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연염색, 염색, 매염제, 천연염색방법, 염색법] 천연염색의 개념, 천연염색의 분류, 천연염색의 매염제, 천연염색의 장단점, 천연염색의 주의사항, 천연염색의 방법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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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천연염색의 개념

Ⅲ. 천연염색의 분류
1. 색조에 따른 분류
1) 적색계
2) 청색계
3) 황색계
4) 흑색계
5) 백색계
2. 성질에 따른 분류
1) 식물성 염료
2) 동물성 염료
3) 광물성 염료

Ⅳ. 천연염색의 매염제
1. 매염제의 정의
2. 매염제의 역할
3. 천연염색에 사용되는 매염방법
4. 기존의 천연염색 매염제의 종류와 특징
1) 알칼리 매염제
2) 알루미늄 매염제
3) 산매염제
4) 철(鐵)매염제(0.5 ~ 1 %가 적당)
5) 구리(銅)매염제(1.5 ~ 3%가 적당)
6) 키토산(Chitosan)

Ⅴ. 천연염색의 장단점
1. 장점
2. 단점

Ⅵ. 천연염색의 주의사항

Ⅶ. 천연염색의 방법
1. 홍화 염색 방법
1) 전통적인 방법
2) 개량 염색법(홍색)
3) 간편하게 홍화 물들이기
2. 매염제
1) 매염방법
2) 매염제의 종류 - 전통적 매염제
3) 매염제의 종류 - 현대적 매염제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우리나라에도 유구한 색채문화가 있다. 아름다운 색채가 확연히 남아있는 고구려의 고분벽화(4~5 세기)를 그 예로 들 수 있다. 벽화는 당시의 생활양상을 한눈에 엿볼 수 있는 그림으로 천연의 재료로 채색되어 있다. 비록 천연의 안료로 채색되어 있으나 벽화속의 인물들이 입고 있는 의복에 여러가지 문양이 있는 것으로 미루어 뛰어난 색감을 지니고 있었던 당대의 사람들이나 그 이전의 사람들은 이미 자연의 식물로 물들이는 염색기술을 습득하고 있었던 것 같다. 회화나 도자기와 달리 염직물은 보존성이 결여되어 고대의 색상을 엿볼 수 있는 실물자료가 거의 남아있지 않으나 수많은 색명이 문헌에 수록되어 있다. 고구려에서 조선조에 이르기까지 색은 궁중을 중심으로 한 지배계층의 위치나 귀천의 구별을 확고히 표시하기 위해서 의복이나 장식품에 사용되었고 염색은 관영 중심의 공장 조직에 의해 생산과 유통이 이루어졌다. 조선조 중기 이후에 관영 중심의 공장 조직이 점차 약화되면서 자유 수공업의 시장이 형성되었고 후기에 이르러 합성염료가 보급되면서 재래의 식물염색은 필연적 쇠퇴하기 시작하여 오늘날에는 문헌상의 견문에 그치고 있다. 』천연염색은 1956년 영국의 퍼킨(W. H. Perkin)이 합성염료를 발명하기 전까지는 세계적으로 어느 민족이든 자연으로부터 색채를 얻는 유일한 방법이었으며, 지역에 따른 지리, 환경적인 요인에 의하여 어떤 종류의 천연염재가 어디에서 어떻게 더 많이 사용되었는가의 차이가 있을 뿐이다. 수천년에 걸쳐 이용되어 온 천연염료는 원료의 체취가 제한적이고, 염료추출과정이 복잡하며 염색방
참고문헌
◈ 김재필·이정진, 한국의 천연염료, 서울대출판부
◈ 김정호·이미석, 천연염색과 규방공예, 한남대학교 출판부
◈ 이종남, 우리가 정말 알아야 할 천연염색, 현암사, 2004
◈ 안명숙, 천연염색, 예학사
◈ 이재선, 한국의 현대 염색, 도서출판 미술문화, 2001
◈ 조미숙, 색 다른 색 이야기, 이매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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