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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09.04.07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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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복합재료의 종류와 특징

Ⅲ. 복합재료 폴리염화비닐리덴수지
1. 제조공정
2. 중합 공정
1) 단독 중합
2) 공중합
3. 방사 공정
4. 연신 및 기타 공정

Ⅳ. 복합재료 비닐알코올수지
1. 폴리비닐알코올의 합성
1) 비누화반응
2) 정제
2. 방사 공정
3. 연신 공정
4. 아세탈화
5. 용도
1) 방적원료로서의 PVA수지와 방적
2) PVA직물 및 편물
3) PVA수지의 용도

Ⅴ. 복합재료 폴리이미드
1. 이론
2. 폴리이미드의 특성
1) 고내열성 고분자 재료로서의 폴리이미드
2) 폴리이미드의 용해도
3. 제조방법
1) 시료
2) 용매
3) 합성방법
4) 공업적 제법
4. 폴리이미드의 응용
1) 플렉시블 프린트 회로(FPC)
2) 전선
3) 우주, 원자력,에너지
4) 기록매체

Ⅵ. 복합재료 폴리에스테르섬유
1. 개요
2. 섬유의 제조
3. 성질
1) 역학적 성질
2) 열적 성질
3) 수분에 관한 성질
4) 화학약품에 대한 성질
5) 염색성
6) 물성

Ⅶ. 복합재료 올레핀섬유
1. 개요
2. 화학구조
3. 원료 및 섬유의 제조
1) 원료
2) 섬유화
4. 성질
1) 역학적 성질
2) 열적성질
3) 물에 관한 성질
4) 염색성
5) 화학약품에 대한 성질

참고문헌
본문내용
여러 가지 재료를 조합함에 의해 단일재료에서는 얻을 수없는 한층 더 우수한 특성을 가진 재료를 만들 수 있다는 복합의 생각은 결코 새로운 것은 아니다. 섬유강화의 발전경로는 고대 이집트의 자연건조 벽돌제조 시부터 말해진다. 연금술사들은 Pb를 Au로 바꾸기 위해 물질을 완전히 분해하여 원소상태로 만들어서 다시 그 조합을 바꾸어 합금을 만듦으로써 기술의 발달을 꾀했는데, 거기에는 혼합하는 것에 의해 지금까지와는 다른 새로운 특성을 만들 수 있는 가능성을 낳을 수 있다는 지혜의 싹을 엿볼 수가 있다. 근대적인 복합재료가 탄생된 것은 섬유로 보강한 고무를 이용한 공기 넣은 타이어의 제조(1888년)가 최초라고도, 혹은 glass섬유강화 폴리에스테르의 제조(1942)가 최초라고도 말해지고 있다. 섬유의 강도를 적극적으로 이용 한다는 면에서 보면 후자를 시조로 해도 이상하지 않다. 여기서부터 경량고강도 구조재료의 연구개발이 시작되었다.

Ⅱ. 복합재료의 종류와 특징

복합재료는 기재의 형상이나 조합에 따라서 많은 종류가 있다. 기재가 미립자(0차원), 섬유(1차원), 박판 혹은 판상(2차원)및 벌집(honoycomb)과 같은 3차원의 것, 또 그 상태가 고체, 액체, 기체, 진공과의 조합, 재료적으로 유기물, 금속 무기물(결정질 및 비정질, 또 탄소는 여기서는 무기재료 속에 분류한다.)등이 있고, 각각의 조합에 의해 특징 있는 복합재료가 얻어진다.

Ⅲ. 복합재료 폴리염화비닐리덴수지
2. 중합 공정

1) 단독 중합

보통 0℃이상의 온도에서는 급격히 중합하여 백색분말체의 침전이 생긴다. 이것은 모노머 중에 녹아있는 산소와 반응하여 과산화물이나 산염화물을 만들어 이것이 촉매적 중합을 일으키기 때문인 것으로 생각되고 있다.

2) 공중합

폴리염화비닐의 착화점이나 가연성은 다른 모노머와의 공중합으로 개질될 수 있다. 특히 좁은 성형온도영역이나 고도의 결정성, 낮은 용해점 등의 성질도 개선될 수 있다. 염화비닐리덴의 중합에 사용되는 방법에는 벌크중합, 용액중합,
참고문헌
◎ 김영익·최상민, 국내개발 항공기의 복합재료 적용사례
◎ 문창권, 타까꾸 아끼라, 시그마프레스, 고분자복합재료(Polymer Matrix Composites), 2006
◎ 이교성, 복합재료학, 광화문출판사, 1989
◎ 이대길 외 2명, 복합재료(역학 및 제조기술), Σ시그마프레스, 1998
◎ 최원종, 항공우주용 복합재료 제조공정
◎ 한국기계연구원, 복합재료그룹·복합재료(composite·섬유강화 플라스틱·FRP)의 성형기술, 응력해석, 구조설계 및 특성규명 등 제반 연구사업
◎ 한경섭, MECH541, 복합재료역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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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감사합니다. 많은 도움 되었습니다.
  • goora***
    (2009.04.26 00:06: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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