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발달] 착한아이증후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2.13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착한아이증후군이란?
2.이론적 측면
3. 착한아이증후군특징
4. 착한아이 증후군을 만들기 쉬운 양육 방식
5. 착한아이에서 나쁜 아이로 ... 좌절의 시작
6.바람직한 양육태도
7. 성인이 된 착한아이... 파멸에 이르는 ‘착한 아이’들
8. 스마일 증후군
9. 결론
본문내용
1. 착한아이증후군이란?
-부모, 친구, 친척에게 자신의 완벽한 모습만을 보이길 원하고 그것만을 추구하는 일종의 정신병.
-심한 경우 아주 사소한 일에 충격을 받고 우울증, 심하면 자살까지 하기도 한다.
-누구에게나 사랑받고 칭찬받고 싶고, 아무에게도 미움 받거나 비난받고 싶지 않은 마음

2.이론적 측면
Kohlberg의 도덕성발달 단계

1) 인습이전 수준(전인습적 수준)
이 수준의 아동은 도덕적 규범이나 선악의 개념은 갖고 있으나 이 개념을 단순히 보상이 나 처벌을 가져다주는 행위결과나 외적인 권위에 비추어 해석한다.
- 1단계 : 벌과 복종 지향
특정 행위의 결과가 지니는 가치나 의미를 도외시한 채 그 행위가 가져다주는 물리적 결과가 선악판단의 기준이 된다. 이 단계에서는 처벌과 같은 외적 규제를 피하거나 또는 권위에 무조건 복종하는 수준의 도덕성을 보인다.
- 2단계 : 개인적 보상 지향(목적과 상호교환 지향)
자신이나 때로는 타인에게 이익이 되거나 필요를 충족시켜주는 행위는 선이라고 판단하는 단계이다. 이 단계에서는 서로 이익을 주고받는 일종의 교환관계로서 인간관계를 이해하는 상대적 쾌락주의에 지배받게 된다.

2) 인습 수준
이 수준에서는 가정·사회 등 집단의 기대를 따르는 것이 그 결과와는 상관없이 가치를 지니는 것이라고 판단하며, 단순히 사회의 정서에 피동적으로 동화하는 것이 아니라 적극적으로 질서를 유지하고 정당화한다.
- 3단계 : 대인관계 조화 지향(착한아이 지향)
다른 사람들의 기대 때문에, 그리고 다른 사람으로부터 인정을 받기 위해 착한 아이로 행동한다. 이 단계에서는 동기나 의도가 중요하며, 신뢰, 충성, 존경, 감사의 의미가 중요하다. 여기서 올바른 행위란 다른 사람을 기쁘게 하고 도와주며 그렇게 함으로써 다른 사람 이 승인하는 행위이다. 이 단계에서 비로소 행위자의 의도나 내적 특성을 고려하게 된다.
- 4단계 : 법과 질서 지향
이 단계에서 아동은 사회질서유지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법의 기능을 개념화하게 된다. 올바른 행동이란 자신의 의무와 책임을 수행하고, 합법적 권위를 존중하며, 그렇게 함으로써 사회적 질서를 유지하는 행동이다.

3) 인습이후 수준
이 수준에서는 도덕적 가치나 권위가 개인이나 집단의 권위와는 관계없이 그 자체로서 타당성을 가짐을 깨닫게 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 아동문제 행동수정- 공격성 관련 문제행동
  • 아이들은 더욱 호전적이고 통제할 수 없게 되는 것이다. 따라서 공격성은 심각한 결과를 낳을 수 있기 때문에 아이가 공격적인 행동을 보일 때 행동 교정을 뒤로 미루어서는 안된다.2. 공격적 행동의 원인1) 발달과정상 나타나는 공격적 행동발달의 어느 한 시점이 되면 많은 아이들이 때리고 물고 할퀴는 행동을 보인다. 이런 행동이 처음으로 나타나는 시기는 돌 무렵인데 어린애들은 자기 힘을 과시하고 시험하는 한 방법으로서 공격적 행동을 하게

  • [정신지체아교육] 정신지체아의 신체, 운동발달과 사회, 심리적 특성
  • 증후군 아이와 다르게 소리나 빛에 대하여 반응이 없으면 세심한 검사가 필요하다. 일반아동과 다운증후군 아동의 발달 비교표다운증후군 아동 일반아동 연령 범위(rage) 연령 범위(rage)대근육 운동 머리 곧게 들고 균형유지하기 5 3-9 3 1-4 구르기 8 4-12 5 2-10도움없이 1분 이상 앉기 9 6-16 7 5-9가구를 이용해서 잡고 서기 15 8-26 8 7-12 도움을 받아서 걷기 16 6-30 10 7-12혼자 서기 18 12-38 11 9-16혼자 걷기 19 13-48 12 1-17도움을 받아 계단 오르기 30 20-48 17 12-24

  • [특수아교육] 정신지체아동의 신체- 운동발달과 사회 ,정서적 특성
  • 증후군 아이와 다르게 소리나 빛에 대하여 반응이 없으면 세심한 검사가 필요하다. 일반아동과 다운증후군 아동의 발달 비교표 다운증후군 아동 일반아동 연령 범위(rage) 연령 범위(rage)대근육 운동 머리 곧게 들고 균형유지하기 5 3-9 3 1-4 구르기 8 4-12 5 2-10도움없이 1분 이상 앉기 9 6-16 7 5-9가구를 이용해서 잡고 서기 15 8-26 8 7-12 도움을 받아서 걷기 16 6-30 10 7-12혼자 서기 18 12-38 11 9-16혼자 걷기 19 13-48 12 1-17도움을 받아 계단 오르기 30 20-48 17 12-24

  • [인간발달] 유아기의 언어, 정서, 사회성발달
  • 증후군 : 잠재적 지능은 보통이거나 그 이상이나, 행동, 인지 등에서 시안을 보이고, 그 원인은 중추 신경계의 기능 장애가 추정되는 것을 말한다. 다동성, 주의결여, 충동성, 서투름, 인지장애가 나타난다. 그로 인해 발달이 늦어지거나 문자의 일기 쓰기가 어렵다. ①. 사례 :영석이는 2세 7개월 때에 “처음 말은 1세 4개월에 시작되었으나, 다른 아이에 비해 언어 발화가 늦으며 대화가 되지 않고, 다른 아동과 놀지 않으려 했다. 집중력 없고 침착함이

  • [교육심리] 초등학생의 성역할 발달 조사 및 분석
  • 초등학생의 성역할 발달 조사 및 분석Ⅰ. 서 론갓난아기는 태어나자마자 남아와 여아로 분류되어 달리 취급된다. 병원에서 출생한 아기는 남자아기에게는 푸른색 포대기에, 여자아이는 분홍색 포대기에 싸여진다. 그리고 남아아이에게는 남성다운 이름이, 여자아이에게는 여성다운 이름이 부여된다.이 푸른색과 분홍 색깔이 아직 무색 투명한 아기인생의 바탕색이 되고, 남자 이름과 여자 이름이 그의 자질과 소망을 한정하면서 평생 동안 그의 행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