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복지] 장애아동을 위한 아동복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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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장애아동 복지법의 개념 및 의의
1-1. 장애아동의 개념
(1) 좁은 의미의 장애) 신체 또는 정신의 기능 저하, 상실
(2) 장애의 개념 (1980, WHO)
(3) 수정된 장애의 개념 (2001, WHO)
(4) 장애아동 복지법이란?
1-2. 장애아동 복지법의 의의
2. 장애아동 복지법의 발달사
2-1. 외국의 장애아동 복지법 발달사
(1) 원시사회~중세초기
(2) 르네상스 이후
(3) 16C
(4) 17~18C
(5) 1775. 프랑스 이에페(I'Epee)가 농(聾)학교 설립
(6) 1817. 미국 하트퍼드(Hartford)에 농아시설,
(7) 1971. 정신박약아를 위한 권리선언 채택
2-2. 우리나라의 장애인 복지법
3. 장애아동의 유형 및 기준
3-1.장애아동의 유형 분류
3-2. 장애영유아의 신체적 장애와 정신적 장애의 유형
1. 신체적 장애
1) 지체장애
2) 시각장애
3) 청각장애
4) 언어장애
2. 정신적 장애
1) 정신지체
2) 발달장애(자폐증)
3) 학습장애
3-3. 장애아동의 기준
1) 정신장애 등급 기준
2) 신장장애 등급기준
3) 심장 장애 등급기준
4) 발달장애 등급 기준
4. 장애아동의 현황
5. 장애아동과 그 가족이 경험하는 어려움
5-1. 장애아동이 경험하는 어려움
(1) 일상생활에서의 어려움
(2) 교육적인 측면의 어려움
5-2. 장애아동의 가족들이 경험하는 어려움
(1) 경제적인 측면
(2)정서적인 측면 (장애아동 부모, 형제의 스트레스)
6. 장애아동을 위한 복지서비스 및 개선방향
6-1. 장애아동을 위한 복지시설 서비스
6-2. 재활서비스의 증진
(1)의료재활
(2)교육재활
(3) 직업재활
(4) 사회재활
6-3. 예방서비스
6-4. 경제지원서비스
<장애아동수당>
<장애아동부양수당>
6-5. 의료서비스
6-6. 교육서비스
6-7.장애에 대한 사회적 인식 개선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장애아동 복지법의 개념 및 의의
1-1. 장애아동의 개념
(1) 좁은 의미의 장애) 신체 또는 정신의 기능 저하, 상실
넓은 의미의 장애) 이로 인한 능력의 저하와 사회적 불이익 포함
(2) 장애의 개념 (1980, WHO)
① 기능장애(impairment) : 1차적 장애
: 심리적․신체적 또는 해부학 구조나 기능의 일부가 상실된 경우
- 증후나 증상, 검사 소견 또는 심리적 검사에 입각해서 전문가에 의해 평가된 기능적
이상이나 의미 있는 행동상의 변화
② 능력장애(disability) : 2차적 장애
: 기능장애의 결과로 인해 나타나는 능력 저하
- 기능장애의 상태에 대한 개인의 적응 결과로 개인적 차원에서 일상적 활동 영역에
나타나는 이차적 장애
③ 사회적 장애(social handicap) : 3차적 장애
: 기능장애나 능력장애의 결과로 인해 개인이 역할을 수행하는 데 지장을 받은 경우
- 사회적 차원의 개념. 사회생활에 대한 참여에 제한을 받거나 지장을 초래하는 것
=> 기능장애 → 능력장애 → 사회적 장애
(3) 수정된 장애의 개념 (2001, WHO)
: 중립적인 의미. 개인적인 요인+사회적인 요인
- 장애) 기능장애(impairment), 활동(activity), 참여(participation)
개인의 질환 및 정서를 나타내는 개인적인 건강상태와 사회 환경적 요인이 복
합적으로 상호작용하여 나타나는 결과.
- 개인적 요인) 성, 나이, 건강 상태, 삶의 형식, 습관, 양육태도, 성격, 사회적
배경, 교육정도, 과거와 현재의 경험, 심리적 특성
- 사회환경적 요인) 사회적 태도, 건축 장벽의 특징, 법체계 등
=> 장애아동이란?
장애아동 복지와 관련된 법들을 근거로 중․고등학교 이하에 재학하고 있는 아동,
즉 18세 미만으로 장애인복지법에서 규정한 장애를 가진 사람.
(4) 장애아동 복지법이란?
: 장애아동의 발생을 예방하고, 이들이 가지고 있는 잠재능력과 잔존능력을 최대한으로
발휘해서 정상적인 생활이 가능하도록 도와주는 것. 국가나 민간 사회복지기관이 모든
생활에서 어려움을 느끼지 않도록 의료, 교육, 직업, 심리, 사회적 제 문제에 걸쳐 조
직적으로 지원하는 일체의 활동과 노력.

