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드리히뒤렌마트, 뒤렌마트소설, 뒤렌마트작품, 물리학자들, 터널] 프리드리히 뒤렌마트의 극론, 프리드리히 뒤렌마트의 언어표현적 구성, 프리드리히 뒤렌마트의 소설 물리학자들, 프리드리히 뒤렌마트의 소설 터널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4.11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프리드리히 뒤렌마트의 극론
1. 뒤렌마트와 희극
2. 뒤렌마트와 무대
3. 희극과 착상
4. 거리 조성의 극적 수단으로서의 희극
Ⅱ. 프리드리히 뒤렌마트의 언어표현적 구성
1. 언어왜곡
2. 대화와 독백
1) 대화의 양극성
2) 독백
3. 화법양식
1) 유머
2) 아이러니
3) 의고풍의 언어
4) 그로테스크한 언어
5) 비유법
Ⅲ. 프리드리히 뒤렌마트의 소설 물리학자들
1. 작품의 구성
2. 연극의 핵심
3. 작가의 의중
Ⅳ. 프리드리히 뒤렌마트의 소설 터널
1. 풍자적 캐리커처
2. 운명에의 대응양상
3. 동굴속의 실존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프리드리히 뒤렌마트의 극론
1. 뒤렌마트와 희극
뒤렌마트의 희극은 인간 상황의 비유로 이어지고 있다. 왜냐하면 그의 희극은 시대극으로서 Aristophanes의 희극처럼 관객에게 거리를 조성하기 때문이다. 그의 희극은 연민을 일깨우려고 한 것이 아니라 잔인한 현실을 묘사하려고 한다. 동시에 그의 희극은 불편하게 하려고 하며, 희극성 속에서 위험한 것, 도덕적인 것을 인식하도록 한다. 따라서 그의 희극은 무질서 속으로 빠져 들어간 세계의 거울이다. 다시 말해서 그의 허무주의극인 극이 아니라 은총을 잃은 익명의 세계 속에서 인간이 자기의 인간성과 자유를 위해 투쟁하는 사회참여극(Engagement-Spiel)인 것이다.
2. 뒤렌마트와 무대
뒤렌마트는 중세의 그림을 붙여서 내용을 설명하는 글이나 신문에서처럼 분명하게 표현할 수 있는 어떤 종류의 정치적 경향을 다룬 극을 무대 위에 올리는 것을 무의미한 것으로 간주한다. 무대는 분명하게 눈에 보이는 것을 상연하는 것이 아니라 다의적이다. 왜냐하면 인류는 그들이 처해 있는 정치적 구조나 경제적 상황에 따라서 복합적으로 표현될 수 있는 것이지, 하나의 시각이나 하나의 의미로만 표현할 수는 없기 때문이다. 무대는 인식을 일깨우고 설명해 주는 기능을 갖고 있다는 Brecht의 견해에 대해 뒤렌마트는 동의하고 있다. 그러나 Brecht가 사회적 관계를 요구한 반면, 뒤렌마트는 개인으로부터 스스로의 자각을 요구한다. 뒤렌마트에 있어서 극(무대)은 인간 인식의 학교이다. 극은 도구 즉 인간이 인간 인식을 위해서 필요로 한 자연스러운 도구다. 그에게 있어서 극은 추상적인 의미나 진술을 표현하는 것이 아니다. 뒤렌마트에 의하면, 극에서 교훈적인 것들만을 중시하고 오락기능은 무시해서는 안 되며, 이 둘을 잘 조화시켜야 한다. ꡒ예술작품으로서의 극은 사회적으로 영향을 직접 끼쳐서는 안되는 것이며, 그것은 매우 환상적인 것ꡓ이 되어야 한다. 뒤렌마트는 대치, 왜곡, 그로테스크화 등의 표현 수단을 사용한다.
- 참고문헌
-
◈ 김종대, 독일희곡 이론사, 문학과 지성사, 1986
◈ 베르톨트 브레히트, 갈릴레오 갈릴레이, 두레, 1989
◈ 박대환, 뒤렌마트 문학연구, 문경
◈ 최병준, 뒤렌마트 연극론, 예니, 1999
◈ 최홍근, 과학시대를 위한 연극무대, 뒤렌마트 희곡연구, 고려대
◈ 한일섭, 독일 희곡의 이해, 서강대, 1995
◈ 황혜인, 뒤렌마트의 희비극, 자연사랑, 2004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이문열 필론의 돼지 에 대하여 이문열 약력 이문열 작품 세계 필론의 돼지 줄거리
- [인문학] `사랑손님과 어머니` 작품속 시점표현, 소설과 영화의 비교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사랑하는 우리가족 가족을 위해서 우리는 무슨 일을 할 수 있나요
- 만5세 이야기나누기활동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나와 가족 - 만 5세 - 너는 특별하단다 - 동화 들려주기, 이야기 나누기
- 인간행동과사회환경-자기 자신의 삶과 현재의 습관, 성격, 문제 등을 깊게 성찰해보고 이를 토대로 지금까지 수업에서 다룬 이론가들 중 자신에게 가장 공감이 가는 이론가는 누구이며 어떤 점에서 그러한지를 상세하게 기술하십시오 다른 이론가들의 입장과 구별되는 어떤 점이 자신의 삶과 성향을 이해하는 데 보다 유용하였는지를 논리적이고 깊이 있게 서술하시오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만2세 (4세) 1년분량 부모상담일지,개별상담일지 5명 10페이지
- 관찰일지 만2세 1학기(3-8월) 10명
-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 요약정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