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전쟁, 6.25전쟁, 6.25] 6.25전쟁(한국전쟁)의 원인과 결과 및 그 영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3.12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2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지난 학기에 중간고사 대체 레포트로 작성했던 A+ 보고서입니다.
- 목차
-
1. 들어가며
2. 한국전쟁의 배경
3. 한국 전쟁의 원인
(1) 전통주의 시각
(2) 수정주의 시각
(3) 후기 수정주의 시각
4. 한국 전쟁의 전개과정
(1) 제1단계
(2) 제2단계
(3) 제3단계
(4) 제4단계
5. 한국전쟁의 성격
6. 전쟁에서의 피해
(1) 북한의 피해
(2) 남한의 피해
7. 한국전쟁의 결과와 영향
(1) 전후 북한의 사회변동
(2) 전후 남한의 사회변동
(3) 정치적 영향
(4) 경제적, 군사적 영향
(5) 한국전쟁과 중국
(6) 대만과 일본
(7) 한국전쟁과 미국
8. 전쟁 후의 평화교섭
9. 참고자료
- 본문내용
-
한국에서 살고 있는 우리에게 북한은 무엇인가? 북한 주민에게 한국의 존재는 무엇으로 인식되고 있는가? 그리고 서로가 서로에게 무엇이어야 하는가? 남북한으로 갈라져 살고 있는 7천만 한민족 사회성원들은 왜 하나의 사회, 하나의 국가를 이루고 살아야만 하는가? 통일한국은 어떤 사회, 어떤 국가여야 하는가? 그러한 통일국가를 세우려면 어떤 노력을 해야 하는가? 남한 주민과 북한 주민은 각각 무엇이 되어 언제 어디서 만나게 될 것인가.? 이러한 질문들은 우리가 통일을 이루어 나가는데서 가장 중요하고 기본적인 인식의 문제들일 것이다. 이러한 고찰을 위해서 우리는 남북한의 분단이 어떻게 이루어졌는가에 대해서 알아야할 필요성이 있다. 남북한의 오욕적인 분단은 세 단계를 걸쳐 이루어졌다고 할 수 있다. 1945년 8월 15일에 우리 민족이 일제의 식민지에서 벗어났으나 민족의 의사와는 상관없이 미소에 의해서 국토 분할 점령이 이루어졌다. 그리고 신탁통치안 등 여러 가지 사건들이 생겨났고 마침내 1948년에 서울과 평양에 각 정부가 들어섬으로써 한민족의 분단이 이루어졌다. 그리고 다시 두 해 뒤에 미소냉전의 산물이라고 할 수 있는 남북한 전쟁이 일어나 3년 간의 치열한 전쟁을 겪으면서 그 당시 인구 10%를 희생하면서 깊어진 민족 간의 분단의 골이 반세기를 지속해 오고 있다. 여기서 우리는 우리가 알 수 있는 것은 민족 구성원의 의지와 관계없이 분단되었다는 점, 즉 미소의 세력에 의한 타의적인 분단이라는 것이다. 또 서로 이념이 다른 두 정부가 두 국토를 각각 가지고 있다는 점이다. 이러한 특이한 분단 상황 속에서 반세기를 살아오는 동안 남북한 사회는 각각 두 개의 완전한 독립된 국가 사회를 이루게 되었다.
그렇다면 이렇게 남북한이 분단에 이르게 된 가장 큰 사건인 6.25 한국전쟁에 대해 그동안 대다수 국민에게 금기 시 되어 왔던 수정주의의 입장에서 접근하여 "한국전쟁의 요인은 무엇이었는가"를 필두로 전쟁 수행과정에서 오는 "한국전쟁의 성격변화" 그리고 "전쟁으로 인한 전후의 국제, 국내사회의 변화"를 다각도로 조명해 보고자 한다.
- 참고문헌
-
송건호 외, 해방전후사의 인식, 한길사
브루스 커밍스, 한국전쟁의 기원, 청사
박세길, 다시 쓰는 한국 현대사, 돌베개
하영선, 한국전쟁의 새로운 접근: 전통주의와 수정주의를 넘어서, 사회비평신서
자료평가
- A학점 받았어요^^ 감사합니다!
- jung1***
(2014.01.10 06:50:40)
- 쓸만한거같아서 좋아요^^
- popo5***
(2013.04.20 02:47:17)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피부의 구조와 생리적 기능에 대해 기술하시오
- 본 교과목에서 학습한 다섯 가지의 상담이론(정신분석, 행동주의, 인간중심, 인지행동, 현실치료) 중 자신이 상담자라면 상담 실제에서 어떤 상담이론(들)을 선택하여 내담자에게 적용할 것인지를 선택한 후, 그 이유를 인간관, 주요 개념, 기법 차원을 중심으로 설명
- 아동기의 정신건강(자폐증, 섭식장애, ADHD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품행장애)
- 박카스 피로회복제 상황분석 SWOT분석 STP전략 4P전략 동아제약
- [사회복지실습일지]재가노인지원서비스센터 실습일지(160시간)
- 커리큘럼과 프로그램을 비교 설명하시오
- 부여 공주 문화제를 찾아서
- 오늘날 평생교육의 필요성과 역할에 관해 설명하고, 평생학습으로의 관점 전환에 대해 여러분의 생각을 토론하시오
- 행동주의 이론과 생득 주의 이론 영유아의 언어발달 이론 중 행동주의적 관점에 대한 본인의 의견(지지 or 반대)을 논하시오
- 삼국시대 각각의 미용문화 특징의 장, 단점에 대하여 토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