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기청소년의 실태와 문제 개선 미비의 원인, 그리고 해결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31 / 2019.12.24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2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차>
1. 서론
1.1. 문제제기와 연구의 필요성
1.2. 위기 청소년의 개념
1.3. 연구방법
2. 위기청소년의 실태와 문제점
2.1. 위험요인, 위기상황의 분류
2.2. 위기청소년의 일탈행동
2.3. 위기청소년이 해결되지 않고 있는 상황
3. 위기청소년 문제 개선 미비의 원인
3.1. 의식적 차원의 원인
3.2. 제도적 차원의 원인
3.2.1. 현 정부의 제도
3.2.2. 현 제도의 시사점
4. 위기청소년 문제의 개선 방안
4.1. 의식적 차원의 개선 방안
4.2. 제도적 차원의 개선 방안
5.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 서론
1.1. 문제제기와 연구의 필요성
우리 사회에서 청소년은 미래 사회를 이끌어갈 주체로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이러한 청소년들 중에는 사회에 안정적으로 소속되어 평범한 삶을 영위하고 있는 청소년들도 있는 반면, 가출청소년, 근로 청소년, 학업중단 청소년 등 우리 사회에서 소외되어 방황하는 ‘위기 청소년’들도 있다(간혹 ‘소외 청소년’이라고 불리기도 한다.). ‘위기 청소년’에 대한 사람들의 편견과 제도적 보호책의 미비함은 이들이 사회 속 구성원으로서 소속감을 지니고 안정적인 삶을 영위하지 못하고 소외되어 올바른 사회 구성원으로서의 성장하는 것을 저해한다. 또한, 이러한 개인적 차원의 문제뿐만 아니라 사회적으로도 청소년 일탈행위나 청소년 권리 무시로 인해 국가 성장 동력이 저해 등의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따라서 ‘위기 청소년’ 문제 해결을 위한 이론적, 현실적 해결책을 모색해야 한다. 이를 위해 어떠한 이유에서 ‘위기 청소년’이 발생하며 문제가 해결되고 있지 않은지, 그 원인을 분석하고 실태를 파악한다.
1.2. 위기 청소년의 개념
위기 청소년은 학교에서 실패하고 성공적으로 직업이나 독립적인 성인의 삶으로 이행하지 못할 가능성이 높은 사람, 그 결과 사회에 긍정적으로 기여하기 어려울 가능성이 이 있는 청소년(OECD) 혹은 보호자가 없거나 실질적으로 보호자의 보호를 받지 못하는 청소년, 학업중단 청소년, 교육적 선도 대상자 중 비행예방을 위하여 지원이 필요한 경우에 처한 청소년(한국 청소년 복지지원법 제 7조)등 다양한 형태로 정의할 수 있다. 또 청소년 위원회에서는 ‘일련의 개인적 혹은 환경적 위험에 노출되어 행동 심리적으로 문제를 경험할 가능성이 높으며, 적절한 개입 없이는 정상적인 발달을 이루기 어려운 상황에 있는 청소년'을 일컬어 위기 청소년 이라고 하였다. 윤은희, 『위기청소년 위험요소척도 타당성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2007, p.13.
윤명희, 장아름 『부산지역 위기(가능)청소년의 생활역량 조사연구』, 한국교육학회 부산지회, 2007, p.3.
이러한 맥락에서 본 연구는 개인적, 환경적인 위험에 노출되어 다양한 심리적, 행동적인 위기문제를 경험할 가능성이 높으며, 정상적인 발달을 위해 적절한 개입이 필요한 청소년을 위기 청소년으로 정의한다.
- 참고문헌
-
구본용 외, 『위기(가능)청소년 지원모델 개발연구』, 국가청소년위원회, 2005.
김경준 외, 『외국의 청소년 복지정책』, 한국청소년개발원, 2005.
보건복지가족부, 『2008 아동 ․ 청소년백서』, 보건복지가족부, 2008.
여성특별위원회, 『유해업소 고용 여자청소년을 위한 사법․복지․교육 대책』, 여성특별위원회, 1999.
윤명희․장아름, 『부산지역 위기(가능)청소년의 생활역량 조사연구』, 한국교육학회 부산지회, 2007.
윤은희, 『위기청소년 위험요소척도 타당성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2007.
윤철경, 『주요 외국의 청소년 정책 동향』, 한국청소년문화연구소, 2003.
윤치호 외, 『2008년도 청소년 유해환경접촉 종합실태조사』, 보건복지가족부, 2008.
윤현선, 『위기청소년 통합지원체계(CYS-Net) 운영 평가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2008.
이지윤 외, 「가출청소년, 그들과 마주하는 법」,『서울대저널』, 제 96호, 서울대저널, 2009, pp.29~45.
데이비드 마이어스, 김유진․민윤기 역, 『심리학의 탐구』, 서울:시그마프레스, 2007.
http://netv.sbs.co.kr/sbox/sbox_index.jsp?uccid=10000339158
http://netv.sbs.co.kr/sbox/sbox_index.jsp?uccid=10000159457
자료평가
- rntgood gododoo
- fkvlfd***
(2014.10.11 14:30:28)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 k23184***
(2014.10.05 20:19:1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수업지도안, 학습지도안, 활동지도안] 체육과 교양과목 수업지도안, 체육과 교양수업 건강한 식생활을 위한 수업 지도안작성, 이제 건강도 스펙이다 수정 다운 홍보
- 영유아보육프로그램개발과평가] 영유아프로그램의 구성주의 모델과 개방주의 모델에 대해 비교 분석하시오
- 실습생프로파일(사회복지현장실습, 사회복지전공동기, 실습기관선택이유, 성취목표, 목표달성파악, 자신의강점과약점, 취미와특기, 바라는점)
- 가족사정의 개념과 생태체계적 관점에서의 중요한 기준 5가지를 열거하고, 각 기준에서 해야 할 역할을 서술하시오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사회복지실천기술의 개념과 특징에 대해 설명하고, 사회복지사의 가치에 대해 서술하시오.
- [매스컴과 현대사회]영화 `트루먼쇼`가 보여주는 현대매스미디어에 대한 비판
- 구문 의미 이해력 검사
- 광고학, 광고의 역기능이 무엇인지 알고 있는 대로 기술하시오
- 2주 1강에서 성격 5요인 이론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성격 5요인에 비추어 자신의 성격을 분석해보세요
- A+ 효과적인 리더의 행동의 두 유형을 설명하라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