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이론] 인간 발달학에 대하여(관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4.15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인간발달의 이해
1. 인간발달학의 목적
2. 인간발달학의 연구영역
3. 유전과 환경

Ⅲ. 인간발달을 보는 관점
1. 발달(development)의 개념
2. 성장(growth). 성숙(maturation), 학습(learning)의 개념
1) 성장(growth)
2) 성숙(maturation)
3) 노화(aging)
4) 학습(learning)
5) 사회화(socialization)
3. 발달장애의 개념
4. 발달단계(stages of development)
1) 발달단계
본문내용
Ⅰ. 서론
인간발달학 또는 발달심리학은 인간의 전생애에 걸친 모든 발달적 변화과정을 연구대상으로 하는 학문이며 각 전공 학문과 연관되어 Understanding and application of human development(인간발달의 이해 및 적용) Advanced Human Development(인간발달 특론), 그리고 Seminar in Human Development(인간발달) 등으로 개설되고 있다.
종래에는 발달이라는 용어가 좁은 의미로 사용되어 수태에서 청년기에 이른 상승적 변화만을 가리켰으나, 근래에는 보다 넓은 의미로 사용되어 청년기 이후 노년에 이르기까지의 하강적 변화까지도 포함한다.
생명의 시작에서부터 죽음에 이르기까지 일생을 통해 발달이 이루어진다는 전생애 접근법은, 인생에서 어느 한 단계도 다른 단계보다 더 중요하거나 덜 중요하지 않다는 사실을 우리에게 시사해 주고 있다. 또한 인간 발달학은 다학문적 연구로서 인류학, 생물학, 가정학, 심리학, 사회학 등 다양한 학문 분야에서 이루어진 연구성과들을 종합 연구하는 응용하는 학문이다. 따라서 인간발달에 관한 축적된 지식체계는 다학문적 접근법에 의한 여러 학자들의 공동노력에 의해 이루어진다.
Ⅱ. 인간발달의 이해
1. 인간발달학의 목적
인간발달학은 인간의 전 생애에 걸친 모든 발달적 변화의 양상과 과정을 연구하는 학문으로 초기 인간발달학은 유아나 아동과 같은 생의 초기에 연구가 집중되는 경향이 있었으나, 근자에 들어, 변화는 어떤 시점에서 중단되는 것이 아니라 일생에 걸쳐 지속적으로 변화한다는 입장에 따라 전 생애 발달(life-span development)적 관점에 따라 연구하고 있다.
2. 인간발달학의 연구영역
현상기술연구(phenomenal description): 인간발달학 연구의 일차적인 목적은 사람의 연령이 변화함에 따라 여러 영역에 있어서의 심리적 특성이 변화해 가는 양상을 있는 그대로 기술하는 데 있다. 각 성장시기, 연령별로 발달단계를 구분하고 각 단계의 발달적 특징을 기술한다.
발달기제연구(developmental mechanism): 아동의 연령에 따라 발달적 변화가 일어나는 원인과 그 과정을 추론하고 이론화.
3. 유전과 환경
유전과 환경에 대한 논쟁은 중요한 함의를 가지는데, 유전론을 믿는다면, 인간은 타고난 대로 내버려두는 것이 최선이다. 이미 머리가 나쁜 아이로 태어난다면, 아무리 부모나 교사가 노력해도 머리가 나쁜 아이의 지적능력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은 없다. 반면에 환경론을 믿는다면, 주변 환경에 의해 삶은 무수히 많은 가능성을 갖는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기 레포트
  • 발달 관점을 수정하여, 발달의 변화는 일생에 걸쳐 여러 시기에 나타나며 그 방향도 여러 가지로 나타난다는 주장을 펼쳤다. 이들은 또한 대부분의 현대 발달심리 이론의 관점과 유사하게, 심리적 사상이 드러나는 사회 역사적 맥락의 분석을 강조하였다. 특히, 이 관점은 발달과정에서 형성하는 사회관계나 개인의 인생사에서의 경험 그리고 역사적 변화가 심리사회 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강조하였다.따라서 일생 전체를 보는 아동발달학자들은 나중

  • (세계의음식음식의세계 공통) 1 인간의 ‘식습관 형성 과정’에 대한 이론적 배경을 조사하여 설명하고, 자신이 태어나서 현재까지 어떻게 식습관
  • 발달학. 대한미디어.모수미 외(1995). 생활주기 영양학. 효일문화사.성태종 외(2006). 식문화 비교론. 대왕사.윤서석(1999). 우리나라 식생활 문화의 역사. 신광출판사.김화영 외(2006). 영양 그리고 건강. 교문사.구재옥 외(2008).영양교육의 이론과 실제. 파워북.김채은 외(2012). 시판 브랜드 쌀 33 종의 품종별식미 관련 특성 비교. 한국작물학회지.김숙희(1999). 아침식사의 규칙성이 영양소 섭취와 학업 성취도, 체력에 미치는 영향. 대한영양사회학술지.

  • 세계의음식?음식의세계 무역학과
  • 발달학. 대한미디어.모수미 외(1995). 생활주기 영양학. 효일문화사.성태종 외(2006). 식문화 비교론. 대왕사.윤서석(1999). 우리나라 식생활 문화의 역사. 신광출판사.김화영 외(2006). 영양 그리고 건강. 교문사.구재옥 외(2008).영양교육의 이론과 실제. 파워북.김채은 외(2012). 시판 브랜드 쌀 33 종의 품종별식미 관련 특성 비교. 한국작물학회지.김숙희(1999). 아침식사의 규칙성이 영양소 섭취와 학업 성취도, 체력에 미치는 영향. 대한영양사회학술지.

  • 가족건강간호학3공통 가족간호과정에 대하여 가족발달이론1가족발달이론의 특성 Duvall 가족생활주기와 발달과업에 대하여 기술하시오0k
  • 발달이론의 특성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10점).가족은 살아있는 유기체처럼 태어나서 성장 발달하고 소멸하는 존재이다. 1930년대 미국의 대공항 시기에 농촌사회학자들에 의해 처음 사용되었다. 부부의 관점에서 조망되 결혼으로 가족이 시작되어 배우자의 죽음, 그리고 나의 죽음으로 가족이 소명되는 것으로 보았다. 단위로서의 가족변화에 주목, 즉, 분석의 기본단위가 개인이 아니라 가족이다.(1) 발달과정은 가족을 이해하는데 필수적이다.-가족구

  • 가족건강간호학3학년※ 다음 문항에 대하여 답안을 서술형으로 작성하시오
  • 발달이론에 대하여 다음 내용을 작성하시오.1) 가족발달이론의 특성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10점).1.가족발달이론1.1 개요1.2 역사 및 배경1.3 가족발달이론의 특성1.3.1 가족을 개체로 보는 관점1.3.2 가족구성원 간 상호작용의 중요성1.3.3 가족시스템의 동적인 변화와 발달1.3.4 다양한 가족형태와 가족기능의 유연한 접근1.3.5 가족시스템의 불균형과 균형 유지1.3.6 다양한 발달단계와 가족기능의 상호관계1.3.7 가족기능의 다중성과 상호작용의 복잡성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