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성장발달론] 제임스 로더(James E. Loder. Jr)의 생애와 기독교교육 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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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임스 로더(James E. Loder. Jr)의 생애와 기독교교육 사상


1. 들어가는 말

II. 제임스 로더의 삶: 전기적 이해 및 사상 배경

III. 제임스 로더의 주요 저서 속에 나타난 사상의 발전 과정

IV. 로더의 실천신학방법론

V. 로더의 기독교교육 이론

1. 로더의 기독교교육의 역동성: 변형화교육(transformational education)

2. 로더의 현실 인식의 4차원성

3. 로더의 기독교교육 인식론: 그리스도 중심의 인식론

4. 로더의 기독교교육방법론: 성령의 논리(The Logic of the Spirit)

VI. 맺는 말

** 제임스 로더의 기독교 사상이 기독교교육에 주는 시사점 **

** 질문 **


본문내용
제임스 로더(James E. Loder. Jr)의 생애와 기독교교육 사상


1. 들어가는 말

1962년 프린스턴 신학대학원에 부임한 이래 근 40년 동안 기독교교육학 교수로서, 기독교교육 및 실천신학에 공헌을 해왔던 제임스 로더(James E.Loder.Jr.)는 2001년 11월 70세를 일기로 하나님의 부르심을 받았다.
1981년 「삶이 변형되는 순간」(The Transforming Moment)을 펴낸 이후, 제임스 파울러(James Fowler)와 함께 기독교교육의 학제간 연구와 기독교교육의 학문적 기초를 확립하는데 커다란 기여를 한 로더 교수의 생애와 사상, 그가 기독교교육계에 남긴 소중한 유산과 공헌을 생각해보고, 로더 교수의 실천신학 방법론, 기독교교육 사상의 핵심을 분석, 해석 평가함으로써 실천신학 및 기독교교육계에 끼친 로더 교수의 공헌을 점검해보고자 한다.

II. 제임스 로더의 삶: 전기적 이해 및 사상 배경

로더는 1931년 12월 5일 네브라스카 주, 링컨(Lincoln)에서 태어났다. 그는 고등학교 때 미주리 주 캔자스시키로 이사하였고, 미네소타 주, 노스필드에 있는 칼튼 대학(Carleton College)에 입학하였다. 그는 칼튼 대학 교수들의 권유를 받아들여 1953년 철학전공으로 대학을 졸업한 후 1954년 프린스턴신학대학원에 입학하였다. 1954년 신학교에 입학하기 전 그의 아버지 제임스 에드윈 로더(James Edwin Loder Sr.)가 뇌종양에 걸리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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