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발달이론] 프로이드의 인간발달이론(성격발달이론), 융의 인간발달이론(분석심리학적성격이론), 에릭슨의 심리사회학적성격이론, 로저스의 인본주의현상학적이론, 비고츠키의 인지발달이론, 콜버그의 인지발달이론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4.19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프로이드의 인간발달이론(성격발달이론)
1. 구강기(0-1세)
2. 항문기(1-3세)
3. 남근기(3-5세)
4. 잠복기(6-11세)
5. 생식기(11세 이후)

Ⅱ. 융의 인간발달이론(분석심리학적성격이론)
1. 인간발달의 주요개념
1) 리비도
2) 자아
3) 페르소나
4) 원형
5) 아니마와 아니무스
6) 집단무의식
2. 인간의 발달

Ⅲ. 에릭슨의 인간발달이론(심리사회학적성격이론)
1. 유아기 : 기본적 신뢰감 대 불신감(희망)
2. 초기아동기 : 자율성 대 수치심과 회의(의지력)
3. 유희기 : 주도성 대 죄의식(목적)
4. 학령기 : 근면성 대 열등감(능력)
5. 청소년기 : 자아정체감 대 자아정체감 혼란(성실성)
6. 성인초기 : 친밀 대 고립(사랑)
7. 성인기 : 생산성 대 침체(배려)
8. 노년기 : 통합 대 절망(지혜)

Ⅳ. 로저스의 인간발달이론(인본주의현상학적이론)
1. 자기와 자기실현
2. 유기체적 가치부여 과정
3. 훌륭한 삶의 성격 : 완전히 기능 하는 인간

Ⅴ. 비고츠키의 인간발달이론(인지발달이론)
1. 비고츠키의 약력
2. 비고츠키 이론
1) 사회학습과 자기중심적 언어
2) 조력에 의한 학습 : 발판(scaffolding)
3) 근접발달영역(Zone of proximal development : ZPD)

Ⅵ. 콜버그의 인간발달이론(인지발달이론)
1. 인습이전 수준
1) 1단계 : 벌과 복종 지향
2) 2단계 : 개인적 보상 지향
2. 인습 수준
1) 3단계 : 대인관계 조화 지향
2) 4단계 : 법과 질서 지향
3. 인습이후 수준
1) 5단계 : 사회계약정신 지향
2) 6단계 : 보편적 도덕원리 지향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프로이드의 인간발달이론(성격발달이론)

Freud의 성격 발달 이론은 태어나서 다섯 살까지의 경험을 중요시한다. 이 기간동안 유아는 여러 단계의 심리·성적 발달 단계를 거치게 되는데 발달단계의 구분은 리비도가 집중적으로 모이는 성감대의 변화에 따라 나뉘어진다. Freud는 태어나서 다섯 살까지 입, 항문, 성기 등의 순서로 성감대가 바뀌어져 간다고 믿고, 구강기, 항문기, 남근기 등으로 발달단계를 구분하고 있으며, 이 시기를 성격 형성의 결정적 시기로 보고 있다. 다섯살부터 성적으로 깨어나는 청소년기까지를 잠복기, 다시 청소년기 이후를 생식기로 구분하고 있다.
각 단계에서 어떤 경험을 하느냐에 따라 개인의 성격이 형성되고 각 단계별로 아동이 추구하는 성적 쾌감을 충분히 느끼지 못하거나 지나치게 몰두하면 고착 현상을 일으켜서 다음 단계로의 발달이 순조롭지 않다고 본다.

1. 구강기(0-1세)

아기가 태어나서 처음으로 성적 쾌감을 느끼는 곳이 구강이다. 물체를 손으로 잡을 수 있게 되면 잡히는 대로 입으로 가져가서 빨기 시작하며, 치아가 생기면 곧 물어뜯기 시작한다. 영아가 이러한 활동들을 통해서 성적인 쾌감을 얻을 수 있는 것은 자기 의지가 아니라 타인, 주로 어머니에 의해서이다. 따라서 이 시기의 영아에게 어머니는 상당히 의미있는 타자의 역할을 하게 된다. 만약 어머니의 적절한 보살핌을 받지 못하고 또한 추구하는 쾌감을 얻지 못한다거나, 반대로 과잉충족을 하게 되면 성장과정에서 성격적 결함이 나타난다. 이때의 성격적 결함은 구강적 특성을 지닌 것들인데 예를 들면 지나친 흡연, 손가락 깨물기, 과음, 과식, 남을 비꼬는 일을 일삼는 미성숙한 성격으로 나타난다.

