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육] 발달장애 개념과 원인, 발생 요인과 특성, 발달장애 치료 및 가족에 미치는 영향 완벽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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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달장애에 대해 조사한 내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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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서론

Ⅱ.본론
1. 발달장애 개념과 원인
1) 발달장애 정의
2)발달장애 개념
2. 발달장애 요인
1) 심리적 요인
2)유전적 요인
3)기질적 원인
4) 바이러스에 의한 감염
3. 자폐증의 진단
1) 자폐증의 진단 기준
2) 발병시기 및 유병률
3) 자폐증에 동반하는 장애
4. 발달장애 특징
1) 정신지체 아동의 사회기술 특성
2) 자폐증 아동의 사회적응 능력
3)발달장애아동의 사회적 능력발달의 특성
4)정동적 접촉
5) 언어
6) 지각
7) 행동
8) 지능과 기억
5. 발달장애 치료
1) 정신지체 치료
2) 전반적발달장애(자폐증) 치료
3) 특수적발달장애 치료
6. 자폐아동의 운동시 유의 사항
7. 자폐증과 유사한 장애
1) 정신지체
2) 유사자폐
3) 언어장애
4) 과잉행동증
8.발달장애아동이 가족에게 미치는 영향
1) 부모에게 미치는 영향
2) 형제자매에게 미치는 영향
9. 발달장애아동 가족을 위한 대책
1) 발달장애아동 가족에 대한 일원화된 서비스 지원체계 마련
2) 학교와 가정의 연계된 통합교육의 실시
3) 장애아동 부모의 지지집단 활성화 지원
4) 장애의 진단 및 치료비 지원
5) 장애아동의 보육지원 확대

Ⅲ.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서론
발달장애란 미국에서 1978년에 제정된 재활, 포괄적 서비스 및 발달장애법에 의하면, 3가지 이상의 생활활동영역(신변처리, 언어, 학습, 이동성, 자기관리, 독립적 생활, 경제적 자급)에 있어서 실질적인 기능상 한계를 초래하는 22세 이전에 출현하는 정신적․신체적 혹은 그 모두에 기인하는 심각하고 만성적인 장애를 말한다. 우리나라에서는 아직 발달장애라는 개념이나 정의가 익숙하지는 않지만, 대체로 인지적, 기능적 기능과 감각능력, 의사소통 능력, 사회적 행동 면에서 평균의 사람들과 차이가 나기 때문에 이런 장애를 가진 사람들의 교육과 잠재적인 능력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별도의 교육을 필요로 하고 있다. 아동기에 많이 나타나는 장애로는 일반적으로 인지적 발달이 늦는 정신지체, 전반적 발달 장애로는 자폐증과 학습이나 언어와 같은 특정발달장애로 구분하고 있다. 이들의 특징은 우선 말이나 지능의 발달이 "늦다"는 점이다. 이런 발달장애는 아동기의 행동이나 심리, 정서적인 장애와 더불어 아동기 발달과 적응에 많은 문제를 야기 시키기 때문에 적기에 발견하여 도움을 준다면, 예방과 아동의 생활이나 진로를 위한 교육의 효과가 크다고 한다. 그러므로, 평소 발달장애를 포함하여 아동기에 많이 볼 수 있는 몇몇 장애에 대해 알고 있다면, 아동의 이해에 많은 도움이 되리라 생각한다. 발달장애의 종류에는 정신지체, 학습장애, 의사소통 장애, 전반적 발달장애, 주의력 결핍 및 파괴행동 장애, 섭식장애등 기타 여러 발달장애가 있다. 전반적 달 장애 중에서도 자폐장애, 레뜨장애, 아동기 붕괴성 장애, 아스퍼거 장애가 있는데 이중 자폐장애를 중점적으로 하여 조사를 하겠다.
자폐증은 캐너의 발표이후 관련분야에서 많은 연구가 이루어져 왔고 정신분석학적 이론에 근거하여 자폐장애가 내적원인에 의해 발생한다는 심리 환경적 원인을 지지하였다. 그 후 신경생물학에 기초한 인지언어기능장애가 자폐증의 일차적 결함이라는 주장이 지배적이었으니 1980년대에 들어서 사회성 장애가 일차적이라는 견해가 대두되고, 최근의 자폐장애의 성격 규명에 관한 여러 연구들은 사회적 정서적 발달장애가 자폐증의 근본적인 결함으로 보았다. 또한 사회인지장애로 마음이론의 발달에 특정한 손상으로 인한 상위 표상의 결함이 사회적 이해와 의사소통에서 사회인지결함을 가져온다는 연구들도 보고 되고 있다. 이처럼 여러 가지 자폐증에 관련된 많은 연구와 보고서들이 발표되고 있지만 아직까지 자폐장애의 성격이 완전히 규명되었다고 단정 지을 수 없으며, 자폐장애의 기본적 결함으로 사회성 발달의 장애를 정의하고 규명하려는 연구들이 지속되고 있다.
또한 자폐장애를 포함한
참고문헌
김승국. 1990. 자폐아동교육. 서울 : 양서원
김일권. 1999. 유아장애와 치료교육. 경기도 안양 : 한국특수요육 연구소 출판부
김태련 외. 2003. 발달장애 심리학. 서울 : 학지사
박영균 외. 1999. 장애청소년의 실태 및 지원정책 개발 ; 발달장애 청소년을 중심으로. 서울 : 문화관광부 한국청소년개발원
여문환. 2003. 자폐아동의 가정지도와 생활이해. 서울 : 현학사
이유훈 외. 2001. (발달장애학생을 위한)학교중심 통합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에 관한 연구. 서울 : 국립특수교육원
정보인ㆍ유은영 공저. 발달장애 영유아 바로 키우기. 서울 : 교육과학사
정영숙 외. 2003. 발달장애아동과 가족복지의 실체. 경기도 파주 : 현학사
정옥분. 아동발달의 이해. 2002. 서울 : 학지사
에이 진 애리스. 1998. 학습부진아와 자폐아의 치료. 서울 : 샘터
프랜시스 터스틴. 2001. 자폐 아동을 위한 심리치료. 서울 : 한국심리치료연구소
한국아동발달지원센터(http://www.eduthera.com/)
경북포털서비스(http://www.gyo6.net/)
이보연 아동. 가족 상담센터 (http://www.playtherapy.ne.kr/)
네이버 (http://www.naver.com/)
사울아동발달 임상연구소 (http://www.ddcenter.net/)
한국장애인부모회 (http://www.kpat.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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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너무 실망 ..다른자료 다시 다운받았습니다. 너무 광범위 하고 구색은 모두 있지만 정리가 되지 않은듯한 느낌입니다...엥
  • smileu***
    (2010.10.06 11:44: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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