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위탁가정의 가족기능과 위탁아동의 심리사회적 적응간의 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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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문제제기

Ⅱ. 이론적 배경
1. 가정위탁보호제도
1) 가정위탁보호의 개념
2) 가정위탁보호의 유형
3) 가정위탁보호의 현황
4) 가정위탁아동의 특성
2. 가족기능
3. 심리사회적 적응
4. 가족기능과 심리사회적 적응의 관계

Ⅲ. 연구문제
1. 연구문제

Ⅳ. 연구방법
1. 조사대상선정
2. 조사도구
1) 가족기능
(1) 가족기능 척도
2) 심리사회적 적응
(1) 자아존중감 척도
(2) 아동 우울감 척도 - CDI (Children's Depression Inventory)
3. 자료수집
4. 연구의 한계

〚참고문헌〛

〚부록편〛
부록Ⅰ. 측정도구 설명 (상세본)
1. 가족기능척도
2. 자아존중감 척도
3. 아동용 우울 검사 척도
부록Ⅱ. 설문지 첨부


본문내용
(위탁아동이 지각한) 위탁가정의 가족기능과
위탁아동의 심리사회적 적응과의 관계


Ⅰ. 문제제기

가정은 아동들을 양육하는 최우선의 환경으로서 아동에게 안정되고 영구적인 가정의 제공은 무엇보다 중요하다. 즉, 최선의 아동복지 실천은 가정 내에서 친부모를 통하여 이루어지는 것이 바람직하나 90년 IMF를 거치면서 지속된 경제 위기로 아동학대와 가정해체 현상이 증가하면서, 또한 아동자신이 지니고 있는 여러 특성 때문에 자신이 태어난 가정에서 친부모와 함께 생활하기가 어려운 경우가 증가하고 있다. 아동이 이러한 상황에 놓일 경우, 아동의 발달과 복지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한 방안으로 가정위탁양육의 보호방식이 도입되었다(이소희, 2000; 장인협․오정수, 2000; 김민정, 2006 재인용).
가정위탁보호제도는 수용시설보다 가정환경이 바람직하다는 점에서 서구에서는 오랜 역사를 가지고 현재까지 활발히 시행되어 왔으나 국내에서는 유교적 혈통중심의 문화적 배경, 위탁보호가정에 대한 제도적 근거의 미비 등으로 1980년대 일부 시범사업으로 운영되어 오다 중단되었으며, 입양 기관에서의 아동 배치 전 일시적으로 보호하는 입양위탁이 주류를 이루었다(장인협, 오정수, 2000; 양심영, 2003 재인용). 이후 1999년 가정에서의 아동보호를 강조하는 취지하에 정부는 가정위탁보호에 대한 법적 근거를 마련하였으며 이에 따라 보호받는 위탁아동의 수가 2000년도 1,307명에서, 2001년 3,246명, 2003년 5,313명, 그리고 2006년 14,465명으로 급속한 증가를 보이고 있다(보건복지부, 2006).
우리나라의 요보호 아동에 대한 접근방식이 시설보호 위주였음을 고려할 때, 이러한 가정위탁제도에 대한 법적근거 마련과 가정위탁 사례의 증가는 아동의 발달적 욕구를 충족시켜 주는데 괄목할 만한 성장이라 할 수 있다. 또한 위탁가정 관련 문헌에서 가족기능과 아동의 심리적 기능의 연관성을 발견할 수 있다. 가족기능, 사회적 지지와 자아존중감이 초등학생의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윤혜미, 2002)에서는 아동의 문제행동과 가족환경 사이에 ‘자아존중감’이라는 심리적 매개 변수의 효과를 나타냄으로써 가족환경과 아동의 심리적 변수간의 상관관계에 대한 가능성을 던져준다. 지각된 부부갈등, 폭력노출 경험이 초등학생의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채유경, 2005)는 부부갈등과 가족기능이 아동의 공격성 이라는 심리적 문제에 큰 영향을 미치고 아동의 심리적 안정성에 가정환경이 중요한 영향을 준다는 것을 시사한다. 이처럼 아동의 가정환경과 심리적 안정성간의 상관성에 대한 연구들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런 연구들은 일반가정의 아동을 대상으로 한 연구들이 대부분이며 특히, 아동의 심리적 안정성의 보장되어야하는 위탁가정 내에서의 아동의 가족기능, 지지와 아동의 심리적 안정성이나 적응의 상관에 대한 연구는 찾아보기 힘들다. 또한 위탁가정에 대한 연구들도 연구 경향성에서 한계를 드러내는데, 가정위탁제도에 대한 활성화 방안 연구(허남순, 2000)나 일반위탁가정 아동의 적응에 대한 연구(김진숙,이혁구, 2007) 등과 같은 연구들도 위탁가정의 보편화 관련 연구나 위탁 이후의 아동의 적응에 대한 연구에만 초점이 맞춰져 있으며 정작 위탁 이후에 아동에게 큰 변화로 받아들여질 위탁가정에서의 가족기능이 어떻게 수행되고 있는지, 그리고 그러한 가족기능이 아동의 심리적인 적응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에 대한 구체적인 연구가 미비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가정위탁된 아동이 지각하는 위탁가정에서의 가족기능이 변화된 환경에서의 심리적 안정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Ⅱ. 이론적 배경

1. 가정위탁보호제도

1) 가정위탁보호의 개념
가정위탁양육이란 학대, 유기, 가족해체 등으로 친부모가 아동을 양육할 수 없을 시에 친인척 혹은 일반 위탁부모가 정부의 양육지원금을 받으며 아동을 자신의 가정에서 대신 양육해주는 제도이며(강현아, 2005), 가정위탁의 궁극적인 목적은 부모로부터 격리된 아동이 부모에게 다시 돌아갈 때까지 가정적인 분위기에서 강하게 성장하도록 보호하며 속한 시일 내에 보호자에게로 돌아가거나 다른 좋은 가정에 입양되도록 돕는데 있다(허남순, 2000).
우리나라 아동복지법 제2조 7호에서는 가정위탁을 ‘보호를 필요로 하는 아동을 보호하기에 적합한 가정에 일정기간 위탁하는 것’으로 정의하고 있다. 가정위탁보호제도를 전담하고 있는 보건복지부(2007)에서는 ‘2007 아동복지사업안내’에서 가정위탁보호의 목적을 ‘요보호아동을 보호, 양육하기를 희망하는 가정에 위탁 양육함으로써 가정적인 분위기에서 건전한 사회인으로 자랄 수 있도록 하는 것’으로 규정하고 있다.
이렇듯, 가정위탁보호는 친부모가 아동을 보호, 양육할 수 없을 때 국가가 일시적으로 아동을 위탁가정에서 보호, 양육하여, 아동이 영구적인 삶의 터전을 마련하기 전까지 일시적으로 안정적인 가정이라는 보금자리를 제공하고자 하는 제도로서 아동을 건전한 사회인으로 성장할 수 있는 밑거름을 제공하는데 큰 의미를 가진다고 할 수 있다.

2) 가정위탁보호의 유형

위탁가정의 형태는 크게 아동과 혈연관계에 있는 친인척가정과 일반가정의 보호형태로 나눌 수 있으며 우리나라의 경우 친인척가정의 형태를 더욱 세분화하여 가정위탁서비스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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