2. 항문기(1-3세)

구강기가 끝나면 주된 성감대가 항문으로 옮겨간다. 유아는 배변훈련을 통해서 항문 근육의 자극을 경험하게 되고, 이러한 경험을 통해서 성적 쾌감을 얻게 된다. 이때 부모는 유아가 적절한 때와 장소에서 배설하면 이에 적합한 보상을 주게 되며, 시간과 장소가 적절하지 않을 때에는 이를 규제하게 된다. 다시 말하면, 유아는 태어나서 처음으로 외부의 통제를 경
참고문헌
ⅰ. 박병석,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홍익제, 1986
ⅱ. 성현란 외 6명, 인지발달, 학지사, 2001
ⅲ. 최문식 역, 프로이드가 진실로 주장한 것은 무엇인가, 서울 정음문화사, 1987
ⅳ. 최순영·김수정, 인간의 사회적·성격적 발달, 학지사, 1995
ⅴ. 캘빈 S, 홀, 안귀여루 역, 프로이트 심리학 입문, 범우사, 1996
ⅵ. 캘빈 S, 홀, 황문수 역, 프로이트 심리학 입문, 범우사, 1977
ⅶ. Breger, L, 홍의강·이영식 역, 인간발달의 통합적이해 본능에서 정체성으로의 발달, 서울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199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통대 과제]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2학년 유아사회교육 A형] 유아의 사회성 이론들에 대해 설명하시오.
  • 사회성 발달이론의 개념2. 사회성 발달의 토대1) 애착의 개념2) 애착의 유형3) 애착과 유아발달3. 유아 사회성 발달이론1) 정신분석이론(1) Frued의 정신분석 이론 (2) Erikson의 심리. 사회적 이론2) 학습이론(1) Pavlov의 고전적 조건 형성 (2) Watson의 조건형성이론 (3) Skinner의 조작적 조건 형성 (4) Bandura의 사회학습이론 3) 인지이론(1) Piaget의 인지발달이론 (2) Vygotsky의 인지발달이론4) 인본주의이론(1) Maslow 이론(2) Rogers 이론 5) 생태학적 이론(1) Lorenz

  • 청주대 심리학으로의 초대(기말고사)
  • 발달하는 방식이 그것입니다. 그럼, 완벽한 성격이론이란 동기, 인지, 개인차, 그리고 발달적 양상 이런 모든 것들이 하나로 합쳐져 있는 것이겠군요. 네, 그래요. 3. 정신역동이론1) 정신역동이론의 개요정신역동이론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나요? 프로이트 중심의 정신분석학파와 신 정신 분석학파로 나눌 수 있는데요. 먼저, 정신분석학파는 지그문트 프로이트에 의해 창시된 이론으로 무의식과 성욕을 강조합니다. 이에 반발하여 사회 문화적 속성과

  • 사회복지사1급시험대비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인행사 핵심요약 총정리
  • 발달이 강조되는 삶의 기간* 발달 단계의 특징① 각 발달 단계는 고유한 특징을 가짐② 이전이후 단계로 구분③ 발달을 위한 방향④ 이전에 이루어진 단계까지의 발달을 통합* 발달 심리학프로이드에릭슨최근유아기잠복기성욕기성인기태아기유아기아동기학령기청년기성인기중년기노년기태아기유아기아동기학령기청년기 - 전기- 중기- 후기성인기중년기노년기 - 전기- 후기※ 사회복지에서는 발달단계에 입각한 접근이 유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총정리
  •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1. 인간의 성장과 발달2. 성격형성이론 Ⅰ3. 성격형성이론 Ⅱ4. 성격형성이론 Ⅲ5. 성격형성이론 Ⅳ6. 사회학 이론의 전개7. 개인과 사회화 이론8. 문 화9. 사회체계이론10. 사회사업실천과 인간행동이론11. 고전적 심리분석이론의 현대적 발달12. 기타 행동 이론의 발달적 접근13. 용어정리†인간의 성장과 발달 †◉ 인간 발달의 주요 원리- 개인마다 그 발달 정도가 다르지만 발달변화는 체계적이고 규칙적이며 일관성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요약정리
  • 제 1장 이론과 인간행동의 이해 - 사회체계접근법1. Graham kinloch의 이론의 주요형태 - 이론의 구성적 논리적 특성에 의한 분류1)공식적-비공식적 2)서술적-설명적 3)이념적-과학적 4)직관적-객관적 5)귀납적-연역적 6)미시적-거시적 7)구조적-기능적 8)자연주의적-사회적2. 사회학 이론이 주요형태분석수준거시적미시적설명의 형태자연주의적체계론적자연주의적체계론적구 조유기체론구조기능론사회행동주의사회심리주의과 정갈등론급진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