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실험실사고, 과학실험실안전] 과학실험실의 위험성, 과학실험실사고의 원인, 과학실험실사고의 종류, 과학실험실사고의 예방대책, 과학실험실의 폐수 처리방법, 과학실험실의 안전수칙, 과학실험실에서의 응급처치 요령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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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과학실험실의 위험성

Ⅲ. 과학실험실사고의 원인
1. 방심과 부주의에서 오는 사고
2. 지식의 부족에서 오는 사고
3. 실험조작의 미숙에서 오는 사고
4. 충동과 호기심에서 오는 사고

Ⅳ. 과학실험실사고의 종류
1. 화재 사고
2. 폭발 사고
3. 약품 피해
4. 기타 사고

Ⅴ. 과학실험실사고의 예방대책
1. 부재중 실험
2. 화학약품 취급
3. 수은누출
4. 유리제품
5. 기계·기구

Ⅵ. 과학실험실의 폐수 처리방법
1. 발생단계
2. 분별 수집단계
3. 보관, 처리 단계

Ⅶ. 과학실험실의 안전수칙
1. 실험실에서 혼자 작업하는 것은 좋지 않다
2. 눈 보호
3. 귀 보호
4. 호흡기관 보호
5. 의복
6. 손 보호
7. 기타

Ⅷ. 과학실험실에서의 응급처치 요령
1. 외상을 입었을 경우
2. 화상을 입었을 경우
3. 강한 산이 묻었을 경우
4. 강한 알칼리가 묻었을 경우
5. 유독성 가스를 흡입하였을 경우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안전교육에 대한 훈련은 이미 어린 시절부터 일찍 시작된다. 가정에서부터 시작된 안전교육 훈련은 경험을 통해 또 다른 아이들 세계의 영역으로 확장되면서 조심스럽게 위험한 것들에 아이들을 접근케 하여 그들로 하여금 그런 위험한 상황들을 대처할 준비를 갖추게 한다. 부모가 아이들의 안전에 대한 태도를 형성하는데 주된 원천이며 그 다음으로 교사, 친구, 친척, 그리고 많은 공동체기구들 즉 YMCA, YWCA, 걸스카우트, 보이스카우트, 적십자사 같은 기관들이 안전교육에 관한 좋은 자료와 교육들을 제공한다.
그러나 우리 공동체 안에서 행해질 수 있는 모든 가능한 안전교육의 자원들을 고려해 볼 때, 바로 학교 기관들이 확실한 안전교육을 제공하는데 가장 가능성이 크고 가장 중요한 책임을 안고 있다. 여러 가지 측면에서 학교기관들은 개인과 공공의 사회생활에서의 안전을 개선시키도록 사회로부터 그 임무를 위임받아 왔다. 학교기관들은 다른 안전교육기관들이 모을 수 없는 인적자원, 장비, 자금, 사람들에 대한 영향력을 가지고 있다. 그러므로 학교기관은 아이들과 성인들의 안전교육에 대해 커다란 책임을 분담해야 한다.
안전교육과정은 잘 계획되고 효과적으로 전달되어야 하며 충분한 예산이 뒷받침되어야 한다. 안전에 대한 교육은 어린아이들의 취학 첫날부터 시작해서 대학을 졸업하거나 혹은 성인교육과정을 이수할 때까지 계속되어야 한다. 학교기관들은 전 공동체 구석구석에 안전에 대한 정보를 전파하여 심어추어야 할 기초적인 토대이자 전달통로여야 한다. 학교기관들은 그들의 노력을 잘 체계화하여 교사들에게 충분하고 정확한 정보와 안전지침을 가르치는 데 필요한 기술들을 제공해야 한다.

Ⅱ. 과학실험실의 위험성

과학실에서는 누구를 막론하고 다음과 같은 주의 사항을 반드시 잘 지켜서 안전사고를 예방하여야 한다. 학교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과학 수업의 형태는 대부분 탐구 학습위주로 진행되고 있으며 이에 따라 과학실에서는 대부분 여러 종류의 실험기구와 시약을 사용하고 있다. 그러함에도 과학실의 제반 시설이나 여건은 충분히 갖추어 지지 않은 가운데 경험이 부
참고문헌
김선희(1998) : 초등학교 안전사고 예방 교육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연구, 제 20회(초등) 교육연구논문
최종태(1997) : 소방학 개론, 동화기술
최병선(1994) : 위험문제의 특성과 대응전략, 한국행정연구
한국산업안전공단(1999) : 안전교육 시범학교 운영결과, 정양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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