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대선의의무의 위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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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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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대선의의무란?
♣ 사례설명
- 사실관계
- 사건의 쟁점
- 판결
♣ 다른사례
- 본문내용
-
최대선의의무란?
해상보험계약은 사행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계약당사자간에 최대선의에 기초
하여야 한다. 보험계약 체결 시에 보험자는 보험보호의 대상이 되는 피보험목적물
에 대하여 모든 사항을 상세하게 파악할 수 없어 보험계약자의 고지내용에
의존하여 보험계약의 체결 여부를 판단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MIA 제17조 : "해상보험계약은 최대선의(utmost good faith)에 기초한 계약
이며, 만일 일방당사자가 최대선의를 준수하지 않았을 경우 상대방은 그 계약을
취소할 수 있다."
MIA 제18조 제1항 : "이 조항의 규정에 반하지 않는 한, 피보험자는 계약이
체결되기 이전에 자신이 알고 있는 모든 중요한 사항을 보험자에게 고지하여야
하며, 통상의 업무수행과정에서 자신이 알고 있어야만 할 모든 사항은 알고 있
는 것으로 간주된다. 만일 피보험자가 이러한 고지를 하지 않은 경우 보험자는
그 계약을 취소할 수 있다."
MIA 제18조 제2항 : "신중한 보험자가 보험료를 산정하거나 위험을 인수할지
여부를 결정함에 있어서 그 판단에 영향을 미치는 사항은 모두 중요한 것이다."
사실관계
원고
삼성화재해상보험
주식회사
피고
케이 앤드 와이 피싱
코포레이션
쟁점 (피고-선주)
선박의 실제매수가격 7,500만원
보험계약체결시 & 사고 후 보험금 지급여부를 정하는 조사과정, 매수가격 허위 진술. 1억 8,000만원
사건 사고 후 보험금을
청구함에 있어서 실제로는
이 사건 선박에 관하여 2000. 12. 15.자 임시검사증서를 발급받은 외에 적법하게 그 유효기간을 연장하거나 정식검사증서를 발급받지 아니하였으면서도 원고에게 위조된 2001. 1. 10.자 선박검사증서를 제출한 사실을 인정.
자료평가
- 경기대학교에서 가져갑니다.
- sins***
(2009.11.02 23:31: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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