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꼬르뷔제] 르꼬르뷔제의 건축적 배경, 르꼬르뷔제의 건축구성, 르꼬르뷔제의 라 투레트 수도원, 르꼬르뷔제의 라 로슈 주택, 르꼬르뷔제의 빌라 사보이, 르꼬르뷔제의 롱샹 성당에 관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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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르꼬르뷔제의 건축적 배경
1. 아르 누보(Art Nouveau)의 영향
2. 데 스틸의 영향
3. 구성주의(Constructivism)

Ⅲ. 르꼬르뷔제의 건축 구성

Ⅳ. 르꼬르뷔제의 라 투레트 수도원

Ⅴ. 르꼬르뷔제의 라 로슈 주택

Ⅵ. 르꼬르뷔제의 빌라 사보이

Ⅶ. 르꼬르뷔제의 롱샹 성당

참고문헌
본문내용
본명이 샤를 에두아르 잔느레(Charles Eduard Jeanneret)인 르 코르뷔지에는 1887년 10월 6일 시계산업의 중심지인 스위스의 라 쇼-드-퐁(La Chaux-de-Fonds)에서 캘빈파인 시계공의 아들로 태어났다. 그리고 잔느레는 이 마을의 응용예술학교에서 화가인 ꡐ샤를 레플라테니에ꡑ(Charles L`Eplattenier)로부터 예술공예운동의 마지막 단계에 속하는 교육을 받았다. 아마도 그의 스승이 역사에 이름을 남기게 된 것은 그가 교육한 천재적인 학생 잔느레 때문일 것이다. 레플라테니에는 ꡐ오웬 존스ꡑ의《장식의 문법》에 깊은 영향을 받은 이였으며, 이를 통해 잔느레는 장식을 단지 자의적이며 절충적인 것이 아니라 자연과 합리성에 근거한 것임을 익힐 수 있었다. 그리고 잔느레로 하여금 건축가가 되도록 권한 이도 다름 아닌 레플라테니에였다. 특히 그의 어린 시절에 대한 스승의 영향은 지대한 것이어서, 그로 하여금 자연적인 것, 생명적인 것을 직관적이며 역동적으로 바라보는 태도를 얻었다. 잔느레는 스승 레플라테니에를 회고하며 다음과 같이 말한 바 있다. ꡒ나의 선생은 말했다. ꡐ오직 자연만이 인간에게 영감을 준다. 자연만이 진실이다.ꡑ……라고.ꡓ
잔느레가 1907년 처녀작 팔레 주택을 설계한 보수로 최초의 국외 여행을 떠났다. 특히 그는 피렌체 근교에 있는 엠마 수도원을 방문하고 생애에 더 없는 체험을 얻었다. 그 수도원의 생활에 대하여 그는「개인의 생활과 공동생활이 서로 상승작용을 일으켜 조화로운 조직을 느끼게 한다」고 기록하고 있다. 엄정함에 근거한 공간과 공동체로서의 생활은 바로 근대인이 건축과 도시 속에서 가져야 할 모범적인 삶의 형식이었다. 이것은 그의 순수파 시대에 설계된 ꡐ신정신관ꡑ에도 적용되었고,
참고문헌
- 강병근 역, 20세기의 주택, 원구이대, 화엄사, 1995
- 르 꼬르뷔제의 생애(Le Corbusier~Elemente einer sysnthese), 지문당, 1995
- 르 꼬르뷔제의 형태분석, 도서출판국제, 1988
- 르 꼬르뷔제 전집, 도서출판 보원, 1994
- 윤재희, 근대 건축사
- FRANCIS D,K, CHING, 건축의 형태, 공간, 규범, 도서출판 국제, 2003
- Le Corbusier 건축작품 읽기, 설계이론연구회, 기문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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