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우리나라의 정치문화와 의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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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서론
1)들어가는말

2)정치의식과 정치문화의 의미

2.본론 : 우리나라의 정치문화 하면 무엇이 떠오르는가 ?

1.연고주의 1)연고주의란 무엇인가?
2)연고주의의 실태

2.보수와 진보 1)보수와 진보란 무엇인가?
2)보수와 진보진영의 대립구도 실태와 대책

3.인터넷을 통한 정치참여 1) ‘웹2.0’의 의미
2) 웹2.0시대가 한국정치에 가져온 변화의 모습

4.정치적 무관심 1)정치적 무관심 실태
2)정치에 무관심한 이유와 대책방안

5.권위주의적 정치문화 1)권위주의적 정치문화의 의미
2)권위주의 정치문화의 배경

6.정경유착 1)정경유착의 의미와 유래
2)정경유착 근절 사례

7.시민단체 1)시민단체란?
2)시민단체의 인적구성과 다양한 활동사례






3.결론

본문내용
1. 들어가는말

한국의 정치문화 정치의식(이하 정치문화로 통일)에 아직도 많은 문제점을 떠안고 있다는 것에 국민 대부분이 동의할 것이다. 정치문화란 국민의 전반적인 정치의식 구조를 말한다. 현재 한국의 정치문화는 어느 수준이며 그 특징은 무엇인가. 안타깝게도 한국정치문화는 높은 교육열과 언론의 발달에도 불구하고 선진국에 비해 불안정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이는 오랫동안 유교문화의 지배를 받아 개인이나 시민의식이 미분화 상태에 머물고 있기 때문이다. 유교에 뿌리를 두고 있던 조선은 민주정치보다 전제정치를 지향하고 법치보다는 예치를 중시했다. 인간관계는 수평구조보다 수직구조 형태로써 인식되는 경향이 있고 계층적 관계의식에 의해 상하의 서열을 중시했다. 그 당시에는 부자관계, 군신관계 같은 인간질서에 기초하여 사회 안정과 정권유지가 도모되었다. 그리하여 상위 계층에 있는 관료를 숭상하고 일반인은 권위에 순종하는 사고방식을 가지게 되었다. 특히 인간을 하나의 개체로 인식하기보다는 어떤 家門의 일원으로 인식함으로써 인맥 중시 풍조가 만연하였다. 이에 비해 서구 사회는 전제 정치보다는 민주정치를 지향해 왔으며 인치보다는 법치를 중시함으로써 정치의 합리성과 보편성을 발전 시킬 수 있었다. 자연 인간관계도 상하 수직 관계보다는 평등적 수평관계로 의식하여 신분관계의 고착화를 피하고 누구에게나 기회의 평등을 보장함으로서 원활한 엘리트 순환을 가능하게 했다.

요즘 한국 정치문화가 전혀 변하지 않은 것은 아니나 해방이후 노무현 정부에 이르기 까지 격변하는 정치상황 속에서 국민들은 독재와 민주를 몸소 경험하면서 민주주의의 장점을 알게 되었다. 민주주의가 뿌리 내리고 정치발전이 이룩되기 위해서는 하루 빨리 정치적 토양이 바뀌어야 한다.

따라서 우리 4조는 한국의 정치문화에 대해서 파트별(권위주의 속성, 진보와 보수의 대결구도, 정경유착, 연고주의, 정치에 대한 무관심, 활발한 시민단체의 활동, 새로운 정치문화의 패러다임 : 인터넷 토론문화의 발달, 촛불집회 등)로 나눠서 조사하였다. 최대한 학우 여러분들에게 쉽게 다가가기 위한 발표가 되도록 노력하였으며, 이번 계기를 통해서 우리들의 정치의식·정치문화의 현주소를 다시 한 번 생각해보는 기회가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2. 정치의식과 정치문화의 의미

1) 정치의식의 의미

일반 사람들이 어떤 정치행동을 선택하는 데 있어서는 그와 같은 선택에로 인도하는 의견과 판단과 인상(image)과 감각 등이 작용한다. 사람들의 정치행동을 결정케 하는 이와 같은 정신작용을 일컬어 ‘정치의식’이라고 부른다. 즉 정치의식이란, 政治와의 관계에서 사람이 갖는 의식의 총칭이다. 정치의식을 가진 개인은 정치에 대한 자기 나름대로의 의견, 정치상황에 대한 자기 나름대로의 판단, 정치권력에 대한 인상, 정치적 요구에 대한 감각적 반응 등을 할 수 있다.
2) 정치문화의 의미

인간은 학습을 통해서, 그 인간이 소속하는 사회의 성원들에 의해서 널리 共有되고 있는 그 사회 특유의 가치관이나 행동양식을 습득하여 자기의 인격 속에 내면화시켜 간다. 이와 같은 그 사회 고유의 가치관이나 행동양식의 복합이 문화라고 불리어지는 것이다. 따라서 문화라는 것은 반드시 그 사회가 만들어낸 고도의 학문이나 예술의 소산만을 가리키는 것은 아니다.政治 라는 것은 인간의 사회생활 속에서 생겨져서 운영되어지는 것이므로, 그 정치도 역시 문화에 의해서 영향을 받게 되는 것이다. 이와 같이 문화와 정치는 깊은 관련성을 갖는다. 루시안 파이와 비어는 정치문화를 다음과 같이 정치문화라는 것은 정치과정에 질서와 의미를 부여하며 그리고 정치체계 내의 행동을 지배하는 기본적인 전제와 규칙을 부여하는 태도, 신조 및 심정의 세트이다.-(L.W.Pye)

어떤 사회의 일반문화의 특정한 여러 가지 측면은 특히 정부는 과연 어떻게 관리되어야 할 것인가?
그리고 그것이 수행하려고 하는 것은 대체 무엇이냐의 점에 관련되어 있다. 문화의 이러한 부분을 우리들은 정치문화라고 부른다. 사회의 일반문화에 비해 보면, 정치문화의 주된 구성요소는 가치, 신조 및 정서적 태도이다. 그리하여 이러한 것들 속에서 우리들은 수단을 강조하는 요소와 궁극적 목표에다 중점을 두는 요소, 즉 권위라는 개념과 목적이라는 개념을 서로 구별해 볼 수가 있는 것이다.(Samuel H.Beer)

정의하고 있다.






참고문헌

•투표에서의 연고주의 : 집단주의 경향성과의 관계 및 기저 동기, 안신호(부산대학교 심리학과), 2000
•한국인의 연고주의의 실태와 전망, 최석만(전남대학교 사회학과)
•정치적 연고주의의 폐해와 극복방안, 윤용희, 1988
•지방선거에서 나타나는 투표행태로서의 지역연고주의에 대한 연구, 김혁,2001
•참고도서 : 한국 정치 웹2.0에 접속하다 -책세상 , 강원택 지음
연고주의-대경문화사, 이훈구 지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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