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BT] 인지정서행동치료(REBT)의 이론, 인지정서행동치료(REBT)의 인간관, 인지정서행동치료(REBT)의 성격이론과 기본명제, 인지정서행동치료(REBT)의 치료목적, 인지정서행동치료(REBT)의 치료기법과 절차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5.06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인지정서행동치료(REBT)의 형성과 A. Ellis(알버트 엘리스)의 삶
1. 가정환경
2. 아동기의 어려움
1) 시련1 - 부모의 소홀한 양육
2) 시련2 - 아동기의 나쁜 건강상태
3) 시련3 - 수치심과 사회적 회피
3. 청소년기와 성인기
4. 대학원 시절과 그 이후

Ⅱ. 인지정서행동치료(REBT)의 이론
1. 고대 그리스의 스토아 철학자인 에피테우스(Epictetus)의 영향
2. 도교 및 불교
3. 애들러(A. Adler)

Ⅲ. 인지정서행동치료(REBT)의 인간관

Ⅳ. 인지정서행동치료(REBT)의 성격이론
1. 성격의 생리적 기초
2. 심리적 과정의 상호작용과 인지의 위치
3. 심리적 장애의 형성
4. 심리적 장애의 본질
1) 심리적 장애의 생득적 경향성
2) 장애를 벗어나려는 생득적 경향성
3) 두 가지 근본적인 인간의 장애 : 자아장애와 불편장애

Ⅴ. 인지정서행동치료(REBT)의 기본명제

Ⅵ. 인지정서행동치료(REBT)의 치료목적

Ⅶ. 인지정서행동치료(REBT)의 치료기법과 절차
1. 인지적 기법
1) 비합리적 신념에 대한 상담자의 논박
2) 인지적 과제 부과
3) 내담자 자신의 비합리적 신념에 대한 자기 논박
4) 새로운 진술문의 사용
2. 정서적 기법
1) 합리적 정서적 이미지
2) 역할 놀이
3) 부끄러움-공격 연습
4) 무조건적 수용
5) 시범
6) 유머
3. 행동적 기법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인지정서행동치료(REBT)의 형성과 A. Ellis(알버트 엘리스)의 삶

1. 가정환경

Albert Ellis는 1913년 9월 27일 미국 펜실베니아주의 피츠버그에서 출생하였다. 그는 어머니인 Hettie Ellis와 아버지인 Henry Ellis사이의 3남매 중 장남으로 태어났다. Albert Ellis가 네 살이 되던 해에 아버지의 사업상 그의 가족은 뉴욕시로 이사를 하였다. 그 이후 Albert Ellis는 지금까지 뉴욕시에 살고 있다.

2. 아동기의 어려움

1) 시련1 - 부모의 소홀한 양육

12세 때 부모가 이혼했으며, 그 이후 아버지는 재정적 지원은커녕 아이들의 주변에 나타나지도 않았다. 어머니는 집에 계셨지만 자녀가 집안일을 돌보는 일에는 소홀하였고 자신의 쾌락 추구에만 탐닉하였다. 그는 이러한 부모의 소홀을 강한 독립성과 자율성으로 이겨냈다.

