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기술론] 집단기획 -TTM(Transtheoretical Model)을 이용한 알코올 및 약물중독환자 집단치료기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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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이론적 배경의 소개

1. 집단의 이점
2. 집단의 유형
3. 집단 사회사업 모델
4. 집단의 규모
5. 개방형 대 폐쇄형 집단
6. 집단의 지속기간 및 화합의 빈도
7. 집단 속성에 대한 이론
8. 집단구성에 관한 이론
9. 집단발달단계에 관한 이론
10. 집단의 치료적 힘에 관한 이론
11. 집단지도력이론




- TTM(Transtheoretical Model)을 이용한 알코올 및 약물중독환자
집단치료기획

· TTM(Transtheoretical Model)이론
· 집단치료의 전체적인 개관.
· 각 변화단계별 치료기획
· 회기별 구성
· AUDIT검사 평가척도표 및 해석방법

본문내용
1. 집단의 이점

집단사회사업은 구조화된 집단 상호작용을 통해 개인들로 하여금 좀 더 적응적인 사회적 기술과 기능을 수행하도록 지지하고 자극하는 활동이며 과정이다. Euster(1975)와 Konopka(1963)는 집단경험을 통해 성원들이 의사소통 능력, 적응적 대처기술, 효과적인 문제해결기법을 개발하도록 하는 것을 집단사회사업의 목적으로 강조하였다. 효과적인 집단지도가 되기 위해서는 집단 성원들 사이에서 발생하는 상호작용의 역동성을 활용하여야 한다. 집단성원들은 집단의 목적 성취를 위해 의사결정과정이나 경험의 공유, 상호지지에 적극 참여하도록 권고 받는다.
집단이 제공해야 하는 것은 무엇인가? Yalom은 11개의 치료적 요인을 제시했다.
1) 희망 : 그들이 변할 수 있다는 희망
2) 보편성 : 자신의 불행한 측면은 특별한 것이 아닌 모두의 고통이다.
3) 정보 : 일반 심리장애의 정보와, 지지집단으로부터 대처방안을 얻을 수 있다.
4) 사회적 지지 : 스스로 누군가 도울 수 있다는 것을 깨닫고 혼자가 아닌 것을 배운다.
5) 가족집단으로의 재현 : 집단원은 서로 형제가 되며 가족으로부터 받은 상처 또한 치료할 수 있다.
6) 사회기술의 개발 : 집단원간의 피드백을 통해 대인 관계적 행동에 수정을 할 수 있다.
7) 모방행동
8) 대인관계 학습 : 집단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클라이언트는 자신에 대한 통찰을 얻고 자신이 가지길 원하는 관계형성에 대한 아이디어를 찾을 수 있다. 더 나아가 집단은 클라이언트의 새로운 관계형성 방식을 시험해보는 장이 될 것이다.
9) 집단응집력 : 소속감, 친밀감이 위로와 용기를 제공한다.
10) 카타르시스 : 억눌러왔던 감정의 표출이 자유롭게 표현된다.
11) 실존요인 : 서로의 경험을 공유함으로써 인생을 배우며 상호간의지지가 도움이 될지라도 스스로 결정을 내려야 하는 것을 배우게 된다. (2007/이윤로/121-135)(2002 /윤현숙 외/ 제3장 집단대상 개입기술)

2. 집단의 유형

1) 치료집단
이 집단은 대인관계적 , 정서적 문제를 심도있게 다루며, 행동 수정, 교정, 재활을 목표로 한다. 구성원은 입원환자 외래환자 일 수 있으며 종종 DSM상에 나타난 문제를 가지고 있다. 목적은 심각한 장애나 장기간의 부적응 행동 유형을 탐색하고 대응하여야 할 필요가 있는 환자에게 정신치료적 방식으로 집단의 역동성을 활용하여 변화를 초래하기 위한 것이다.

2) 상담집단
이 집단은 성원들의 상호작용 과정을 활용하며, 현재적 관점에서 성원들의 대인관계적 문제를 다루도록 돕는다. 또는 교육적, 직업적, 사회적 문제를 다루어 준다. 집단성원들은 문제가 되어 왔던 지속적인 관계형성이나 행동을 향상시키기 위해 집단과정에서 배운 것을 응용하고 활용하도록 훈련받는다. 주로 학교나 대학상담센터, 지역사회건강 센터 같은 기관세팅에서 수행된다. 이 집단은 치료집단과는 달리, 주요 성격변화를 목적으로 하지 않으며, 심각한 심리적 행동적 장애의 치료를 목적으로 하지도 않는다. 이 집단의 대상은 성격개조나 발달적 장애를 가진 사람들이 아니라 기본적으로 잘 기능하는 개인들이다. 개인의 강점을 잘 파악하고 자기 개발을 할 때 장애물을 잘 다루어나갈 수 있도록 돕는데 주안점이 있다.

3) 감수성 훈련집단
이 집단은 외국에서 1960년대 1970년대에 폭넓게 사용되었다. 성원 자신과 자신의 행도에 대한 새로운 통찰력을 개발하고 대인관계 기술을 향상시켜 건강하고 잘 기능하는 개인으로 성장하기 위한 기회를 제공하기 위한 것이다. 이 집단은 일종의 성장집단을 간주 할 수 있다.

4) 자조 집단
자조집단은 공토의 문제나 관심사를 가진 사람들 또는 그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거나 이해하고자 하는 사람들로 구성된다. 전형적으로 자조집단에서는 집단의 일반 구성원인 비전문가가 리더로 활동하게 된다. 자조집단은 소규모로 구성되어 상호지지를 제공하는 유형, 외부활동이나 정치적인 활동을 주로 하는 전국적 기구로 구성되기도 한다.

5) 지지집단
이 집단은 자조집단 비해 사회복지사나 전문가가 집단을 이끈다. 이 집단의 목적은 아이디
참고문헌
- 김혜란 외 사회복지 실천기술론(2001: 214-217, 241)
- 이화옥, 이준우, 임원선 사회복지 실천기술론 (6장)
- 윤현숙 외 사회복지 실천기술론(제3장 집단대상 개입기술)
- 이윤로 사회복지 실천기술론(121-135)
- 김정진 외 사회복지실천기술론(140-160)

참고문헌

- 2007/ 리처드 G.하임버그, 로버트 E. 베커, 최병휘 옮김/ 시그마프레스/ 사회공포증의 인지행동 집단치료
- 보건교육학(삼육대학교)
- 알코올 및 약물중독환자를 위한 집단 치료(Mare Marden Velasquez, Gaylyn Gaddy Maurer, Cathy Crouch, Carlo C. Dlemente)다사랑병원 알코올 중독 연구소 옮김
- 1990/ Sophia Vinogradov Irvin D.yalom, 박민철 옮김/ 하나 예학사/ 집단정신치료
- 2006/ Iran D.Yalom , 이혜성, 최윤미 옮김/ 시그마 프레스/ 쇼펜하우어, 집단정신치료
- Reid,1991
- Rose & Adeleson 1987
- D'alelo & Muray,1981
- 토스랜드 & 리버스 (1995: 86-H7)
- 헤워스, 루니 & 라젠 (1997: 3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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