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교행정, 비교, 행정] 비교행정의 의미, 비교행정의 발달요인, 비교행정의 접근방법, 비교행정의 접근과정, 비교행정의 문제점, 비교행정의 쇠퇴와 진로 심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29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비교행정의 의미
Ⅲ. 비교행정의 발달요인
Ⅳ. 비교행정의 접근방법
1. F.W.Riggs의 분류
1) 규범적 방법과 경험적(실증적) 방법
2) 개별 예적인 방법과 일반 법칙적 방법
3) 비생태론적 방법과 생태론적 방법
2. F.Heady의 분류
1) 전통적 수정형
2) 발전 지향형
3) 일반체제 모형
4) 중범위 이론
3. Henderson의 분류
1) 관료체제 접근방법
2) 투입․산출 체계 접근방법
3) 구성요소 접근방법
Ⅴ. 비교행정의 접근과정
1. 비교대상국가의 선정
2. 비교대상과 변수
3. 자료의 수집과 분석
Ⅵ. 비교행정의 문제점
Ⅶ. 비교행정의 쇠퇴와 진로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1950년대와 1960년대에 비교행정연구가 그랬듯이 1970년대 중반에 들어서면서부터는 공공정책의 비교연구가 다수 학자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 Henderson(1981)에 따르면 비교정책연구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행정가들 및 행정제도들을 정책에 대한 기여자나 정책 집행자로 간주한다. 둘째, 과정정향적이며, 흔히 정책과정을 형성․집행․평가과정을 구분 지운다. 셋째, 일선공무원의 태도나 특정기관내부의 조직개편과 같은 세속적인 사항들보다는 광범위하고도 중요한 정책영역에 관심을 보인다. 넷째, 정책분석 등에 관한 문헌들에서 볼 수 있듯이 계량분석적인 성향을 보인다. 다섯째, 비교정치와 비교행정의 경계선을 모호하게 만들며, 비교행정에서 중요시되는 것들을 상당부분 평가 절하하거나 배제한다. 그러나 상당수 학자들은 비교정책연구에 대해 유보적인 입장을 보인다. 비교정책연구는, 첫째 정치체제 전체를 연구대상으로 하는 비교정치학은 물론, 그 행정적 하위체제를 연구대상으로 삼는 비교행정에 비해서도 연구주제가 더욱 제한적이며, 둘째 상이한 개념화와 연구초점으로 말미암아 연구결과가 누적되기 어렵고, 셋째 이론화와 추측에 치우친 나머지 정책 결정자들에게 큰 도움이 되지 못한다는 것이다. 요컨대 비교정책연구는 초창기 비교행정연구가 보여주었던 것과 유사한 문제를 답습하고 있다는 것이 이들의 지적이다. 이 밖에 정부활동의 산출 측면에 치우친 나머지 제도와 과정 등 정치적 측면을 등한시하는 연구들도 적지 않다는 비판이 있다.
Ⅱ. 비교행정의 의미
비교행정이란 ‘다양한 문화와 여러 국가의 제도에 응용될 수 있는 행정이론과 검증될 수 있고 발전시켜 나갈 수 있는 사실적인 자료의 집합체’라고 규정하고 있다. 결국 비교행정은 여러 국가의 행정체제와 행태를 연구함으로써 일반성 있는 이론정립과 행정개선을 위한 전략을 추출해 내려는 학문적인 노력이라고 할 수 있겠다. 그러나 이와 같은 정의에 대해 두 가지 관점에서 반론이 제기되고 있다. 첫째, 일반이론의 입장에서 비교행정이란 여러 나라의 행정을 비교하는 것을 의미하고 비교경영이란 여러 나라의 경영만을 비교하는 것을 의미한다는 것이다.
- 참고문헌
-
김광웅·강성남 : 비교행정론, 박영사, 2005
김규정 : 비교행정론, 법문사, 1982
김병준 : 새로운 관심의 비교행정-UNESCAP의 자치제도비교연구, 대한지방행정공제회, 1996
박천오·하태권 외 6명 : 비교행정론, 법문사, 1996
박동서·김광웅·김신복 : 비교행정론, 박영사, 1986
서휘석 : 풀어쓴 행정학, 대경, 1999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매체 TV,영화 등에 등장하는 자폐성 장애아동의 사회적 상호작용 특성과 의사소통 특성을 기술하시오 그리고 이 아동에게 효과적인 사회적 기술 및 의사소통 지원방법이 무엇일지 구체적으로 작성하시오
- 발달과업에 대한 학자들의 개념(정의)와 해비거스트(Robert Havighurst)가 제시한 발달단계별 발달과업에 대해서 간략하게 설명하고, 해비거스트의 발달단계별 과업에 비추어 볼 때 본인은 발달과업을 제대로 수행했는지 자신의 사례를 중심으로 설명
- 본인의 경험 중 건강하고자 하여 어떠한 실천을 한 경우 또는 건강에 대한 특정한 신념과 태도를 기반으로 건강행위를 결정한 경우가 있다면 건강신념모델(Health Belief Model)을 적용하여 그러한 건강행위를 실천하게 된 이유와 그 때 의료사회복지실천에서 개입할 사항은 무엇이었는지를 분석하여 제출하시오
- 식생활과 건강 - 영양소가 인체에 미치는 영향
- 가족해체(가정해체)의 원인
- 지역사회의 구분에서 공간중심 지역사회와 기능중심 지역사회의 개념과 사례를 자신의 경험을 중심으로 설명하고, 지역사회복지의 개입은 어느 유형의 지역사회 문제에 개입이 필요한지 그 이유를 기술하시오
- 생활속의 화학/생활 속 화학물질과 건강 -과제
- 자원봉사론] 자원봉사활동의 특성중 학습성(봉사학습)은 청소년 봉사활동에 왜 중요한지 기술하시오
- 로잔언약 레포트
- 특수아 가족의 어려움에 대한 기사를 소개하고 이론적 근거에 따라 설명하세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