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복지] 부모의 이혼이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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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혼이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해 다룬 레포트입니다.
많은 도움 되실 겁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Ⅰ. 서론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3

Ⅱ-1. 문제제기 ․ ․ ․ ․ ․ ․ ․ ․ ․ ․ ․ ․ ․ ․ ․ ․ ․ ․ ․ ․ ․ ․ ․ ․ ․ ․ ․ ․ 3


Ⅱ-2. 우리나라의 이혼 현황 및 문제점 ․ ․ ․ ․ ․ ․ ․ ․ ․ ․ ․ ․ ․ ․ ․ ․ ․ 4

1) 이혼의 경향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4
2) 이혼의 증가 원인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5
(1) 가치관의 변화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5
(2) 여성의 경제적 자립 ․ ․ ․ ․ ․ ․ ․ ․ ․ ․ ․ ․ ․ ․ ․ ․ ․ ․ ․ ․ ․ ․ ․ ․ ․ ․ ․ 5
(3) 이혼의 법제적 요인의 변화 ․ ․ ․ ․ ․ ․ ․ ․ ․ ․ ․ ․ ․ ․ ․ ․ ․ ․ ․ ․ ․ 5
(4) 자녀수 감소와 자녀관의 변화 ․ ․ ․ ․ ․ ․ ․ ․ ․ ․ ․ ․ ․ ․ ․ ․ ․ ․ ․ ․ ․ ․ ․ ․ 5
(5) 일반인들의 태도변화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5

Ⅱ-3. 이혼에 따른 문제점 ․ ․ ․ ․ ․ ․ ․ ․ ․ ․ ․ ․ ․ ․ ․ ․ ․ ․ ․ ․ ․ ․ ․ 6

1) 이혼한 부부 남녀의 문제 ․ ․ ․ ․ ․ ․ ․ ․ ․ ․ ․ ․ ․ ․ ․ ․ ․ ․ ․ ․ ․ ․ ․ ․ 6
2) 자녀의 문제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6

Ⅱ-4. 이혼이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 ․ ․ ․ ․ ․ ․ ․ ․ ․ ․ ․ ․ ․ ․ ․ ․ ․ ․ ․ 7

1) 정서적 문제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7
2) 행동적 사회적 문제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7
3) 학업적 문제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7

Ⅱ-5. 아동의 성별에 따른 이혼의 영향 ․ ․ ․ ․ ․ ․ ․ ․ ․ ․ ․ ․ ․ ․ ․ ․ ․ ․ 7

1) 한부/모와 아들과의 관계 ․ ․ ․ ․ ․ ․ ․ ․ ․ ․ ․ ․ ․ ․ ․ ․ ․ ․ ․ ․ ․ ․ ․ ․ ․ ․ ․ 8
2) 한부/모와 딸과의 관계 ․ ․ ․ ․ ․ ․ ․ ․ ․ ․ ․ ․ ․ ․ ․ ․ ․ ․ ․ ․ ․ 8

Ⅲ. 결론 ․ ․ ․ ․ ․ ․ ․ ․ ․ ․
본문내용
Ⅰ. 서론

최근 한국의 가족구조는 매우 급격한 변화를 보이고 있는데, 그 중에서도 가장 눈에 띄는 것은 한부모 가족의 증가이다. 한부모 가족이란 아버지 또는 어머니 한사람과 미혼 자녀들로 구성된 가족으로, 부모 중에 한쪽의 사망, 유기, 이혼에 의해 발생한다. 2005년 인구 총조사 결과에 의하면 한부모 가구 수는 전체가구 수의 8.6%를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그 수는 1995년 960,000가구, 2000년 1,124,000가구, 2005년 1,370,000가구로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과거에는 한부모 가정의 발생요인으로 사별이 대다수를 차지하였으나 최근 들어서는 부모의 사망에 의한 것 보다는 이혼에 의한 한부모 가정이 증가하고 있다(여성한국사회연구소, 2005). 한국의 조이혼율(인구 1000명당 이혼 건수)은 1980년에는0.6건, 1990년에는 1.0건, 2005년에는 2.6건으로 지나나 20년 간 급격히 상승하고 있다. 또한 결혼생활 10년 후 이혼에 이르는 비율도 1985년 27.8%에서 2004년 에는 51.9%로 크게 증가하고 있어(국가청소년위원회, 2006), 20세 미만의 미성년기 자녀를 둔 부부가 이혼하는 비율이 늘어나고 있음을 관찰할 수 있다. 따라서 최근의 한부모 가정 증가 추세는 이혼율의 상승과 관련이 있으며, 이 같은 일련의 인구학적 변화는 이혼가정에서 성장하는 미성년자 수를 증가시키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이혼 가정의 가족구성원들은 이혼으로 인한 가족 결손을 경험하게 되며, 이로 인한 경제적 문제, 심리적응문제, 자녀양육 및 교육 문제 등의 어려움을 겪게 된다. 이는 부나 모 당사자에게도 힘든 과정이지만, 미성년자인 자녀들의 경우 경제적, 심리적 , 인지적으로 독립적인 자기보호능력이 부족하므로, 그 적응과정이 보다 어렵고 힘들다. 특히 청소년기 자녀들은 발달단계상 이루어야 할 과업을 수행해야 하는 동시에, 부 또는 모의 부재와 생활수준의 변화 등의 문제에 직면하게 되므로, 부모의 이혼 후 적응에 더 많은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이와 같이 아동심리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 이혼의 현황과, 이혼이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이혼가정아동을 위한 국가나 가정에서의 노력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으며 사회복지적 접근방법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고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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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1.02.09 20:37: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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