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션과 심리학] 자존감이 의복태도에 미치는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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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ntroduction
Theory (Model)
Measure
Analysis
Conclusion

본문내용
Intro


패션과 심리 (제7강 복식과 자기개념)

자기존중감
:하나의 특별한 객체인 자기에 대한 긍정적이거나 부정적인 태도.
자기 자신을 좋아하는 정도

자존감과 신체만족도의 관계 - 정비례관계
자존감과 의복만족도의 관계 – 정비례관계

자존감과 의복동조성,정숙성의 관계 – 반비례관계

자존감 ↑ - 의복심미성, 관리성

그 러 나

우리 조원의 상당수에서
높이 측정된 자존감에 비해 신체만족도와 의복만족도가
상당히 낮았음을 발견할 수 있었다.



그렇다면
우리는 정상이 아닌걸까요?

Measure


신체만족도

-개인이 자기자신의 신체 각 부위에 대하여 만족 또는 불만족하는 정도를 의미하며, 시간적, 공간적 기준에 의하여 영향을 받는다.

- 이상적인 체형과 본인의 체형 지각 간에 괴리감을 느낄 때 자기 자신의 신체에 대하여 불만족하게 되며 이것이 의복선호, 태도 등과 같은 의복행동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이 항목의 설문

자신의 얼굴생김새에 만족한다.

자신의 머리색깔에 만족한다.

자신의 키에 만족한다.

자신의 체형에 만족한다.

자신의 신체 중 성형수술을 받고 싶은 부분이 많다.


의복만족도


의복만족도는 자신의 의복에 대한 만족의 정도라고 정의할 수 있다.
1) 의복의 속성 및 착용자의 가치관에 의해 변하는 개인적이고 주관적인 감정들
2) 어떤 특별한 의복의 구입, 착용행위는 그 의복에 대한 만족의 결과로 볼 수 있다.
3) 의복만족도에 대한 측정변수로는 의복의 내구성, 관리방법, 착용시 형태유지등과 같은 실용적 측면, 색상, 디자인과 같은 외형적 측면, 상황에 따른 적합성의 사회적 측면이 포함됨.

이 항목의 설문


소유하고 있는 의복의 색상, 소재는 다양하다.

다양한 디자인 선택이 가능한 의복을 가지고 있다.

다양한 문양이 있는 의복을 가지고 있다.

바느질 상태 좋은 의복을 가지고 있다.

가지고 있는 의복은 나의 체형에 적합하다.

다양한 가격범위의 의복을 가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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