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 스타벅스, 커피빈, 할리스 커피 서비스 평가 비교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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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각 조원의 의견>

비교 평가 결과

서비스에 대한 평가

시설요소에 대한 평가

브랜드 이미지에 대한 평가

<스타벅스에 대한 토론내용>

<커피빈에 대한 토론 내용>

<할리스에 대한 토론 내용>

토론 결과
본문내용
<이 의견>
스타벅스는 인지도는 가장 높지만 시대의 변화에 발빠르게 대응하지 못하고 있다는 느낌이 들었다. 일단 초반의 인테리어를 그대로 사용하고 있다는 점은 경쟁사들이 빠르게 더욱 안락하고 고급스러운 인테리어와 편안한 소비자 서비스를 제공하려 노력하고 있는 것과는 대조적으로 보였다. 그리고 평소 주위로부터 들어왔던 스타벅스의 이미지는 그리 좋지 못하였었다.
스타벅스의 비싼 가격은 지금까지 점유율과 인지도를 높이는데 사용된 광고 선전비를 보전하려는 수단으로 밖에 보이지 않았다. 그리고 4000원짜리 볼케이노 케익과 같은 제품의 경우 가격대 맛의 비율이 최악이라고 생각했다. 또한 실내 분위기는 많은 손님으로 인해 실내 음악이 잘 들리지 않을 정도로 왠지 모르게 소란스럽고 시끄러웠다. 하지만 따뜻한 조명과 다른 커피전문점과 다르게 혼자 있어도 자연스러운 분위기는 좋았으며, 몇몇 테이블에 편안한 소파가 비치되어 있는 점이 마음에 들었다.
커피빈의 메뉴 가격대는 상당히 높다. 하지만 이런 비싼 가격대는 만족스러운 실내 분위기및 맛으로 용서할 수 있었다. 실내 분위기 면에서 원목을 사용한 인테리어는 따뜻한 느낌을 주며, 자연 친화적인 느낌을 받을 수 있었다. 또한 다른 커피 전문점 보다는 고급스러운 분위기와 밝은 분위기를 자랑한다. 이런 밝은 분위기는 친구들과 커피 마시기에 적당해 보였다. 하지만 단점으로는 대부분의 테이블 의자로 나무의자를 사용하고 있는점 인데 이는 소파를 사용하고자 하는 고객에게 불편을 줄 수 있을거라 생각된다. 메뉴에 있어서 다양한 티와 티라떼는 다른 매장과 다르게 인상적이였다. 그리고 화려하진 않고 깔끔하고 부드러운 케익은 맛있었다.


와플, 머핀, 케익 등등 서브메뉴가 꽤 다양했었다. 거기에 다른 두 커피전문점과 비교했을때 저렴한 가격을 가지고 있어 다양한 서브메뉴와 함께 부담없는 가격에 음료와 과류를 동시에 즐길 수 있는 장점이 있었다. 하지만 매장 규모 면에서 커피빈과 스타벅스와 비교했을때 영세하다는 느낌이 들었다. 그리고 번화가 중심에 위치해 있던 커피빈과 스타벅스와는 다르게 할리스는 위치상으로 불리한듯 하였다. 또한 매장의 수도 다른 두 커피전문점에 비해 적어 보였으며, 실내 인테리어는 다른 두 커피전문점에 비해 고급스럽지 못하였다. 또한 브랜드 인지도 면에서 다른 두 커피 전문점에 비해 현저히 떨어진다고 생각된다.


비교 평가 결과
만족도 순위 : 1위 2위 3위
만족도 순위를 정하는데 있어서 실내 분위기와 가격의 합리성을 가장 중요시 하였다. 실내 분위기면에서 스타벅스와 커피빈은 고급스러움을 자랑하였는데, 그중 커피빈의 원목으로 인테리어되어 있는 실내 디자인은 특히나 고급스러워 보였다. 또한 이런 커피빈의 실내 분위기는 커피마시기에 다른 두 전문점보다 더 좋아 보였다. 이와 같이 커피빈은 다른 두 전문점에 비해 실내 분위기면에서 나에게 가장 좋은 만족을 주었으며, 케익의 맛 또한 만족스러웠다. 하지만 커피빈의 가격은 부담스러웠으며, 스타벅스 또한 마찬가지였다. 역시 가격면에서 가장 만족 스러웠던 할리스 커피는 실내 분위기와 브랜드 이미지 면에서 다른 두 전문점에 비해 뒤떨어졌으나, 2위의 만족도 순위를 주었다. 그리고 가격면이나 브랜드 이미지에서 좋은 인상을 주지 못하고 있는 스타벅스는 고급스러운 실내 분위기를 자랑하나 3위의 만족도 순위를 주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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