2) 시련2 - 아동기의 나쁜 건강상태

Ellis가 5세 때 편도선염이 악화되어 심각한 상태가 되었다. 응급수술이 요구되었는데 이 수술 후 급성신장염이 발병하였다. 이 신장염 때문에 Albert Ellis는 5살에서 7살 사이에 8번 정도 병원에 입원해야 했으며 어떤 때는 10개월 동안이나 입원해 있던 적도 있었다. 이 기간동안 어머니의 따뜻한 돌봄이나 아버지의 병문안은 거의 없었다. 병이 회복되는 동안에는 집안에서 지내면서 아동기의 오락이나 게임 등 스포츠에 참여하는 것이 건강상의 이유로 금
참고문헌
○ 김충기·김현옥 역(1991), 상담과 심리치료의 원리와 실제, 성원사
○ 김승국 외 12명(1998), 행동장애와 심리치료, 교육사회학
○ 박영애·유가효·최영희·박인전·문현주·이미경, 인지행동놀이치료, 나눔의 집
○ 박경애(1999), 인지행동 치료의 실제, 학지사
○ 백운학(1983), 얼굴표정에 의한 정서장애아의 정서인지 연구, 대구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 Gerald Corey, 조현춘·조현재 역(2004), 심리 상담과 치료의 이론과 실제, 시그마프레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지행동치료 레포트
  • 개요서론Cognitive Behavior Therapy인지행동치료란?주요 심리학자.Rational Emotive Behavior Therapy(REBT)REBT주요개념상담치료 목표 및 상담가 역할상담치료기법REBT치료의 장점과 한계점Cognitive Therapy벡의 인지치료인지적 오류상담기법상담과정인지행동치료 진행절차Cognitive Behavior Modification인지행동수정행동변화의 3요소스트레스 예방 훈련(SIT)인지행동수정의 구조적 접근요약 및 한계점서론인지행동치료라는 용어는 1970년대 중반에 처음으로 문

  • [인행사]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인간발달이론
  •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기본적인 과정을 설명한다.셋째, Ellis와 Beck을 비롯하여 인지발달과 기능에 대한 개념들을 임상적 영역으로 확대하여 인지치료에 적용한 학자들이 있다. 제 1절 인간관인지이론은 인간을 매우 주관적인 존재로 규정, 이 세상에는 객관적 현실이란 존재하지 않으며, 각 개인이 나름대로 의미를 부여한 주관적 현실만이 존재한다고 본다. 그러므로 각 개인의 정서 행동, 사고는 개인이 현실을 창조해 내는 방식, 즉 현실세계를 구성

  • 사회복지조사론 여성의 직장 내 근무스트레스로 인한 우울증의 감소를 위한 인지치료방법을 이용한 단일체계설계 계획
  • 목 차 Ⅰ. 서 론1. 연구의 필요성2. 연구목적Ⅱ. 이 론 적 배 경1. 주제에 대한 설명1) 우울증이란 2) 여성 우울증의 원인3) 우울증의 임상증상4) 자아존중감2. 문제에 대한 이론적 접근1) 인지이론의 등장배경2) 인지이론의 인간관3) 기본가정4) 주요개념 3. 인지이론의 사회복지실천에 대한적용1) REBT의 주요 개념과 적용의 근거 Ⅲ. 연 구 방 법1) 연구 설계2) 연구 대상3) 개입 내용■ REBT 치료의 과정 4) 측정 도구 및 자료 수집5) 자료 분석 Ⅳ.

  • [성격심리] 인지성격이론
  • 목 차Ⅰ. 들어가기Ⅱ. 인지성격이론1.인간관2.인지의 개념3. 인지적 성격이론▣ 삐아제( Jean Piaget)의 인지이론▣ Kelly의 귀인이론 ▣ 엘리스(Ellis)의 REBT(Rational Emotive Behavior Therapy)이론Ⅲ. 나오기※ 참고문헌인지성격이론Ⅰ. 들어가기인지 심리학자들은 그가 자신에 대해, 세계에 대해, 미래에 대해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낙천적인 세계관을 가지고 있다고 설명한다. 인지 주의적 관점에서 볼 때최근 10년간 심리학에 있어 인지적 관점에 의해 주

  • 인지행동주의모델 실천과 기술
  • 인지발달이론은 성격의 한 측면으로 간주되는 인지기능의 다양한 발달 수준을 개념적으로 설명함으로써 인지적 측면의 인간행동과 인간발달에 관한 사회복지사의 이해를 넓히는데 기여하였다. 많은 사람들이 인지치료라고 하면 학습치료와 같은 의미로 생각한다. 하지만 인지치료란 학습과 관련된 인지적 문제를 치료하는 것이 아니라 마음(정서)과 관련된 심리치료 이론의 하나이다. (2) Piaget 이론의 비판과 성인기 이후의 인지발달Piaget 이론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