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미술] 중국미술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3.09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지난 학기에 중간고사 대체 레포트로 작성했던 A+ 보고서입니다.
목차
1. 들어가며

2. 회화

3. 산수화
(1) 북송화. 남송화의 성립
(2) 북송의 산수화단
(3) 남송의 원체 산수화
(4) 재야화파인 남종화

4. 화조화

5. 인물화와 풍속화

6. 선기도 . 조사도 . 백묘도

7. 서예
(1) 실용성과 예술성의 분화
(2) 인쇄에 따른 서의 변화
(3) 법첩의 시작
(4) 서도의 혁신
(5) 시대적인 환경
(6) 왕실의 서도 취미
(7) 남송의 서풍

8. 공예
(1) 성격
(2) 생활 양식의 변화
(3) 종이
(4) 칠기의 장식
(5) 도자기

9. 참고자료
본문내용
중국 대륙에서 예술작품이라고 부를 수 있는 조형물이 출현하는 것은 신석기시대 후기이다. 그러나 그 이전에도 우리가 상상하지 못할 인류의 생활이 있었다. 늦어도 700만 년 전에는 인류의 선조가 이 대륙에서 생존하여 석기를 제작하였던 것은 물론 불을 사용하는 법까지 알고 있었던 것이다. 1965년 운남성 원모 분지에서 화석이 된 인류의 앞니가 발견되어 중국 최고의 인류로 주목되었는데 원모인으로 명명되었다. 더욱 흥미있는 것은 원모인의 치아가 발견된 지층에서 석영을 가공한 스크레이퍼, 코아, 플레이크, 포인터 등의 석기가 출토되었다는 사실이다. 이들 석기의 제작은 상당히 미숙하고 조잡하지만 확실히 인공에 의한 것이다. 인류는 원인에서 구인으로, 구인에서 신인으로 진화하는 과정에서 생산을 함으로써 자신의의 사유능력을 발전시키고 더 나아가서는 심미안을 기르고 미술창조의 재능을 닦았다. 지금부터 약 4만 년 전 인류는 신인의 단계로 들어갔는데 고고학에서는 약 4만년 시대부터 1만 년 전까지의 단계가 구석기 시대 후기가 된다.
한편, 이렇게 시작된 예술은 중국에서는 예술을 애호할 뿐만 아니라 스스로 제작하는 것이 지배계급의 기본적인 교양으로 되어 있었다. 따라서 서를 시문과 더불어 으뜸으로 여겼으며, 회화는 서를 보완하는 구상성과 도덕교육에 보탬이 되는 실용성으로 중당 무렵부터 서에 버금가는 것으로 평가되었으나, 청조에 이르기까지 소기 ·말예로 보는 인식에는 변함이 없었다. 따라서 조각이나 공예 등 지식인이 직접 제작에 종사하지 않는 장르에서는, 직인·공장의 산물이라 하여 서화와 동렬로 보지 않았고, 장인예술을 천시하였다. 표현형식은 구상을 벗어나지 않으며, 결코 기하학적 문양이나 추상적 조형에 흐르지 않았다. 피 ·나체 ·데포르메 등 비일상적 소재를 배제하고, 단정 ·명결 ·솔직하고 논리적 ·사실적인 표현을 정통으로 하며, 숭고 ·풍만 등 정신의 충실을 제일의로 하였다. 또 비애 ·통곡 등 격정의 표출을 이단으로 보았다. 이러한 사고방식이 역대 왕조의 변화에도 불구하고 변하지 않는 중국미술의 본질이며, 이민족의 침입에 의한 지배 하에서도 변화나 동요가 없었다.
참고문헌
동양미술사, 김청강, 을유
동양회화이론서, 갈로, 미진사
중국 회화사 삼천년, 양신, 학고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국 불교미술사
  • 미술사에서는 일반적으로 태화 17년(493)의 낙양 천도 이전을 북위 전기, 그 이후를 북위 후기라고 한다.1) 북위 전기1> 돈황 막고굴중국 간쑤성甘肅省 둔황현敦煌縣 남동쪽 20km 지점에 있는 불교유적이며, 소조불상(塑造佛像)과 벽화 등의 불교미술품 외에 많은 고문서류가 발견되어 동서문화교류사 또는 중국 불교사 연구에 귀중한 자료를 제공하였다. 1907년 영국의 A.스타인과 그 다음해 프랑스의 P.펠리오에 의해 알려졌다. 명사산(鳴沙山) 기슭에

  • 동양미술사 - 근대 이후의 중국의 현대미술의 경향성을 분석하시오
  • 동양미술사근대 이후의 중국의 현대미술의 경향성을 분석하시오. - 서양의 영향 -과 목 명:담당교수:학 번:이 름:차 례1.서론2.본론(1) 중국 현대미술 개괄(2) 이념의 전환기 (1976-1985년)와 현대미술 실험시기 (1985-1990년대 초반)(3) 중국적 현대미술의 실험과 국제화시기 (1990년대 초반-)3.결론1. 서론중국의 미술은 흔히 서, 시, 화 등의 전통미술로 잘 알려져 있다. 그러나 20세기 후반부터 중국이 정치적 격변을 겪는 동시에 중국의 현대미술

  • [동양미술사] 중국 도자기
  • 중국 미술사에서 10,11 세기가 위대한 시기로 평가 받는 것은 바로 창조적인 힘과 기술적인 세련미의 완벽한 균형, 그리고 아울러 깊은 철학적 통찰력에 기인한 것이었다.상당한 물질문명과 정신적 유희를 즐기던 사대부 집단이 늘어나면서 도자기예술에도 큰 영향을 미치게 되었다. 지역적으로는 북방의 유목민인 여진족이 세운 금나라의 등장과 함께 전성기 문화를 자랑하던 송나라가 위기에 처하였다. 북방지역이 쑥대밭이 되었고 인구 감소, 농촌

  • [레포트] 중국 미술사와 명작 감상
  • 中国美术使及名作欣赏내 생각에 지구상에 모든 예술 작품은 그들 나름대로 의미가 있고 또한 모든 국가의 시대적역사적 배경과 밀접한 연관이 있다. 한 예술 작품을 감상할 때 최소한 감상자 가 지녀야 할 경건한 마음도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왜냐면 그들 하나 하나에 담겨있는 역사와 문화에 비하면 인간이란 존재는 너무 나약하기 때문이다. 사실 나는 중국사람이 아니다 중국에서 태어나지도 자라지도 안았다 단지 중국에 온지 3년이 지났을 뿐

  • [동양미술사] 중국 원나라-명나라대의 회화예술
  • 중국 원나라-명나라대의 회화예술 원대의 회화를 대충 살펴보면 송시대 양식의 계승과 그 반동으로 볼 수 있는 문인화의 발흥이라 할 수 있겠다. 원나라는 광대한 판도를 영유하여 동 서의 교통은 활발하게 되었으나, 위정자들이 회화에 마음을 쓸 여유가 없어서인지 화가의 대부분이 송나라를 계승한 한민족의 피를 이었으나, 송나라 때와 같은 화원 제도는 설치하지 않았다. 송나라 때의 화풍을 계승한 화가에는 안휘 왕진붕 손군택 장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