1-2. 장애아동 복지법의 의의
아동이 지닌 잠재능력과 잔존능력을 최대한으로 개발하고, 장애로 발생하는 심리, 사회 및
발달적 손상을 최소화하기 위해 가능하면 빨리 예방 및 재활을 해야 하기 때문에 장애아동
복지는 매우 중요하다. 개인 아동, 가정 및 사회전체의 복지와 안녕을 위해 필요.



2. 장애아동 복지법의 발달사

2-1. 외국의 장애아동 복지법 발달사
(1) 원시사회~중세초기
- 장애아는 살해하거나 유기. 생존권 박탈
- 단순한 자선구제는 있었으나 진정한 인간평등사상에 의한 것은 아님
(2) 르네상스 이후
- 인문주의 교육사상의 대두, 종교개혁을 통한 사상적 진전의 결과 인도주의적 관점에서 장애아동을 위한 교육 가능성의 계기 마련
- 의학의 발달 -> 미신적 편견에 의한 장애의 운명론 극복, 합리적 과학적 근거로 장애를 받아들임
(3) 16C
- 신교의 승려들 중심으로 특수아동교육이 개인적, 실험적으로 이루어짐
(4) 17~18C
- 베이컨(Bacon)의 귀남적 경험론 -> 인간이해의 선입견 타파, 장애인 편견 제거
- 일반아동의 의무교육, 계몽사상, 루소의 아동중심주의 자연교육 -> 특수아동을 위한 학교 설립에 중요한 움직임이 됨
(5) 1775. 프랑스 이에페(I'Epee)가 농(聾)학교 설립
(6) 1817. 미국 하트퍼드(Hartford)에 농아시설,
1811~1932. 메사추세츠(Massachusetts)에 농아학교,
1848. 정신박약아시설 설립
-> but, 실제적인 교육프로그램이 학문적 체계성을 지니고 활발하게 진행된 것은 제 2차 세계대전 이후.
(7) 1971. 정신박약아를 위한 권리선언 채택
1975. 유엔총회. 장애인의 권리선언 채택
- 장애인 권리 선언(1975, UN)
: 장애인이란 ‘선천적이든 후천적이든 신체적․정서적 능력의 불완전으로 인하여 일상의 개
인적 또는 사회적 생활에서 필요한 것을 확보하는 데 자기 스스로 완전히 혹은 부분적
으로 확보할 수 없는 사람’ -> 장애인 규정
참고문헌
리틀 몬스터(로버트 저멘 저, 학지사,, 2005)
장애인 천국을 가다(백경학, 논학, 208)
자폐장애 및 정서, 행동장애의 이해(김미경, 청목, 200)
특수아동의 이해와 지도(김종현 외, 공동체, 2007)
장애범주확대방안 및 장애분류, 등급판정기준에 관한 연구(이건희, 한국장애인 복지체육회, 1999)
아동복지(한미현 외, 창지사, 2007)
아동복지론(임종운, 홍익재, 2002)
아동복지론(이소희, 학현사, 2005)
창지사, 아동복지, 2007 (주교재)
장애인실태조사(보건복지부 한국보건사회연구원, 2005)
보건복지가족백서(보건복지가족부, 2007)
장애인복지정책의 발전방향에 관한 연구(백대현, 한경대전자정부대학원, 2008)
장애인복지시설 서비스 질의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김문동, 한양대학원, 2008)
특수교육연차보고서: 정기국회보도자료(교육인적자원부, 2007)
논문: 정신지체아동을 위한 특수학교의 복지욕구에 관한 연구(임유라, 2003)
보건복지가족부 Home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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