신학의 정수 연구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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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신학적 율법으로서 칼빈의 이해
2. 제 일용법으로서의 율법
3. 구원과정으로서의 율법의 역할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율법은 인간의 연약함, 즉 본래의 속성과 약점을 고려하지 않고 완전한 도덕을 인간에게 요구한다. "전에 법을 깨닫지 못할 때에는 내가 살았더니 계명이 이르매 죄는 살아나고 나는 죽었도다"는 말씀처럼 우리가 율법을 깨닫는 순간 성령은 우리에게 죄를 깨닫게 하신다. 죄를 깨달은 사람은 항상 율법의 두려움과 속박을 느끼게 되어 절망할 수밖에 없다. “우리가 율법은 신령한줄 알거니와 나는 육신에 속하여 죄 아래 팔렸도다” 그 이유는 죄인된 우리가 절대로 하나님과 올바른 관계를 맺을 수 없기 때문이며 결국 율법을 통해 죄를 깨닫지 못하는 사람에게 그리스도의 십자가는 어리석어 보일 뿐이며 하나님과의 친밀한 관계를 이루어 나갈 수 없다.
이 세상에는 율법을 완전히 행할 수 있는 사람이 한 사람도 없기 때문에 율법의 행위에 의하여 의롭다함을 얻은 사람은 한 사람도 없다고 할 수 있다. 결국 율법을 통해 우리 본성의 부패에 의하여 우리에게 제공하는 복이 방해를 받으며 거절당하기 때문에 우리에게 남는 것은 저주 뿐이 되고 만다. 이러한 점에서 율법의 역할은 그리스도인들에게 있어서 아주 중요한 역할을 작용한다고 할 수 있다. 율법의 역할은 칼빈이 말한 것처럼 자기부정을 하는 것과 같다. 이것은 모든 육적인 생각을 버린 빈 마음을 하나님의 영이 명하시는 쪽으로 완전히 돌아서게 하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므로 칼빈이 이해하는 율법의 견해가 무엇인지 살펴보고 규범적이며 정죄적인 시각으로 바라보는 율법의 이해를 생각해 볼 것이다. 또한 율법의 삼중적 용법중에서 제 일용법으로서의 역할이 무엇이며 죄를 깨닫고 예수 그리스도 앞으로 나아가게 하는 정죄적, 신학적, 규범적 역할을 이해하고 이러한 율법이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그리스도인들에게 구원으로서 어떠한 역할을 하는지 논의해 볼 것이다.
Ⅱ. 본론
1. 신학적 율법으로서 칼빈의 이해
이 세상에서의 생활의 모든 것은 하나님의 율법에 근거한다. 십계명에서도 볼 수 있듯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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