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학]한국 음식의 세계화 전략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0.21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도움되시는 자료가 될겁니다.. ^^ 나름대로 노력 많이 했구요..내용 덧붙이시거나 조금 더 다듬으신다면 더욱 훌륭해질 겁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한국 음식의 특징
1. 재료의 다채로움과 색상의 아름다움
2. 계절적·지역적 특성과 보양식의 발달
3. 즉석 음식과 한 상차림의 음식 문화
Ⅲ. 한국 음식의 세계화 전략 방안
1. 한국 음식에 대한 거부감을 줄이자.
1) 식사 후의 냄새
2) 자극적인 재료의 사용 억제와 시각효과의 강조
2. 외국인에게 맞는 상차림의 개발
1) 외국인들을 위한 테이블 세팅
2) 외국인을 위한 메뉴의 개발
3. 새로운 음식 상품의 개발
1) 보양식의 상품화 개발
2) 패스트푸드화와 인스턴트화를 통한 상품화
Ⅳ. 세계화를 위한 문제점과 해결방안
1. 세계 상품화를 위한 문제점
2. 문제점의 해결방안
Ⅴ. 결 론



본문내용
외국 사람들이 기억하는 한국 음식으로 가장 많이 꼽는 것이 불고기, 비빔밥, 김치라는 것은 누구나 알고 있는 사실일 것이다. 하지만 우리의 음식에는 불고기, 비빔밥, 김치 이외에도 정말 맛있고 훌륭한 음식들이 많이 있다. 우리의 수많은 음식 중에서 불고기, 비빔밥, 김치 등만이 외국인들에게 기억되는 한국음식으로 된 이유는 무엇일까? 그것은 아마도 타 음식들의 상품화 부족과 외국인들에게 호감을 줄 만한 상품적 가치가 없기 때문일 것이다.
어느 나라의 음식이나 마찬가지이겠지만 우리나라의 음식은 재료의 다채로움이 돋보이는 음식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특히 우리나라의 음식은 다른 음식과는 다르게 하나의 음식이 만들어지기까지에 같이 어울어지는 각가지 양념과 재료 등이 무척이나 풍부하다. 보통 음식 한가지를 만드는데 들어가는 양념만 해도 10가지에 이를 정도이며 음식의 특성에 따라 들어가는 양념과 재료가 다양하다. 다양한 양념은 아래의 <그림 1>과 같다.
한국 음식이 세계 일류의 음식으로 발돋움 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 고쳐야 할 것들이 있다. 다시 말해서 한국 음식에 대해 외국인들이 가지는 거부감을 줄여야 한다는 문제이다. 그럼 한국 음식에 대해 외국인들이 가지는 거부감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도움이되었습니다~ 사진자료도 풍부하고,,
  • anstnrg***
    (2009.05.14 00:13:38)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 suvi***
    (2006.11.19 14:59:46)
회원 추천자료
  • [관광학] 외식업의 이해
  • 한국 음식1. 음식과 관광과의 관계2. 수원갈비3. 수원갈비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4. 수원 양념갈비 축제IV. 결론ⅴ. 참고문헌I. 외식업의 개요인간의 욕구는 1차적 욕구 와 2차적 욕구로 나뉜다. 1차적 욕구는 배고픔, 갈망, 활동, 졸음, 호흡, 성, 체온조절, 배설 등 개체유지 또는 종족보존을 위해 필요 불가결한 생리적선천적 욕구로 생물학적 욕구(biological need)를 말한다. 또한 1차적 욕구는 충족되지 않았을 때 박탈감을 느끼는 상태가 된다. 그

  • [스포츠관광] 부산 스포츠 관광 활성화 방안
  • 한국의 대외적 위상 제고를 통한 국력의 증대와 관광진흥이라는 측면이 더 큰 중요성을 갖는다고 할 수 있다.2002년 월드컵대회 개최를 계기로 관광산업은 새로운 전기를 맞이 할 것이며 이에따른 효율적인 전략이 필요하다고 본다.그동안 우리의 관광시장은 일본, 미국, 중국의 3대시장이 전체 관광시장의 80%이상을 점유하는 것으로 3대시장 중심으로 편중되어 왔다. 이것은 물론 지리적 여건에 따른 접근성 불편에 따른 문제이기도 하다. 그러나 그동

  • [관광] 증평군 장소마케팅의 전략적 의사결정방법과 추진전략
  • 전략을 통한 중문관광단지의 활성화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관광학회, 관광학연구, 제25권 제2호, 2005, p.221이러한 보전과 개발을 통하여 도클랜드는 과거 낙후되고 쇠퇴한 도시에서 찾아가고 싶은 도시로 탈바꿈했으며 더불어 지역주민들의 정체성 제고와 지역경제활성화를 가져왔다.다. 일본 삿포로삿뽀르 눈축제는 패전 후 시민들의 사기진작과 눈이 많은 지역 시민들의 눈에 대한 애정과 지역단합을 도모하기 위해 1950년부터 시작하였다. 또한 겨

  • [문화관광정책론] 한(韓)스타일(한스타일)
  • 한국전통음식연구소에서 학교급식에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전통음식 조리법을 배우고 있다.전수영, 2006.1.2 (서울=연합뉴스)3) 정책집행 - 2007년(1) 한스타일 육성 종합계획 수립발표-10개 관계부처가 참여하여 을 수립발표(2007. 2. 15)-2007년부터2011년까지 5개년간 계획으로서 분야별 산업화, 세계화 수준을 제고하여 2006년 세계 10위인 국가브랜드가치를 2011년 세계 8위 수준으로까지 높이는 비전과 구체적인 전략(사업내용)

  • [관광학] 부산관광의 주요산업과 세계화 방안
  • 전략사업 분석: 의료관광 현황과 정책적 시사점, 신장섭,대외경제정책연구원. 싱가포르 의료관광산업의 경제 효과 #66b74b41 (단위 : 천명, 백만 달러, %)년도외국인환자(천명)수입(백만 달러)GDP 기여도(%)20001474300.2520075001,5000.6520121,0003,0001.1출처: 싱가포르 정부, 한국관광공사(2006)싱가포르 정부, 한국관광공사(2006)- 8 -㉡두바이: Health Care City중동지역의 의료 허브 조성을 위해 총 18억 달러의 비용을 들여 2010년까지 건설 완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