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의 학습 기대효과와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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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nag***
    (2008.04.28 23:59:03)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회학] 교육성취와 학교환경
  • 영향을 미친다고 제시하였다. 즉. 유전 및환경의 차이 때문에 형성된 학생의 지적 차이를 줄일 수 없다고 주장한다.그러나 시설, 교사대 학생 비율, 학생1인당 경비, 교사 경력 등 교육조건을 구성하는 요소들이 교수과정, 교육과정의 조직, 교사의 지도방법 등 학습결과에 직접 영향을 주는 변수를 고려하지 않아 학교가 지적차이를 줄이지 못한다(Hurn,1977)는 반대 이론도 있다.4. 교사의 기대효과학교라는 사회체제는 다양한 교직원과 학생집단으로 구

  • [사회조사방법론 B형] 청소년 학교폭력과 관련한 연구주제를 선정하여 연구계획서(서론, 문헌고찰, 연구의 기대효과, 참고문헌)를 작성
  • 위한 연계체계 구축방안, 한국청소년상담원, 2005.이승현, 학교폭력 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의 개정내용 및 개선방안, 형사정책연구, 2012.도기봉, 학교폭력 가해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대구대 대학원박사학위논문, 2007.김미원(2013). 학생의 학교폭력과 예방교육에 대한 인식 연구. 순천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김미화(2014). 중학생의 사이버 언어폭력 예방을 위한 집단상담 프로그램 개발. 한국교원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교육사회학] 학업성취의 격차
  • 영향을 주기는 하지만 주된 것은 아니라는 연구가 있었다. 브루코버의 정의에 의하면 학교 풍토는 학생/교사/교장풍토로 이루어지는 데 이들은 적어도 14개의 요인으로 구성되어 있다(김신일, pp355-357). 학생들의 학업성취를 향상시키거나 저해하는 학교의 집합적인 규범, 학교의 형식, 비형식적 조직주고 그리고 교사-학생간의 수업실천 행위에 반영된 기대, 지각, 태도 등에 관한 것으로 규정한다. 따라서 효과적인 학습풍토를 가진 학교

  • [계명대학교, 오석연 교수님, 교육사회학, take-home test, 중간고사, 교직] 교육사회 중간고사(계명대학교 - 오석연 교수님)
  • 교사의 질 등의 요인 때문이 아닌, 가정과 같은 개인 환경의 차이가 영향을 미친다고 한다. 예를 들면 부모의 교육방법, 지도 방법, 태도, 양육에 대한 열의 등의 차이에 의해 아이들의 학업성취도가 차이가 난다는 것이다.콜맨은 교육 기회의 평등은 단지 취학의 평등만이 아니라 평등하게 효과적인 학교에의 취학을 의미하는 것이다.라고 말하며 콜맨 보고서를 통해 노동계층의 자녀들은 교육에 의하여 그 계층을 학습하게 되고 현존하는 사회의 불

  • 교육인류학 내가 생각하는 혁신학교의 기준과 모란 여고의 사례
  • 영향력은 사회경제적 배경과 학업성적이 낮은 학생들의 성취를 높이는 데 기여했다. ‘혁신학교가 교육격차 감소에 미치는 효과’ (백병부, 박미희 2015) 에는 혁신학교와 일반학교의 교육격차 실태와 효과가 제시되어 있다. 논문의 분석에 따르면 혁신학교의 핵심적인 특징으로 보고되는 학생중심수업이나 교사에 대한 신뢰는 혁신학교가 일반학교보다 중학교, 고등학교 모두 유의하게 높았다. 그리고 학생중심수업과 교사에 대한 신뢰를 바탕으로 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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