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대]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간중심적 상담이론 게슈탈트 상담이론을 비교 설명하시오0k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4.01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상담심리학4공통)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간중심적 상담이론, 게슈탈트상담이론을 비교·설명하고, 그 결과를 하나의 표로 요약하여 제시하시오0k
- 상담이론및실제4공통)정신분석적상담이론 인간중심적상담이론게슈탈트상담이론비교표로요약0k
- 가정관리학4공통)정신분석적상담이론 인간중심적상담이론게슈탈트상담이론비교표로요약0k
- 상담심리학2공통) 정신분석적상담이론, 인간중심상담이론, 행동수정이론을 비교·설명한후 핵심적내용정리하여 하나의 표로 요약하여 제시하시오0k
- 상담심리학2공통)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 로저스 인간중심상담이론 행동수정이론을 비교설명 핵심적내용을 정리 하나의 표로 제시하시오0k
- 하고 싶은 말
-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간중심적 상담이론 게슈탈트 상담이론을 비교 설명하고 그 결과를 하나의 표로 요약 제시0k
가정학과(가정관리학) 상담이론 및 실제4공통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 목차
-
Ⅰ. 서론
Ⅱ. 본 론
1. 정신분석적 상담이론에 대한 고찰
1. 정신분석 상담이론
1) 성격이론
(1) 이드
(2) 자아(ego)
(3)초자아(super ego)
2) 정신 분석의 평가
(1) 정신 분석 비난
(2) 정신 분석이 남긴 업적
(3) 정신 분석의 문제점
(4) Freud의 정신분석이론의 장.단점
(5) Freud의 정신분석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6) 평가
2. 인간중심 상담이론
1) 로저스의 인간관
2) 이론적 배경
(1) 비지시적 단계(1940-1950)
(2) 내담자중심 단계(1950-1957)
(3) 이론의 적용 단계(1957-1975)
(4) 인간 중심 단계(1975- )
3) 인간중심 상담이론
3. 게슈탈트 상담이론에 대한 고찰
1) 기본 가정
2) 주요 개념
(1) 전경과 배경
(2) 알아차림
(3) 접촉
3)게슈탈트 심리치료의 이론적 배경
4) 변화의 원리와 전략
(1) 상담의 목표
(2) 상담자의 기능과 역할
5) 구체적 기법
(1) 알아차림을 증진시키는 기법
(2) 내면적인 경험을 더욱 분명하게 경험하도록 하는 방법
(3) 두 가지 상반된 감정과 생각의 통합을 촉진하기 위한 사전작업
(4) 내담자가 생각했던 행동이 환경조건에 잘 맞는지를 결정 혹은 행동영역을 넓히는 방법
6) 미해결 과제
Ⅲ. 결 론-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간중심적 상담이론 게슈탈트 상담이론을 비교
- 본문내용
-
Ⅰ. 서론
우리 인간은 혼자서 자기 성장을 달성하거나 자기의 개인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사람은 없다. 즉, 우리는 타인의 조력이 필요하다. 전문화된 조력 활동의 하나가 상담이다. 상담이란 인간을 다루는 학문이며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내담자)이 전문적 훈련을 받은 사람(상담자)과의 대면관계에서, 생활과제의 해결과 사고, 감정, 행동측면의 인간적 성장을 위해 노력하는 활동이다. 인간은 행동, 감정, 인지, 생리적 요소를 지닌 존재로 이 요소들은 불가분의 관계를 가지고 있다. 상담이론에서 각각의 요소 중 어디를 강조하느냐에 따라 또 학자들이 개별적 신념과 가치관 이론정립의 주안점을 어디에 두느냐에 따라 여러 갈래로 분류된다. 상담이론은 다양한 정의와 목표 아래 상담 과정을 좀 더 효율적으로 이끌기 위하여 여러 학자들의 임상 경험과 연구에 의해 발전되어 왔다. 그러나 궁극적으로는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과 전문적 훈련을 받은 사람과의 관계인 상담은 단순히 충고나 조언의 과정은 아니며, 내담자의 성장을 촉진하는 안전하고 친밀한 관계 속에서 내담자의 문제 해결과 인간적 성장을 위해 상담자와 내담자가 함께 노력하는 과정이라고 말할 수 있겠다.
정신분석적 상담이론은 내담자가 겪는 정서적·심리적 문제의 의미와 원인을 보다 근본적이고도 심층적으로 이해할 수 있게 해 주고, 정신분석에 대한 이해를 통해 내담자가 겪은 과거의 경험의 의미와 현재의 문제점에 미치는 영향들을 탐색해 볼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 주며, 행동주의 상담이론은 과학적 심리학의 학습원리를 근거로 발전되어 왔고, 과학적이고 구체적인 상담기법을 상담실제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해 주었으며, 인간 행동과 교육의 기본 문제에 있어서도 우리에게 많은 시사점을 제공해 주고 있다.
- 참고문헌
-
김정규(1995), 게슈탈트 심리치료, 서울 : 학지사.
강봉규, 상담이론과 실제, 교육출판사, 2002.
우재현(1994), 게슈탈트 치료 프로그램, 대구 : 정암서원
김계현(1992). 카운슬링의 실제. 서울 : 성원사.
박언청(1992). 성격 심리학. 서울 : 교육과학사.
오충근, 정신분석적 상담이론과 행동주의 상담이론에 관한 비교 연구, 호남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3.
이장호(1982). 상담심리학 입문. 서울 : 박영사.
주은선, 상담의 기술, 학지사, 2000.
Gerald corey 저, 조현춘 조현재 공역(1996), 심리상담과 치료의 이론과 실제, 서울 :
유계식, 신체중심 게슈탈트 집단상담 프로그램 개발과 효과에 관한 연구, 홍익대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1.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세상읽기와논술B형] 1. 금수저, 흙수저로 표징되는 한국사회의 부의 대물림 또는 사회적 양극화 현상에 대해 비판적으로 논술해보시오, 금수저, 흙수저, 수저계급론, 부의 대물림, 사회적양극화현상 2. 인상 깊게 다녀온 국내 또는 해외여행에 대한 소감 여행기, 경주여행 소감 여행기
- [생애발달과교육2022]생애발달의 각 단계별 특징 가운데 1-2개 선정하여, 이에 적합한 평생교육이 어떤 것인지를 제시하시오.
- [평생교육방법론 공통] 1 성인학습자의 학습특징을 정리해보고 이때 어떤 어려움을 겪는지 인지적, 정의적, 신체적 차원에서 기술
- 열린사회와21세기3공통) 사회적경제대해 간략히 설명하고 자신이 거주하는 지자체에 어떠한 사회적 경제정책이나 실천들이 있는지 서술하시오0k
- 형법총론1공통)정당방위와 긴급피난의 요건을 특히 상당성을 중심으로 비교해서 설명해보시오 0k
- [세계의 종교 4공통] 유대교와 그리스도교를 비교하여 유사점과 차이점을 밝히시오. 유사점 3가지, 차이점 3가지 총 6가지를 쓰시오.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가축생리학)탄수화물, 단백질 그리고 지방의 소화와 흡수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비타민과 미네랄의 흡수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농축산환경학)자연생태계와 농업생태계(관행농업생태계, 유기농업생태계)의 차이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축산악취의 일반적 특성 바이오매스(biomass)를 이용한 바이오 에너지 생산 방법 등
- 신화의세계34선택 호메로스의 일리아스는 총24권 서사시이다 1권6권9권중 자유롭게 한권골라정독후 줄거리요약과 본인의 감상과 해석00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