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 부산의 도심 재생과 도시브랜드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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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본론
1.1 도시 브랜드의 의미
1.2 브랜드 이미지 마케팅의 의미
1.3 도시 브랜드 이미지 해외 사례
1.4도시 브랜드 이미지 국내 사례
1.5도시 브랜드 관리
2 부산의 도시 디자인
2.1 부산의 슬로건(Dynamic BUSAN)
2.2부산은 어떤 도시인가?
2.3부산의 다양한 이미지들!
2.4부산의 브랜드 개발 전략
2.5 전략 제시

결론

출처
본문내용
최근 부산은 북항등을 중심으로 부산 도시 재생 사업이 본격화 되고 있다.
그에 따라 포럼, 세미나, 공청회 등이 급격히 늘어 나고 있다. 이러한 도심재생 사업의 본격화는 하드웨어적인 외형 계발 중심 이었고 외형 중심의 계발은 도시의 경쟁력 활성화, 이익 창출을 늘린다고 생각을 했다. 하지만 외형만을 강조한 팽창 사업은 도시의 역사성, 전통성, 감성 등을 무시 해버리는 경우가 많으며, 이러한 소프트 웨어의 소흘감은 도시재생 사업 이후 도시의 지속가능성(Sustainability)을 떨어 뜨려 단기간의 족속 사업이 될 수 있다.
그래서 최근에는 도시 브랜드라는 말을 쓰므로써 하드웨어 적인 외형과 소프트 적인 브랜드를 결합 시켜 도심 재생의 완성도를 높일려는 움직임이 있다.
참고문헌
경연구부 - 2004년
콤팩트시티 -밀도개발이 친환경적이라는 기존의 고착화된 관념을 탈피 새로운 자원의 지속가능한 도시 개발(Sustainable urban development) 패러다임
접하는 육역주변 및 그것에 매우 가까운 수역을 함께 포함한 공간
고부가가치 브랜드 지향하는 ‘해양과 문화의 중심’ -김지현 부산시의회 정책연구실 선임연구위원
한국 국가 브랜드 이미지 제고를 위한 디자인 경영에 관한 연구 - 박세연[공공다자인 학회]제3호 39p 인용
http://www.busan.go.kr/
브랜드와 마켕에 미래가 있다. -박홍식 저
도시브랜트 이미지의 구성요소와 영향에 관한 연구 -이우종,김남정 [국토]제 40권 제6호 2005.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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