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프로그램] 리틀맘 부모교육 프로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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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프로그램 개요
2. 프로그램의 필요성
3. 프로그램의 목적
4. 추진방향
5. 활동지도안
6. 세부 활동지도안
별첨 1 <강의 자료>
• 양육태도
• 부모양육방식에 따는 자녀의 행동
별첨 2 <토의자료>
1. 효과적으로 혼내는 말
2. 절대 해서는 안되는 말
3. 나는 유능한 부모인가?
별첨 1 <영화 소개>
• 영화제목
• 줄거리
별첨 1 <유인물>
1. 목욕시키기에 적당한 시기는?
2. 목욕할 때의 준비물
3. 아기 목욕 순서
4. 아기 목욕 후의 손질
5. 아기 목욕 시 유희사항
별첨 1 <조리법 1>
별첨 2 <조리법 2>
별첨 1
나의 생애 설계
별첨 1
사랑하는 우리 아이에게
7. 예산안
8. 별첨
별첨 1 <요구조사>
설 문 지
별첨 2 <프로그램 신청서>
별첨 3 <평가지 - 관계자용, 참가자용>
설 문 지 (참가자용)
본문내용
1. 프로그램 개요

• 프로그램명 : ‘어린엄마’, ‘진짜엄마’되기
• 적용기간 : 총 11회차
• 대상 : 2-4개월의 아이를 양육하는 리틀맘
• 인원 : 리틀맘 부부 15쌍
• 활동장소 : 미혼모 관련기관
• 활동목적
-리틀맘에게 부모교육을 제공함으로써 진정한 부모 됨에 대해 고민하게 하고
올바른 양육에 대해 알도록 한다.
-리틀부부가 함께 이뤄 나아가야할 가족상을 그려보도록 한다.
-리틀맘에게 올바른 자아상을 볼 수 있도록 하며 더불어 자기계발의 필요성을
알게 한다.
-리틀맘에게 육아에 대해서 배울 수 있는 기회를 주어 육아법을 습득하도록 한다.
-심리적 안정이 필요한 리틀맘에게 자기표현을 하도록 하여 건강한 심리적 상태를 갖도록 한다.


2. 프로그램의 필요성

첫째, 리틀맘의 수가 매년 증가하고 있다.
실제 10대 미혼모의 수가 매년 늘어나는 실태이다. 미혼모 가정의 수는 1995년 9만 986가구, 2000년 11만 7764가구, 2005년 13만 3234가구로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이중 청소년의 비중은 1993년 32.4%에서 2000년 55.1%로 크게 증가한 것을 볼 수 있다. 또 임신을 하는 청소년의 수도 늘고 있는데 지난 5년간 임신한 10대의 수가 2만명을 넘어섰다는 자료도 있다. 또한 2003~2007년 19세 미만 청소년의 출산은 총 1만7172건으로 해마다 3500명 정도의 청소년이 출산을 한 것으로 집계됐다. 물론 출산을 했다고 해서 모두 리틀맘이 되는 것은 아니지만 이만큼 10대 청소년의 출산율 증가를 통해 10대 리틀맘들의 증가를 짐작해 볼 수 있다. 그리고 현재 리틀맘들이 모이는 인터넷모임이 증가하고 있으며 1000여명이 넘는 회원들이 가입한 곳도 있다. 이를 통해 현재 리틀맘의 숫자가 상당하며 앞으로도 계속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둘째, 리틀맘에 대한 사회적지원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현재 청소년들이 리틀맘이 되는 것을 막기 위한 예방 프로그램은 많이 생겨나고 실행되고 있지만 이미 리틀맘이 된 청소년들을 돕는 전문프로그램이나 지원기관이 거의 전무후무한 상태이다.
리틀맘들이 겪고 있는 어려움은 몇 가지로 살펴볼 수 있다. 먼저 사회가 이들을 바라보는 시선이다. 아이의 건강을 위해 산부인과를 한번 가려고 해도 사람들이 쳐다볼 눈빛 때문에 꺼려하는 리틀맘들이 많이 있다. 다음으로 학업의 중단이다. 실제 10대 리틀맘들이 학업을 포기하는 경우가 많다. 서울여대 교육복지연구센터의 자료에 의하면 10대 미혼모의 학력으을 보면 중고등학교 이하가 차지하는 비율이 2002년 77.4%, 2003년 78.4%, 2004년 78%로 저학력이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고 이는 고교 이상 졸업자보다 소득 수준이 낮아질 수도 있으며 미래 사회의 노동생산성 저하를 가져올 수 있다고 말했다. 더불어 이들을 교육할 수 있는 법적·제도적 보안이 시급하다는 것을 언급하였다. 앞의 문제와 연장선으로 리틀맘에겐 경제적인 어려움이 있다. 일단 양육을 하기 위해 돈이 필요하지만 일을 하려고 해도 나이가 어리고 학력이 낮아 적절한 일자리를 찾기 어렵고 일을 하더라도 시간제 일자리나 일용직에 종사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라는 것이다. 하지만 앞에서 언급한 것 보다 더 많은 고충을 겪고 있는 것이 리틀맘의 실태이다.
이를 통해 리틀맘에 대한 사회적 지원의 필요성을 알고 이들을 위한 제도의 정착이 필요하다.


3. 프로그램의 목적

• 부모교육을 제공함으로써 리틀맘에게 올바른 양육태도를 알게 함과 건강한 가족상을 그리도록 하는 것이다.
• 자기계발교육을 제공함으로써 위축됐던 자신들의 정체성을 확립시키고 발전 가능성을 심어준다.
• 심리치료과정을 통해 리틀맘이 아닌 ‘나’라는 자신에 대해 직면하고 돌아보며 심리적 안정을 찾도록한다.
• 육아교육과정을 통해 엄마됨에 대한 부분을 생각해 보고 바른 육아방법을 습득하여 아이가 건강하게 자랄 수 있도록 돕는 조력자의 역할을 잘 해내도록 한다.


4. 추진방향

• 크게 4분야의 활동을 통해 리틀맘이 다양한 활동을 접할 수 있도록 한다.
• 총 10회차의 활동과 교육내용이 리틀맘에게 긍적적인 도움을 줄 수 있도록 한다.
• 다양한 활동이 통합의 성격을 가지고 리틀맘의 성장뿐만 아니라 아이, 가족 모두를 아우를 수 있는 활동이 되게 한다.
• 추후 먼저 프로그램에 참가한 리틀맘들이 다음 기수의 리틀맘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도록 멘토링을 형성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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