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닉스, 운영체제, 운영체계, OS] 유닉스의 특성과 기능, 유닉스의 기능 구분, 유닉스의 역사, 유닉스의 명령어 일람 심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2.26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유닉스의 특성과 기능
Ⅲ. 유닉스의 기능 구분
1. 전자 사무실의 기능
2. 프로그래머 지원 도구
Ⅳ. 유닉스의 역사
Ⅴ. 유닉스의 명령어 일람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아르파넷이 탄생한 해는 켄 톰슨이라는 벨 연구소의 해커가 유닉스를 발명한 해이기도 하다. 데니스 리치라는 해커는 톰슨의 유아기적 유닉스에서 사용하기 위해 C라는 새로운 언어를 발명하였다. 유닉스와 C는 제한이 없고 유연하게 설계되었다. 그전가지 운영체제는 호스트 기계에서 최대한의 효율을 내기 위해 어셈블리어로 쓰여졌지만 톰슨과 리치는 하드웨어와 컴파일러 기술이 전체 운영체제를 C로 작성해도 좋을 만큼 좋아졌다는 것을 인식한 사람들이다. 서로 다른 많은 형태의 기계에서 같은 모습과 같은 기능을 제공할 수 있는 공통 소프트웨어 환경이 만들어지고 있는 것이었다. 유닉스와 C는 이러한 강력한 호환성과 함께 ꡒ간단하고 멍청하게ꡓ라는 철학에서 만들어졌다. 유닉스는 서로를 유용한 방식으로 결합할 수 있도록 설계된 간단한 프로그램의 유연한 툴킷으로 구성되었다. 이는 쉘 스크립트를 짜보았다면 쉽게 이해가 갈 것이다. 엄청난 기능을 담은 공룡 프로그램을 만드는 것이 아니라 작고 효율적인 프로그램을 결합하여 다양한 기능을 수행할 수 있다. 유닉스는 공식적인 지원 프로그램이 없었지만 AT&T 내에서 아주 빠르게 퍼져나갔으며 1980년대에 수많은 대학과 연구 컴퓨팅 사이트로 퍼져 나갔다. 이러한 흐름과 함께 1975년 최초의 개인용 컴퓨터가 시장에 등장하기 시작했으며 그 이후 엄청난 속도로 성장을 하였다. 마이크로컴퓨터의 잠재력은 명백하였고 젊은 또 다른 해커 세대를 만들어내기 시작하였다.
Ⅱ. 유닉스의 특성과 기능
○ 유닉스 운영체제는 화일체계(FILLING SYSTEM)를 제공한다.
○ 운영체제는 사용자의 프로그램을 읽어 들이고, 실행하는 기능을 제공한다.
○ 운영체제는 시스템에 딸린 장비와 컴퓨터간의 통신연결 기능을 제공한다.
○ 다중 사용자 시분할
○ 다중 작업
- 참고문헌
-
· 국경완·이상훈(2001), 유닉스시스템 이론과 응용, 사이텍미디어
· 송민철, 유닉스 10분 가이드 37, 인포북
· 안광수, 유닉스 시스템의 세계, 컴앤북
· 유닉스 시스템의 세계
· 이병재, 유닉스 명령어 사전, 집문당
· 조준익, 유닉스 시스템 솔라리스 서버 구축, 교우사
· 제리 픽·그레이스 토디노·존 스트랭 공저, 이종웅 역, 한권으로 끝내는 유닉스(개정 5판), 한빛미디어 출간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3주 2강에서 작업장에서의 스트레스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스트레스의 원천은 조직 내/외 요인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그중 조직 내 스트레스 요인을 개인, 직무, 조직 차원으로 제시하고 스트레스의 결과 및 해소 방안을 제시하십시오.
-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문제점과 해결방안에 대해서 서술해 봅시다
- [청각장애아 교육] 보청기, 인공와우의 사용
- 산업심리학 이론 중 하나를 선택한 후 실사례에 접목시켜 적용방법, 효과 등을 서술하시오
- 재무관리의 목표인 이익 극대화보다 기업가치의 극대화가 적합한 이유를 설명하시오
- [사회복지] 치매 노인의 삶의 질적 향상을 위한 복지정책의 필요성
- 안드라고지의 개념 및 가정을 서술하고 페다고지와의 차이점을 분석한 후 안드라고지와 페다고지에 대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성인학습자의 학습장애 요인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인지적, 정의적, 신체적 차원에서 기술하고 학습장애를 해결하기 위해 어떤 교육방법
- 사회복지정책론) 신자유주의와 복지국가의 후퇴에 대해 설명하시오
- 마케팅 철학의 개념과 마케팅 철학 단계 5가지를 정리한 후, 향후 마케팅 철학은 어떻게 변할 것인지에 대한 방향성을 제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