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제강점기, 일제] 일제강점기(일제시대)의 조선농업보국청년대와 노동자계급, 일제강점기(일제시대)의 빈민, 일제강점기(일제시대)의 토지조사사업과 농업기술, 일제강점기(일제시대)의 무역과 사회복지정책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3.26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일제(식민지시대, 일제강점기)의 내선일체론, 대륙병참기지론, 조선침투, 민족주의역사학, 일제(식민지시대, 일제강점기)의 식민주의역사학, 인권침해, 일제(식민지시대, 일제강점기)의 조선농업보국청년대, 잔재
- [식민지시대][일제강점기]식민지시대(일제강점기, 일제시기, 일제시대)의 성격규정, 조선시가지계획령, 감옥(형무소), 대한민국임시정부, 식민지시대(일제강점기, 일제시기, 일제시대)의 소설, 시인 이주홍 분석
- [사회복지발달사] 일제강점기의 사회복지의 성격
- [일제][일제강점기]일제(일제강점기, 식민지시대)의 계엄령, 일제(일제강점기, 식민지시대)의 강제연행, 일제(일제강점기, 식민지시대)의 농지개혁, 일제(일제강점기, 식민지시대)의 식민지통치, 식민주의역사학
- 일제 식민지지배정책사
- 목차
-
Ⅰ. 개요
Ⅱ. 일제강점기(일제시대)의 조선농업보국청년대
Ⅲ. 일제강점기(일제시대)의 노동자계급
Ⅳ. 일제강점기(일제시대)의 빈민
Ⅴ. 일제강점기(일제시대)의 토지조사사업
Ⅵ. 일제강점기(일제시대)의 농업기술
Ⅶ. 일제강점기(일제시대)의 무역
1. 제1기(1910-1919년)
2. 제2기(1920-1931년)
3. 제3기(1932-1936년)
4. 제4기(1937-1943년)
Ⅷ. 일제강점기(일제시대)의 사회복지정책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일제는 토지개혁, 산미증식 등의 정책을 사용하였으나, 농업 문제를 산업의 핵심문제로 파악하고 진흥하기위한 올바른 방안으로 주장되던 소작제의 정착, 소작 농민의 단결과 이들을 대상으로 한 교화 사업의 실시, 자작농의 창정 등을 무시하였다. 일제가 한국 경제발전에 진정으로 큰 바탕이 되었다면 자작농 창정을 위해 미간지의 개간 분매, 금융기관 담보 토지 또는 대지주 소유 토지의 국가 매입과 해당 토지의 농민에 대한 장기 저리의 융자 분매 등의 당시 한국민들에 의해 주장되던 농업 진흥정책 제안을 받아들이지 않았던 것부터가 모순일 수밖에 없다. 또한 조선의 경제가 대체로 자본주의적 발전을 보이고 있는데 반해 조선인의 경제는 피폐의 도를 더해가고 있었던 것을 보면 조선인 위주의 정책을 펴지 못한 것으로 생각된다. 산업의 진흥을 위해 조선인 산업에 대한 특별 보호를 실시하지 않았으며 조선인 물산의 생산과 소비를 지원하지 않았다.
게다가 중소 상공업과, 소작농을 보호 육성하려는 정책이 아닌 대자본과 지주만을 위한 정책이 주를 이루었으며 산업발전의 이익은 민중에게 돌아가지 않았다. 결론적으로 일제의 한국 식민지 경제발전 정책은 통계적 수치나 대외적인 현상만으로는 도움을 준 듯 보이지만 결국 일본 자국의 이익을 도모하기 위한 하나의 방편이었을 뿐 실제 경제의 내실을 다지거
- 참고문헌
-
▷ 김대상(1975),일제하 강제인력수탈사, 정음사
▷ 권영욱(1965), 일본제국주의하의 조선노동사정, 역사학연구303
▷ 강동진(1970), 일제 지배하의 노동야학, 역사학보46
▷ 마고황지조(1954), 일본통치하에 조선의 노동사정, 경제연구 26-2
▷ 이규창(1976), 일제하 한국노동조합의 조직유인에 관한 연구, 동양학6
▷ 정충량·이효재(1973), 일제하 여성노동자 취업실태와 노동운동에 대한 연구, 한국문화연구원논총22
▷ 탁희준(1963), 일제하 한국노동조합의 성격분석, 성대논문집8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동발달 이론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고, 학습자 주변에서 관찰할 수 있는 아동을 대상으로 아동발달이론에 근거한 현재 발달 상황을 분석하고 해석하여 논의점을 찾아보시오
- 레비(Levy 1976)의 네가지 사회복지실천 핵심 가치에 대해 설명하고 본인이 생각하는 가장 중요한 가치를 선정하고 그 이유를 서술하시오
- 영유아의 문제행동을 한가지 관찰한 후 그 행동을 가장 적절하게 설명하는 학습이론을 선택하여 주장과 근거를 제시하세요.
- 사회복지실천론
- 복지국가의 등장과 위기 그리고 신자유주의 시대 사회복지의 위치에 대해 기술하시오
- 탐색적 조사, 기술적 조사, 설명적 조사에 대해 설명하시오
- 정의란 무엇인가 -농어촌 특별전형으로 본 소수집단의 형평성
- 지방행정-마산, 창원, 진해(통합창원시) 통합사례 연구
- [사회복지] 한국복지국가의 문제점과 과제
- 일반체계적이론과 생태체계적이론을 비교하여 설명하고 사회복지실천적용의 차이점을 비교하여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