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각장애, 시각장애인, 시각장애아] 시각장애의 원인, 시각장애의 특성, 시각장애인의 현황, 시각장애아의 조기교육, 정안자가 시각장애인을 사귀는 요령, 시각장애인의 고용활성화를 위한 제언, 시각장애인 관련 제언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3.04 / 2019.12.24
- 2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시각장애의 원인
1. 트라코마
2. 안구 건조증
3. 온코세르카증
4. 백내장
5. 녹내장
6. 외상
Ⅲ. 시각장애의 특성
1. 운동발달
2. 개념발달
3. 사회성 발달
Ⅳ. 시각장애인의 현황
1. 시각장애인의 교육현황
1) 교육기관
2) 맹학교 교육기간
3) 일반학교 지원
4) 시각장애와 장애적응 관련 교육경험
5) 시각장애아동 부모교육의 필요성
2. 시각장애인의 경제현황
1) 월소득
2) 경제상태에 대한 만족도
3) 국민기초생활 보장법 수급여부
3. 시각장애인과 고용현황
1) 고용상태
2) 취업실태
4. 시각장애인의 이동 및 교통수단현황
1) 편의시설 이용실태 및 평가
2) 시각 손상과 이동문제
3) 교통수단 이용실태 및 욕구
5. 시각장애인의 재활보조기구현황
1) 이동시 재활보조 기구사용 또는 다른 사람의 도움 여부
2) 읽기 및 쓰기용 재활보조기구 이용 실태
3) 재활보조기구 중요도
4) 재활보조기구 필요하지만 사용하지 않는 이유
6. 시각장애인의 사회생활 및 여가활동현황
1) 생활만족
2) 지역사회 참여활동 실태
3) 여가 및 취미활동 실태
4) 생활스포츠 실태 평가
5) 스포츠 경기 육성 필요
Ⅴ. 시각장애아의 조기교육
1. 영아기(출생후 22개월 까지)
1) 언어
2) 사회성발달
3) 감각기관
2. 유아기(생후 23개월부터 만3년 까지)
1) 신체
2) 감각 발달
3. 어린 맹아(3세에서 5세까지)
1) 언어
2) 읽기 준비
Ⅵ. 정안자가 시각장애인을 사귀는 요령
Ⅶ. 시각장애인의 고용활성화를 위한 제언
Ⅷ.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시각장애인이란 문헌에 따라 약간의 설명차이가 있으나 공통적으로는 시각에 장애를 가진 자, 눈의 여러 가지 기능장애를 포괄적으로 나타내는 것으로 안경이나 콘택트렌즈로서 완전히 교정될 수 있는 장애는 시각장애로 간주되지 않는다. 또한 안맹과 약시를 포함한 개념으로 시력, 시계, 색시 등의 제한 정도에 의해 정의되고 있다. 즉 ꡐ시각 손상ꡑ이나 ꡐ시각불능자ꡑ를 말한다. 또한 시각장애는 시각손상이나 시각불능으로 인해서 지적, 심리적, 신체적, 사회적, 직업적 제 분야에서 개인이 불리하게 됨을 말한다. 그리하여 시각장애는 사회적인 것이며, 손상이나 불능은 개인적인 것으로 시간과 공간을 초월하여 존재하지만 장애는 시간과 장소와 문화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대한특수교육학회, 1986 : 247-248). 교육부 기준의 특수교육 대상자 판별 기준에 의하면 ꡐ시각장애에 해당하는 자로서 두 눈의 교정 시력이 0.04미만인 자, 시력 이외의 시기능 장애가 고도인 경우 점자에 의해서 교육을 필요로 하는 자 또는 장래 점자에 의해서만 교육이 필요하겠다고 생각되는 자를 말한다ꡑ라고 설명하고 있다(문교부, 1975 : 42-43).
Ⅱ. 시각장애의 원인
1. 트라코마
우리나라에서는 최근에는 볼 수 없는 것인데, 아프리카, 중동, 아시아 개발도상국에서 아직도 약 400만명의 인구가 이환되어 있고, 그 가운데 약 200만명이 실명하고 있다.
2. 안구 건조증
비타민 A, D 결핍증으로 역시 우리나라에서는 볼 수 없으며, 심하면 각막 연화증으로 실명되는 수가 있으며, 인도, 방글라데시 등지에서는 매년 약 25만명이 걸려 10만명이 실명한다.
3. 온코세르카증
기생충의 일종이며, 아프리카, 중남미 각 지방에 200-300만명이 이 병에 걸리지만, 최근 약물치료가 가능하게 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실명인구는 약 100만명이나 된다.
- 참고문헌
-
1. 김승아(1994), 직장적응과 대인관계에 관한 연구, 한국장애인고용촉진공단
2. 맹인 복지연합회(1993), 맹인의 교육과 복지
3. 서인환(1995), 시각장애 교육재활 기자재 활용, 제11회 시각장애아 교육연수회, 한국시각장애연구회
4. 이계존, 시각장애인 헬스-키퍼 이용자의 만족도에 대한 분석, 장애인고용 1998봄호, 한국장애인고용촉진공단, pp. 44˜51
5. 이계존(1997), 시각장애인의 직업영역확대에 대한 토론Ⅲ, 97고용촉진세미나, 중증장애인직업영역확대 자료집
6. 임안수 논문(1994), 21세기 시각장애인의 복지 발전 방향
7. 장창엽·이태훈, 시각장애인의 직업재활 및 고용촉진 방안 연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지역사회의 구분에서 공간중심 지역사회와 기능중심 지역사회의 개념과 사례를 자신의 경험을 중심으로 설명하고, 지역사회복지의 개입은 어느 유형의 지역사회 문제에 개입이 필요한지 그 이유를 기술하시오
- 생활속의 화학/생활 속 화학물질과 건강 -과제
- 자원봉사론] 자원봉사활동의 특성중 학습성(봉사학습)은 청소년 봉사활동에 왜 중요한지 기술하시오
- 로잔언약 레포트
- 특수아 가족의 어려움에 대한 기사를 소개하고 이론적 근거에 따라 설명하세요.
- 최근 신문기사(인터넷 기사 포함) 중에서 실태를 조사하여 보도한 자료를 찾아서 요약하여 제시하시오
- 국제금융론 중남미 외채위기 중남미외채위기의 원인 국가별 외채위기
- 변수의 기능에 따른 분류(독립, 종속, 매개, 조절변수)를 하고 각 변수에 대해 설명하시오 또한 본인이 연구하고 싶은 주제는 무엇인지 정하고 독립변수와 종속변수 및 조절변수를 이용하여 설명하시오
- 사회복지실천기술 중 생태도 작성의 특성 및 유용성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에게 영향을 미치는 미시체계(친구, 가족, 이웃), 중간체계(학교, 지역사회, 동호회, 종교단체 등), 거시체계(시도, 군구, 동, 국가, 법 등)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그리고 어떤 영향을 주고받는지 기술하시오
- 청소년기의 신체발달이 청소년의 성격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이유를 설명하고, 실제로 본인의 신체 중 어떠한 부분이 성격발달에 영향을 미쳤는지에 대해 본인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