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인의 초상] 여인의 초상 감상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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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교양수업에서 중간고사 대체 레포트로 작성했던 A+ 보고서입니다.
목차
1. 제인 캠피온 감독

2. 페미니즘 이론

3. 작품 줄거리

4. 여성의 운명적 삶에 대한 천착

5. 선택과 선택으로 쌓여가는 삶의 무게

6. 여러 가지 의문과 다양한 생각의 편린들...
본문내용
1. 제인 캠피온 감독

어머니는 작가이자 배우이며, 아버지는 연극과 오페라 감독인 예술인 집안에서 태어났다. 연극배우인 어머니와 연출가인 아버지의 영향으로 성장기에는 지속적으로 연극에 관심을 가졌으나 인위적일 수밖에 없는 연극 연기의 특성을 깨닫고 대학에서는 심리학과 교육학을 전공한 후 인간의 사고나 행동에 관한 공식적인 판찰과 연구가 가능하며, 이론과 시적 감수성이 동시에 내포되어 있는 인류학을 공부한다. 단편영화인 <필>로 깐느영화제 단편영화 부문 황금종려상을 수상하였으며, 평론가들에게 '여성 데이빗 린치'라는 평을 듣게 한 첫번째 장편영화 <스위티>로 깐느 영화제 경쟁부문에 선정, LA 비평가 상을 비롯한 국제영화제에서 인정을 받았다. 또한 학교를 졸업하고 여성연합의 제안으로 만든 (방과 후)은 '당위의' 페미니즘 영화를 요구한 기획의도와 제인 캠피온 자신의 예술적 양심사이의 갈등을 그대로 나타내고 있다. 제인 캠피온은 때로는 여성의 정체성을 강하게 투영하는 분위기 덕분에 페미니즘의 선두에 서기도 하지만 인간의 보편적인 실존을 보편적인 문제를 회화적인 시선으로 탐구하며 사회나 세계의 문제가 개인의 문제에 실리는 메타포라고 여기고 있다. 제인 캠피온의 장편 데뷔작 (스위티)은 괴이한 주제, 독특한 분위기의 색채. 아카펠라풍의 음악, 데이비드 린치 식의 초현실주의적인 영상으로 정신분열증에 대한 음침하면서 도 유머러스한 초상화를 그려냄으로써 가족 애와 이 시대의 절망에 관한 가장 솔직한 탐구라는 평을 들었으며, 16미리 영화의 감수성과 기괴한 컬트정신은 제인 캠퍼온을 단번에 뉴질랜드의 여성 데이비드 린치라는 별명을 안겨주었다. 이후 자넷 프레임의 자서전을 극화한 <내 책상위의 천사>로 '90년 베니스 영화제 7개부문 수상을 비롯해 4대 국제 영화제에서 스포트라이트를 받았다. 그러나 뭐니뭐니 해도 그녀의 이름을 확실히 알린 작품은 '93년 작 <피아노>이다. 이 작품은 그녀에게 '93년 깐느영화제 황금종려상 수상과 함께 '94년 아카데미 9개 부문에 노미네이트되어 3개부문을 수상하는 등 30여개의 국제 영화상을 수상했다. 여성, 가족에 대한 묘사에 탁월한 식견을 가진 그녀의 영화는 감각이 돋보이는 낭만적인 열정과 에로티시즘으로 주조를 이룬다. 특히 <여인의 초상>은 자기 스스로의 적극적인 삶을 찾고 싶은 여성의 자율 의지와 사랑의 실체를 풀어간 수작으로 평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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