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바타, 아바타산업, 아바타디자이너] 아바타의 사이버 정체성과 자아, 아바타산업의 현황, 아바타디자이너(아바타디자이너의 조건, 아바타디자이너의 전망) 심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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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아바타의 사이버 정체성과 자아

Ⅲ. 아바타산업의 현황
1. 야후코리아, 새로운 아바타 서비스 마련
2. 별걸 다하는 새 아바타들

Ⅳ. 아바타 디자이너
1. 아바타 디자이너란
2. 아바타 디자이너가 하는 일
3. 아바타 디자이너가 되기 위한 조건
4. 아바타 디자이너의 취업 분야 및 전망

참고문헌
본문내용
아바타는 분신(分身)·화신(化身)을 뜻하는 말로, 사이버공간에서 사용자의 역할을 대신하는 니메이션 캐릭터이다. 원래 아바타는 내려오다, 통과하다라는 의미의 산스크리트어 Ava와 아래, 땅이란 뜻인 Terr의 합성어이다. 고대 인도에선 땅으로 내려온 신의 화신을 지칭하는 말이었으나, 인터넷시대가 열리면서 3차원이나 가상현실게임 또는 웹에서의 채팅 등에서 자기 자신을 나타내는 그래픽 아이콘을 가리킨다. 아바타는 그래픽 위주의 가상사회에서 자신을 대표하는 가상육체라고 할 수 있다. 현재 아바타가 이용되는 분야는 채팅이나 온라인게임 외에도 사이버 쇼핑몰·가상교육·가상오피스 등으로 확대되었다. 최근 가장 각광받는 분야는 온라인채팅서비스로, 아이콘채팅, 3차원 그래픽채팅 등의 아바타를 이용한 채팅서비스가 도입되었다. 아바타는 현실세계와 가상공간을 이어주며, 익명과 실명의 중간 정도에 존재한다. 과거 네티즌들은 사이버공간의 익명성에 매료되었지만 이제는 자신을 표현하려는 욕구를 느끼게 되어 이 두 가지를 모두 충족시켜주는 아바타가 생겼다.

Ⅱ. 아바타의 사이버 정체성과 자아

아바타 연구에 이론적 토대를 제공할 연구의 분야로 사이버 정체성과 자아의 철학적 개념화가 필수적이다. 사이버 공간이 학문간 영역을 초월한 새로운 탐구의 대상으로 떠오르면서 인문 사회 철학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이버 환경에 대한 현상의 규명과 해석을 위한 다각적인 분석이 이루어져 왔다. 아바타는 기술의 진보로 인해 그림 중심의 다중 역할 캐릭터들의 탄생을 가능케 한 사이버 환경(Wallace, 황상민 역)의 산물이며,
참고문헌
김윤명 : 아바타 아이템의 보호와 법률 문제, 게임산업저널 통권 3호, 2004
아바타 : 그리고 가상세계, 정기도, 책세상, 2000
안예리 : 예리의 아바타 디자인, 베스트북 펴냄, 2002
오창현 : 일석삼조 아바타 아이템 마케팅, 한국인터넷기업협회 웹진- K,I,S,S, On-line, 2002
이원옥 : 사이버스페이스상의 아바타 디자인 연구
정연덕 : 아바타의 부정경쟁방지법에 의한 보호, 2004
황상민 : 사이버 공간에 또 다른 내가 있다, 김영사,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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